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
|||||||||||||||||||||||||
---|---|---|---|---|---|---|---|---|---|---|---|---|---|---|---|---|---|---|---|---|---|---|---|---|---|
작성자 | 윤혜용 | 등록일 | 10.11.22 | 조회수 | 390 | ||||||||||||||||||||
다.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계획 1) 목 적 가)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성취도를 높여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나) 전문성을 가진 자원 인사를 활용하여 학생, 학부모의 교육 요구를 수용하고 과다한 사교육비를 줄인다. 다) 학교시설 및 지역사회 인적자원 활용의 극대화와 학교 교육의 신뢰 회복과 교육력을 강화한다. 라)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한 동아리 중심의 학생문화를 창달한다. 2) 기본방침 가) 소질․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받아 학교장이 운영한다. 다) 소요경비는 전액 무료로 지원한다. 라) 주기적인 모니터링․평가 및 환류 체제를 확립한다. 마) 활동 내용과 방법은 담당교사와 강사가 협의하여 편성 운영한다. 바)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계발활동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사) 교재 및 학습자료 구입 등의 소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아) 유자격 전담 강사는 교사 자격증 소지자 또는 예, 체능 대학 전공자, 기능 소지자 등 해당 프로그램 적격자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임명한다. 3) 세부 실천계획 가) 교과 교육에서 탈피하여 소질․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 조직 ∙ 방법 : 전 학년을 대상으로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활동 영역별 조사를 실시하여 부 서를 조직한다. ∙ 시기 : 설문지 배포 및 수거 / 부서 조직 및 강사확보 : 2010년 3월 중 ∙ 중도 포기자나 전출을 하여 결원이 생길 경우에는 수시로 희망자를 보충하여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2) 운영
∙ 주당 시간 수 : 주당 4시간 이상으로 한다. (단 여름, 겨울 휴가 중에는 예외를 둔다.) ∙ 각 부서별 연간, 월간, 주간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장의 사전 결재를 받아 운영한다. ∙ 다양한 프로그램 및 자료를 확보한다. ∙ 학기말 학생의 활동내용을 평가하여 가정으로 배포하고 교육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나)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받아 학교장이 운영한다. ▷심의(자문) 내용 (1)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계획 및 소요경비 집행 ∙ 강사료 지급은 매월 말에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 (2) 강사 선정 및 임용 ∙ 강사의 선정 - 희망하는 현직교사, 발령대기자, 교대생 및 사대생, 전공과 부합되는 대학생 및 졸업자 - 해당 분야 대학 졸업자, 예․체능 전문가, 특정한 기술, 기능 보유자 및 학원 강사,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인력풀 명단에 등록된 강사를 고용하거나 명예교사로 위촉한다. ∙ 강사의 임용 -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외부강사 및 명예교사 초빙취지 및 규정에 의한 보수(강사료)등이 합의 되었을 때, 학교장에게 위촉 의뢰한다. - 구비서류: 이력서 (사진부착)1부, 소정의 자격증(사본)1부, 또는 해당분야 관련 (전공) 학교 최종학력 증명서(원본대조), 채용신체검사서1부. 주민등록등본1부. 신원증명원 1부. 기타 필요한 서류(자기소재서, 수업계획안 등) ∙ 강사는 매월말 일일지도내용(양식)을 교감으로부터 확인 받도록 한다. 다) 소요경비 및 회계 관리 -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강사비 및 최소한의 필요 경비는 전액 지원한다. - 학생 부담금이 있을 경우 가급적 2개월분을 함께 징수하되 운영상 불가피할 경우 물의가 야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받아 분기별로 징수한다. 라) 평가 (1) 평가 관점 ∙ 학생들의 취미, 특기, 소질의 발견 및 계발에 어느 정도 기여하였는가? ∙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에 어느 정도 기여하였는가? ∙ 지도 강사로 참여하는 외래강사의 지도기술과 열의는 어떠한가? ∙ 활동 내용의 다양화, 수준과 질의 향상을 꾀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를 어느 정도 수렴하였는가? (2) 평가 자료 ∙ 설문지(아동, 교사, 학부모용)에 의한 운영결과를 평가, 분석하여 운영한다. ∙ 아동평가 : 특기․적성 교육활동 평가표를 작성하여 학기말에 학부모에게 통지하여 아동의 참여 정도와 발달 정도를 알게 한다. 마) 기대되는 효과 (1) 학생의 소질․적성 조기 계발 및 신장을 위한 교육 활성화 (2) <새 학교 문화 창조> 정착에 이바지 (3) 학교 교육의 신뢰성 회복 및 경쟁력 강화 (4) 학교 시설 활용의 극대화 (5)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 |
이전글 | 2010. 한자인증제 운영계획 |
---|---|
다음글 | 2010. 방과후학교 시간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