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학년: 3학년 | 강사: 박상현 |
기 | 기간 | 학습 주제 | 학습목표 |
1기 | 3/2-3/5 | 스마트허브 알아보기 |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스마트 허브에 대해 알아보고 PC와 연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3/8-3/12 | 빛나는 달팽이 | 달팽이 모형을 만들어 보고 달팽이의 불빛을 깜박거리도록 프로그래밍 해본다. |
3/15-3/19 | 선풍기 | 선풍기 모형을 만들어 보고 선풍기 날개의 회전속도가 바뀔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본다. |
3/22-3/26 | 움직이는 인공위성 | 지정된 길이의 시간동안 모터가 회전하도록 프로그래밍해보고 회전 방향도 바꿔본다. |
2기 | 3/29-4/2 | 당기기 프로젝트 1 | 어떠한 힘이 물체를 움직이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한쪽 방향의 당기는 힘이 다른 쪽 방향의 힘보다 크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본다. |
4/5-4/9 | 당기기 프로젝트 2 | 당기기 로봇을 만들어 마찰력에 대해 알아본다. 마찰력을 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
4/12-4/16 | 당기기 프로젝트 3 | 돌고래 모형을 만들어 보고 돌고래의 움직임이 나올 수 있게 프로그래밍 해본다. |
4/19-4/23 | 스파이 로봇 | 동작센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스파이 로봇을 만들어 경보를 해줄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본다. |
3기 | 4/26-4/30 | 속도 프로젝트 1 | 어떠한 요인이 자동차를 더 빨리 달리게 하는지 알아본다. 모터를 이용한 구동장치에 대해 알아본다. |
5/3-5/7 | 속도 프로젝트 2 | 속도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경주용 자동차를 만들어 실험해 본다. 동작센서를 이용해 골인 지점에 멈출 수 있도록 한다. |
5/10-5/14 | 화성 탐사 차량 | 화성 탐사 차량을 만들어 보고 동작센서를 이용해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본다. |
5/17-5/21 | 스위치 자동차 | 기울기 센서에 대해 알아고 기울기 센서를 스위치로 사용해 움직일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어 보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4기 | 5/24-5/28 | 견고한 구조물 프로젝트 1 | 지진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지진에 잘 견디는 건물을 디자인해 본다. |
5/31-6/4 | 견고한 구조물 프로젝트 2 | 지진에 잘 견디는 건물의 디자인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
6/7-6/11 | 공룡 | 크랭크 구동에 대해 알아보고 입이 움직일 수 있는 공룡 모형을 만들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
6/14-6/18 | 오르니톱터 | 크랭크 구동을 이용해 새처럼 날개를 펄럭이면 비행하는 물체의 형태를 만들어 본다. |
5기 | 6/21-6/25 | 개구리의 변태 프로젝트 1 | 탄생에서 성체가 되기까지 개구리가 거치는 생명주기 단계에 대해 알아보고 올챙이 모형을 만들어 알아본다. |
6/28-7/2 | 개구리의 변태 프로젝트 2 | 올챙이에서 성체가 된 개구리의 모형을 만들어 보고 움직임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 해본다. |
7/5-7/9 | 고릴라 | 걷는 모형을 이용해 고릴라 모형을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
7/12-7/16 | 식물과 수분매개체 프로젝트 1 | 제자리에서 회전할 수 있는 모형을 만들어 본다. |
6기 | 7/19-7/23 | 식물과 수분매개체 프로젝트 2 | 여러 가지 동물이 식물의 번식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아본다. 꽃 주위를 날아다니는 벌 모형을 만들어 본다. |
7/26-7/30 | 타워 크레인 | 제자리에서 회전할 수 있는 모형을 이용해 타워크레인을 만들어 본다. |
8/2-8/6 | 회전그네 | 기울기 센서를 이용해 속도를 제어할 수 있는 회전그네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8/9-8/13 | 홍수 방지 프로젝트 1 | 강수량의 변화에 따라 어떠한 피해가 예상되는지 생각해 보고 해결 방법을 찾아본다. |
8/16-8/20 | 홍수 방지 프로젝트 2 | 강의 수위를 조절하기 위한 수문을 조립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
7기 | 8/23-8/27 | 물고기 | 꼬리지느러미를 움직이는 물고기 모형을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
8/30-9/3 | 헬기 구조 임무 프로젝트 1 | 기후 관련 재해를 알아보고 윈치 장치 모형을 조립해 보고 쓰임새에 대해 생각해 본다. |
9/6-9/10 | 헬기 구조 임무 프로젝트 2 | 재해가 발생했을 경우 사람을 구조하기 위한 헬리콥터를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
9/13-9/17 | 거미 | 거미 모형을 만들어 보고 윈치 장치로 거미줄을 표현해본다. |
8기 | 9/27-10/1 | 분류와 재활용 프로젝트 1 | 버려지는 폐기물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생각해 보고 청소 트럭을 만들어 본다. |
10/4-10/8 | 분류와 재활용 프로젝트 2 | 재활용품을 실어 나르는 트럭을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
10/11-10/15 | 포식자와 먹이 | 생태계의 천적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 동물들이 먹이를 잡거나 포식자로부터 달아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0/18-10/22 | 로봇 팔 | 사람의 일을 대신해 할 수 있는 로봇팔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9기 | 10/25-10/29 | 곤충 프로젝트 1 | 래크와 피니언 기어를 이용해 애벌레의 움직임을 표현해 보고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11/1-11/5 | 곤충 프로젝트 2 | 곤충계의 포식자인 사마귀의 특징을 알아보고 레고를 이용해 표현해본다. |
11/8-11/12 | 자동 차고 문 | 래크와 피니언 기어를 이용해 위쪽으로 열리는 차고 문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1/15-11/19 | 자동 문 | 동작센서와 래크 피니언 기어를 이용해 사람을 감지해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자동문을 만들어 보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0기 | 11/22-11/26 | 지게 차 |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조향장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물건을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는 지게차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1/29-12/3 | 제설 차 | 도로에 쌓인 눈을 치울 수 있는 제설차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2/6-12/10 | 드래곤 라이더 | 바퀴의 구동력으로 드래곤의 날개가 움직이게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2/13-12/17 | Ski Bot | 링크운동을 이용해 모터의 회전력으로 스키타고 있는 로봇을 앞으로 움직이게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1기 | 12/20-12/24 | 산타클로스 | 크리스마스를 맞아 마을에 썰매를 타고 내려오는 산타를 표현해보고 크리스마스 캐롤을 녹음해 사운드파일로 만들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 본다. |
12/27-12/31 | 해양 정화선 | 바다의 쓰레기를 치워 바다를 정화할 수 있는 배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3-1/7 | 물건 탐지기 | 컨베이어 벨트를 이용해 이동되어 지는 물건의 개수를 파악해 알려줄 수 있는 탐지기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10-1/14 | 우주 탐사 로봇 | 우주를 탐사하는 로봇에 대해 알아보고 로봇이 우주의 암석을 모아 이동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2기 | 1/17-1/21 | 볼링 게임 | 기울기 센서를 이용해 볼링공의 빠르기를 정해 굴릴 수 있도록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1/24-1/28 | 골프퍼팅 | 골프 퍼팅하는 로봇을 만들고 공이 홀에 들어가는 수를 카운트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
2/7-2/11 | 협력 프로젝트 1 | 식물 표본을 옮기기 위한 장치를 조립해 보고 프로그래밍해본다. |
2/14-2/18 | 협력 프로젝트 2 | 다른 팀과 협력해서 식물 표본을 옮길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고 어떻게 옮겼는지 발표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