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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심천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생이 행복한 학교, 선생님이 보람을 갖는 학교,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자녀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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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는 경우
○ 학교를 방문하는 학부모 등 모든 고객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대기 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 교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기다려야 할 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교직원이 대신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감사합니다. 심천초등학교 교사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이거나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학부모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3시간 이내에 학부모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 할 경우에는 학부모와의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학부모가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여기는 ○○실입니다. ○○실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학부모가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수업중을 제외하고 30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 370-854) 충북 영동군 심천면 심천리 524-1번지
- 인 터 넷 : http://shimchon.es.kr
【심천초 홈페이지 → 행정실게시판】
- FAX : 742-8580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 교장실(742-6087) : 학교운영 전반
- 교무실(742-6085) : 학생교육에 관한 상담 등
- 행정실(742-6462)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행정관련사항
- 급식소(742-6448) :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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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무부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매 학년도 초 학사일정 계획을 수립,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모든 교육활동 계획을 사전 안내하고 계획을 실천하여 교육 수요자와 함께하는 교육풍토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신문 및 학습발표회, 운동회 등을 통하여 각종 교육활동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특기적성교육, 학교특색사업 수립 등을 통하여 특기계발 기회를 제공하고 인성교육 강화로 내면적으로 성숙한 우수인재 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각종 평가에 학교공동체의 참여기회를 확대하여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습 부진요인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담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보건관리
○ 학생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별도 로 분기별 1회 이상 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하여 학 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정수기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 행정실 ]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입찰 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 것이나, 가급적 견적입찰 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2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 점검을 연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 쓰겠습니다.
○ 급식 식단표는 급식 실시 월 2일 전에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급식소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심의를 통하여 보다 안 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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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사과는 물론 원하시는 민원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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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추후 만족도 조사를 한 후,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학부모(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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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천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742-6462)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