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단계별 독서 지도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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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효정 | 등록일 | 09.06.01 | 조회수 | 80 |
발달 단계별 독서 지도 방법 학생은 언제나 새로운 문제에 부딪치게 마련이고, 해결하고 나면 다음의 문제 장면으로 나아간다. 이 문제 해결에 따라 학생은 발전하며, 연령과 함께 그 내용은 변화한다. 독서지도 방법은 학생의 성장 과정과 연결시켜 지도하여야만 더 나은 방향으로 진보할 수 있다. 여기서는 학생들의 성장 과정에 따른 독서 방법을 남미영(1998), 손정표(1997), 한중경(1996)이 제시한 것을 발췌하여 제시한다. (가) 옛날 이야기 시대(취학전) 4세 전후는 제일 반항기로 대체로 모든 행동과 표현을 양극단으로 나타내며, 자기중심적인 세계관 속에서 상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는 선약의 판단 즉, 선을 좋아하고 악을 증오하는 심정이 싹트기 시작할 때이며 말의 발달로는 ‘왜, 어째서’를 난발하는 질문기에 해당된다. ◦ 단순한 전래 동화를 통해 가치관을 형성한다. ◦ 이야기의 흐름을 온몸으로 표현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 이야기를 그림으로 나타낸다. ◦ 그림책을 엄마와 함께 읽는다. ◦ 여러 가지 책을 골고루 읽어 준다. (나) 동화 시대(초등학교 1, 2학년) 이 시기를 과도기라 부르기도 한다. 그것은 자기중심적인 심성을 벗어나 자타의 구별을 깨닫기 시작하므로, 그간 성인에게 전면적으로 의존해 왔던 태도가 자주적인 태도로 이양하고 현실 사회로 눈을 돌려 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시기의 학생들은 대체로 이야기 중의 인물의 행동에 공감하거나 비판을 가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 팬터지를 읽는다. ◦ 쉬운 단편 동화를 많이 읽는다. ◦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 감상을 그림 일기로 쓴다. (다) 역사 이야기 시대(초등학교 3, 4학년) 이 시기는 성인에게의 적응보다는 친구간의 적응이 발달 과정의 중심이므로 우정이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고, 집단적 행동이나 자치적 활동에 관심을 높인다. 특히 이 때는 그룹을 만들어 비밀 모험을 즐기기를 좋아한다. 지적인 면에서는 과학적인 흥미가 증진하므로 미지의 세계 정복을 구하는 등 지적인 행동반경이 넓어진다. 즉, 무대가 현실 세계로부터 우주로 넓어지고, 그 속에서 인간관계의 미를 추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한편 가장 다독, 난독하는 시기도 바로 이 때이다. ◦ 신화와 전설을 즐긴다. ◦ 스스로 책을 선택한다. ◦ 우정의 이야기를 읽는다. ◦ 모험의 세계를 동경한다. ◦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을 좋아한다. ◦ 이야기 이어쓰기 (라) 지식과 논리의 시대(초등학교 5, 6학년) 이 시기는 사춘기로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가진다든지 고독에 빠지기 쉽다. 즉, 외적인 관계 형성보다 내적인 심리를 추구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자아 폐쇄적 태도를 빨리 탈피시키고 명랑하게 되는 것이 과제의 제일 요건이라 하겠다. 이뿐 아니라 남녀간이 서로 경원하거나 반목하는 경향도 일어나기 때문에 상호 이해를 깊게 하여 서로가 적응하도록 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 때는 정신적 이유기라 부르는 것처럼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그것이 세어지면 성인 전체에 대한 반항으로 나가기 쉽게 되므로 성인 불신과 절망감을 재빨리 배제시켜 장래 희망과 사회적 적응의 자신감을 가지도록 객관적 가치 기준을 몸에 익히게 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 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 ◦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낀다. ◦ 서정 문학을 즐긴다. ◦ 우정, 탐정, 추리, 공상 과학 소설을 읽는다. ◦ 동화를 통해 사고를 확장한다. - 환경 이야기 읽고 우리 동네 조사하기 - 장래 희망 관련 동화 조사하기 - 환경이야기 읽고 가공 식품에 들어있는 식품 첨가물 조사하기 - 아버지와 관련 있는 이야기 읽고 아버지 직업 조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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