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영양상담 운영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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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명희 | 등록일 | 19.07.12 | 조회수 | 297 | ||||||||||||||||||||||||||
2019학년도 영양상담 운영계획 Ⅰ. 기본방향 1. 목표 가.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나. 밥상머리 교육 및 올바른 영양정보를 제공한다. 다. 영양불균형을 진단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올바른 식습관을 정착시킨다. 라. 학교.가정.사회가 연계한 효율적인 식생활 교육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킨다. 2. 기본 방침 가. 학교급식을 통해 균형 있는 식단을 체험하고 바르지 못한 식습관과 식사예절을 현장 급식지도 강화로 보완한다. 나. 영양상담을 통해 영양불균형을 진단하고 개인별 상담, 유형별 집단 상담을 실시하여 바른 식습관을 형성한다. Ⅱ. 영양상담실 운영 방법 1. 운영기간 : 2019. 3월 ~ 2020. 2월 2. 장 소 : 세광고등학교 식생활관 3. 대 상 자 가. 학생 : 특이체질, 과(저)체중, 편식학생, 성인병 유소견 학생 중 희망자 나. 영양 상담을 희망하는 교직원 및 학부모 4. 상담 방법 가. 대면상담(개별 및 그룹상담) 1)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을 정기적으로 상담 2) 설문지, 건강검진 결과, 체성분 분석결과 등을 참고로 영양문제 파악 3) 식사일지를 통한 개별적 상담 실시 4) 플래시나 교육 자료를 활용한 상담효과 증진 5) 상담 후, 가정통신문을 통한 상담내용 안내(가정과 연계 교육) 6) 영양상담과 영양교육을 병행하여 교육적 효과 증진 나. 홈페이지를 통한 상담 1) 학교 홈페이지에 영양상담 코너 개설 2) 영양문제에 대한 질의응답 형식 3)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바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함 4) 영양관련 추천 사이트 링크하여 관심 유도
Ⅲ. 추진절차
Ⅳ. 추진내용
1. 실태조사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식품 섭취 성향, 영양상태, 식습관, 영양지식의 습득 정도, 질환, 가족병력 등 제반 환경 조사 2. 진단 및 문제 파악 조사 내용을 토대로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상담할 질환 및 상담자 선정 3. 영양상담 계획 수립 가. 문제점 해결을 위해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영양상담교육 실시 계획 수립 나. 허약체질, 비만아, 특이체질 등 식이요법의 필요학생에 대한 개인별 관리카드 작성 4. 영양상담실 설치 및 운영 가. 영양상담을 받는 학생이 편안하도록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 나. 1:1 개인별 영양상담 카드작성 및 상담일지 작성 다. 처음에는 상담위주보다는 실태 파악 및 당사자가 상담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정기적인 관리에 중점을 두고 운영 5. 평가 1년간의 영양상담 운영내용, 운영상 문제점, 개선방안 및 상담전후의 변화 내용에 대해 분석 평가 실시 Ⅴ. 기대효과 학교에서의 영양교육과 상담은 학교급식과 분리될 수 없으므로, 학생은 영양요구량에 맞는 급식과 영양교육 및 상담을 통해 영양불균형을 해소하여 편식을 예방하고, 비만등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1. 상담학생은 현재 자신의 영양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2. 상담을 통해 올바른 식품 선택 능력, 식생활 습관의 개선의지를 가지고 3. 학교.가정.사회가 연계한 효율적인 식생활교육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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