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덕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여름 과일 이야기
작성자 박은숙 등록일 11.07.08 조회수 227
첨부파일

소비자의 안전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여름과일 이야기

 

여름과일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수박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인 수박은 박과에 속하는 과실로 원산지는 아프리카입니다. 수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겉껍질의 색은 짙은 녹색, 노란색, 흰색 등으로 다양하며 과육의 색도 노랑, 빨강, 흰색 등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인도와 중국을 통해 전파된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 재배되는 수박은 둥근 형태가 대부분이며 약간 긴 타원형의 형태도 있습니다. 수박은 원래 수박씨를 먹기 위한 목적

 

으로 재배되었다고 하며 아프리카에서는 수박씨 기름이 팔리고 있습니다.

수박껍질에는 이뇨작용을 하는 시트룰린(citrulline) 성분이 과육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수박 껍질을 이용한 나물이나 피클 등을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 참외

참외의 원산지는 인도와 아프리카입니다. 참외는 기원전부터 중국에서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에 전해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참외는 대부분 외피가 희거나 노란색을 띠지만 녹색인 것도 있습니다. 과육은 흰색과 등황색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것은 대부분 흰색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참외는 노란 외피에 과육이 흰색인 참외이거나 개구리참외라고 부르는 껍질이 녹색이며 개구리 무늬 같은 얼룩무늬가 있는 참외입니다.

 

○ 포도

포도의 원산지는 지중해와 서아시아로 포도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입니다. 포도는 이집트에서 그리스로, 또 온 유럽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포도가 언제부터 재배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으나 고려시대 이전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포도 품종은 캠벌얼리(Campbell Early)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거봉 순입니다. 그 밖에 델라웨어(Delaware), 머스캣 베일리(Muscat Bailey) 등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맛과 색이 다양한 외국 품종이 많이 수입되고 있는데 칠레와 미국에서 많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이름

사진

특 징

거봉

○ 포도 알이 크고 짧은 타원 모양입니다.

○ 부드러우면서 달고 과즙이 많습니다.

○ 껍질은 자줏빛을 띤 검은색인데, 열매가 지나치게 많이 달리면 착색이 잘 되지 않 습니다.

델라웨어

○ 포도 알이 밀착되어 있습니다.

○ 육질이 연하며 과즙이 많습니다.

○ 신맛이 적습니다.

캠벌얼리

○ 포도 알끼리 매우 밀착되어 있습니다.

○ 과육과 껍질이 잘 분리됩니다.

톰슨씨들리스

○ 단맛이 강하며 껍질과 과육이 잘 분리되 지 않습니다.

○ 씨가 없습니다.

여름과일에는 어떤 성분들이 들어있나요?

여름 과일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과일 섭취로 우리 몸에 수분을 보충할 수 있어 건강한 여름을 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수박은 `박 속에 담은 물’이라는 뜻의 이름이 의미하듯 중량의 91~95%가 수분입니다. 수박에 들어있는 당분의 대부분은 과당과 포도당과 같은 단순 당 형태이므로 쉽게 흡수되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붉은 수박에는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β-carotene)의 함량이 100g당 856μg으로 많은 편이며, 노란 수박에는 이보다 훨씬 적은 양인 10μg정도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소변의 주요성분인 요소의 생성을 돕는 시트룰린이 들어있어 배뇨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 좋은 수박 고르기와 올바른 저장법

1. 수박은 수박 특유의 검은 줄무늬가 뚜렷하며 색이 진하고 크기가 크고 껍질이 얇은 것이 좋은 수박입니다.

2. 꼭지의 줄기에 털이 나 있으며 줄기가 마르지 않고 싱싱한 것이 좋으며 꼭지아랫 부분이 안으로 약간 들어간 것이 좋습니다.

3. 두드려 보았을 때 수박전체가 울려 퍼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이 잘 익은 수박입니다.

4. 수박은 5℃이하 냉장실에 오래 보관하면 껍질이 반투명하게 변하고 조직이 물러지므로 수박을 맛있게 드시려면 상온에 두었다가 먹기 몇 시간 전에 냉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박의 가장 맛있는 온도는 8~10℃

  참외의 경우, 가식부 100g에는 비타민 C가 21.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성인 1일 권장 섭취량의 21%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칼륨의 함량도 높아 100g에 약 663mg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세포 외액의 나트륨 이온과 함께 세포의 삼투압과 수분평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고, 체액의 산-알칼리 균형을 유지시켜 주기도 합니다. 혈당이 글리코겐으로 전환되어 체내에 저장되거나 단백질이 저장될 때 칼륨도 함께 저장 됩니다. 또, 신경 및 근육세포의 흥분과 자극전달을 조절하여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며, 다량 섭취 시 나트륨의 배설을 증가시켜 혈압을 강하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포도에는 포도당, 과당과 같이 흡수되기 쉬운 단순 당 형태로 함유되어 있고 붉은 포도와 청포도의 당분 함량은 비슷합니다. 무기질인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포도 100g 중에는 약 5~173mg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첨부: 여름철 과일류 섭취 주의점

이전글 건강한 여름방학을 보내요
다음글 직장내성희롱 성폭력예방교육실시 - 교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