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교 1인성교육 브랜드 갖기(팔방미인 수봉어린이)
작성자 남진호 등록일 15.04.14 조회수 430

 

 

브랜드 명: 을 벌려 소지으며 사 잘하는

 

 秀봉어린이

 

1. 목적

가. 인사의 중요성을 바로 알고 적극 실천함으로써 기본예절교육을 충실하기 위함이다.

나. 웃어른에 대한 공경심을 배양하고 동료, 선․후배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긍정적인 생활태도로 인격의 완성을 이루기 위함이다.

다. 바른 몸가짐을 익히고,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길러 민주사회의 참 일원이 되게 한다.

라. 사제지간, 가족간, 친구간의 스킨십(hug)을 통해 바른 인성이 자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마. 인사와 더불어 바른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예의범절을 지키기 위함이다.

 

2. 방침

가. 거부감이 없는 본인 스스로의 의지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나. 동아리 구성을 통해 결속력과 책임감이 동반되어야 한다.

다. 자긍심을 갖게 해줘야 한다.

라. 공동체의식이 우선되어야 한다.

 

3. 세부내용

가. 대상 및 기간

1) 대상: 1~6학년(전 학년, 전교생) 대상

2) 기간: 2015.4. ~ 2016.2.

 

 

나. 인사하기

단계

주제

지도할 내용

비고

사전

지도

4월

장소에 따른 인사법 지도

*실내에서 목례지도

*실외에서 인사지도

*때와 장소에 따라 인사하는 방법 알기

*인사할 때의 마음가짐 다지기

영상자료

활용

실행

5월

~7월

인사법 지도

심부름 인사예절

*공수 인사 자세와 의미 알기

*전통 인사법(남자 여자 큰절, 평절)

알아보기

*심부름할 때 인사예절 실습지도

*아침활동 및 평상시에 수시로 인사지도

학년별 실시

습관화

9월~

11월

상황에 맞는 인사

*상황에 맞는 인사말과 공수자세 실천

*때와 장소에 따라 바르게 인사하고 있는지 서로 살펴주기

추석관련

지도 병행

평가

12월

존중하는 마음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인사하고 있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실행하기

 

2월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

*설날 어른께 바르게 인사하기 지도

*공수 인사의 좋은 점이나 불편한 점 말하기

설날 관련 지도 병행

다. 공감을 위한 감성소통 안아주기

단계

주제

지도할 내용

비고

사전

지도

4월

감성 소통의 중요성

*감성소통의 중요성 지도

*Free hug 관련 동영상을 통한 안아주기 거부감 탈피 지도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천천히 서로간의 소통 후 실시토록 한다.

실행

5월

~7월

서로간

안아주기

운동

*매일 1회 이상 가정, 학교에서 자녀, 친구, 사제 간 서로 안아주기 운동 전개

평가

7월말

안아주기 운동 사진 콘테스트

*서로 안아주기 운동을 하면서 사진 콘테스트 참여하기

*학급홈페이지의 활성화와 안아주기의 자극제가 될 수 있는 사진 탑재

*선플달기를 통해 서로 격려하고 칭찬하기 운동도 겸해서 실시

*안아주기 운동을 통해 느꼈던 솔직한 감정을 알아보는 일기쓰기, 안아주기 상대방에게 편지쓰기 대회 실시

 

습관화

9월

~

11월

자연스런

안아주기

*애정, 격려, 응원이 담긴 감성 전달(가족간)

*존중, 배려, 나눔이 담긴 우정 전달(친구간)

*존중, 신뢰가 담긴 공감 전달(사제지간)을 중심으로 하는 안아주기 하기

 

평가

12월~2월

홍보하기

*학교홈페이지에 각반에서 선정된 안아주기 사진 탑재하여 홍보하기

 

라. 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바른 언어 지킴이’ 동아리 구성

단계

주제

지도할 내용

비고

사전

지도

4월

바른 언어

*인터넷 신조어

*비속어

*육두문자에 대해서 지도

*‘바른 언어 지킴이’동아리구성(5~6학년 10명)

*바른 언어와 관련된 설문조사 실시

 

실행

5월

~7월

바른 언어사용

실천하기

*바른 언어사용 실천하기 운동 전개

*학급별로 나쁜 말 쓰레기통, 좋은 말 저금통을 설치

*함께 생활하는 공간에서의 나쁜 말 없애기 운동

 

평가

7월말

캠페인

*학교 주변 가두행진을 통한 바른 언어사용 권장

 

습관화

9월

~

11월

바른 언어 습관화

*설문조사를 통한 습관화 지도 파악

 

평가

12월

~2월

바른 언어 지킴이 선정

*학년별로 바른 언어 지킴이 선정

 

 

4. 기대효과

가. 학생 스스로도 바른 인사 예절을 익히는 효과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될 것이다.

나. 학교생활에서는 공동체간의 유대감과 친밀감을 향상시키고, 가정에서는 부모님과 자식간에 정이 깃들게 할 뿐 만 아니라, 사회에서는 웃어른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는 아름다운 모습을 만들어 간다.

다. 바른 인성을 지닌 인사 예절은 긍정적인 생활태도로 건전하고 즐거운 학교문화를 정립하고 성인이 되어서도 남에게 인정받게 되고, 자기가 하는 일에게 자신감과 적극적인 자세, 그리고 능동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

라. 서구화되고 현대화 되어가는 요즘에 조상들의 아름다운 예절을 익힘으로서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를 배우고 이를 통하여 우리의 것을 지키는 파수꾼으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게 된다.

마. 바른 언어를 지킴으로써 한글 파괴를 막는 파수꾼의 역할을 할 것이다.

바. 선플문화에 앞장섬으로써 정신적인 감성소통을 이루어 낼 것이다.

이전글 학생자살예방위기 관리 프로토콜
다음글 좋은 생각 해보기-이야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