Home-edu 민원서비스 |
|||||||||||
---|---|---|---|---|---|---|---|---|---|---|---|
작성자 | 동락초 | 등록일 | 12.11.19 | 조회수 | 246 | ||||||
Ⅰ. Home-Edu 민원서비스 1. Home-Edu 민원서비스 개요 가. 도입 배경 ○ 교육관련 민원서류를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발급하고, 행정정보 공동 이용을 통해 민원서류를 감축하여 국민 편의 위주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 나. 주요 서비스 내용 ○ 초 ․중․고 졸업증명서, 교직원 재직증명서, 검정고시 과목합격/성적/합격증명서 등 5종의 민원서류 인터넷 발급 ○ 주민등록정보 등 3개 부처 7종의 행정정보 공동이용 - 주민등록등표(초)본,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일반/집합), 토지 등기부등본, 건물등기부등본, 법인등기부등본, 호적등(초)본 다. 시스템 내용 ○ G4C와 NEIS를 연계하여 시스템 구축 - 상호 데이터 교환방식(XML, DTD) 적용 - 연계시스템을 이용하여 부처간 행정정보 공동이용 - G4C 공통기반 지원서비스(민원발급, 전자지불 등) 이용 라. 서비스 효과 ○ 민원서류 감축, 처리기간 단축 등 교육민원 만족도 획기적 제고 ○ 민원서류 발급 관련 기회비용 등 절감 : 연간 약 90억원 (산출방법 : 연간 민원기관 방문 횟수 × 소요시간 × 1인당 일 평균 생산성) 2. 온라인 민원발급 가. 서비스 내용 및 실시시기 ○ 인터넷을 통해 민원서류를 가정에서 직접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1단계 : ‘06. 2월말까지 시범 운영 후 ’06년 3월 전 시․도교육청으로 확대 (시범 운영 시․도교육청 : 부산, 인천, 대전, 경기) ※ 2단계 : ‘06년 하반기 확대 실시 예정 나. 온라인 민원발급 이용 절차 1)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 접속 창구(URL) : http://www.neis.go.kr 또는 http://www.egov.go.kr ※ http://www.neis.go.kr 접속 후 초기화면의 해당 시․도교육청 배너 클릭 2) 신원확인(공인인증서) - Home-Edu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 신원확인 절차를 거쳐야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함 ※ 이미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로도 Home-Edu 민원서비스 이용 가능함 3) 민원 신청 - 온라인 발급 가능한 민원 에서 해당 민원종류를 선택 후 민원인 신청정보 입력(주소, 용도, 통수 등) 4) 민원 수수료 결제 - 수수료 결제 방법 : 계좌이체, 신용카드, 휴대폰, 전자화폐, ARS 결제 5) 민원발급(프린터 출력) - 민원서류 출력 가능 프린터 1,221여종 ※ 통합전자민원창구( http://www.egov.go.kr ) 출력가능 프린터 목록 참조 - 민원인은 ‘발급내역조회‘에서 인터넷으로 발급한 민원서류에 대한 발급내역 조회와 확인이 가능함 ※ 결제 후 출력을 하지 않았거나, 출력오류로 인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지 않은 경우 ‘발급내역조회‘에서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민원서류 출력이 가능함 |
이전글 | 어디서나 교육민원 발급 운영 처리지침 |
---|---|
다음글 | 학교교육비 통합지원 신청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