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독서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작성자 허혜영 등록일 10.09.02 조회수 98

 

독서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독서 과정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한다. 그 요인은 크게 독자요인과 텍스트 요인 그리고 상황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1. 독자요인

 

1) 감각적 능력

문자해독은 몇 개의 문자기호에서 서로 다른 점을 찾아내지 못하면 불가능하다.(시각)

독자가 문자 기호로 나타낸 서로 다른 소리(음성)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청각)

 

2) 언어와 읽기 능력

문자 기호 또는 단어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단어의 선조적(線條的)이고, 논리적이며 문법적인 패턴을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

문자 기호와 음성간의 관계를 알아야 하며, 낱말과 그 낱말이 무엇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3) 지능과 사고력

경험해 보지 않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선천적인 정신능력이 있어야 한다.(지능)

자료를 평가하고 그 자료로부터 추론할 수 있는 사고능력이 있어야 한다.(사고력)

 

4) 배경 지식과 경험

낱말의 의미를 직접적인 경험으로 관련지을 수 있어야 한다.(경험적 측면)

과거에 학습한 기억과 새로운 사상, 사실을 상호 조응시킬 수 있어야 한다.(학습적 측면)

5) 독자의 독서 흥미, 태도, 자아 개념 등이 읽기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정서적 측면)

 

 

2. 텍스트 요인

 

1) 텍스트 난이도-화제가 지닌 난해성과 친숙성의 정도, 사용되는 어휘의 난해성이나 구체적 어휘와 추상적 어휘의 사용 빈도 등을 말한다.

2) 내용의 중요도-텍스트 내용들의 중요도를 판단하는 능력은 독자의 연령이나 독서 능력의 발달 정도에 따라 다르다.

3) 문맥-미숙한 독자는 뜻이 통하느냐 않느냐에 대한 관심이나 의식이 없이, 즉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 없이 그냥 글자를 읽어가거나 무조건 암기하려 한다.

4) 텍스트 구조-문장의 길이와 복잡성에 기인하는 난이도, 문장 상호간의 연결과 문단의 구조. 배열상의 특성 및 주제문의 위치, 그리고 도표나 그림과 같은 보조 자료의 삽입 여부 등을 들 수 있다.

 

 

3. 상황 요인

 

1) 독서의 목적과 과제

2) 독서의 방법과 전략

3) 환경 : 독서 장소나 가정에서의 독서 환경, 교사의 자질

 

이전글 스키마 이론과 독서지도
다음글 독서 의미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