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응대 매뉴얼
상 황
올바른 응대 시나리오
최초 수신인사
상황에 적절한 인사말과 기관명 및 수신자 성명을 밝혀 수신자를 분명히
예) 사랑합니다. ○○과 ○○○입니다.(이름 정확하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린 후 받았을 경우)
예)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또는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과 ○○○입니다.
※ 상담초기 질문을 못하고 잠시 머뭇거릴 경우
"예~ 말씀하세요. 고객님!" 이라며 적극적 응대
연결안내
민원에 응대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상황을 상대에게 알리고 난 후 담당부서(담당자)에게 인계
예) 담당부서인 ○○○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질 경우 ○○○~○○○○으로 통화하시기 바랍니다.
부재중안내
담당자가 없고, 대신 대답할 수도 없는 경우 부재 사유와 통화 가능시간에 전화해 주겠다고 제의
예) ○○○는 지금(회의/출장/외출/통화)중이십니다.
전하실 용건이 있으시면 메모해 드리겠습니다.
네, 성함은 ○자○자○자 되십니까?
번호는 ○○○~○○○○ 맞으십니까?
(메모를 부탁한 경우에는) 저는 ○○과 ○○○입니다.
감사합니다.
업무처리태도
문의 내용에 따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중요 내용을 복창하거나 상대에게 확인하며, 차후 궁금한 사항 문의 시 ○○과 ○○○을 찾아줄 것을 전화번호와 함께 안내
※ 끝까지 경청하는 태도, 공손하고 정중한 언어표현, 누구나 쉽게 이해하도록 표현
전화통화 어감
상대방이 편안히 들을 수 있는 음정 높낮이로 대화
뜻이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속도를 빠르지 않게 리듬감 있게 연출
통화마무리와 끝인사
감사의 끝맺음 인사와 함께 상대가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놓도록
예) 더 궁금하신 점은 없으십니까?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