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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방과후학교 레고-에듀케이션 연간 운영 계획
작성자 상당초 등록일 21.02.16 조회수 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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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레고-에듀케이션 프로그램 차시별 운영 계획

대상학년: 1-2학년

강사: 김연주

기간

학습 주제

학습목표

1

3/2-3/5

기어이야기

기어를 이용해 간단한 모형을 만들어 보고 그 원리를 탐구할 수 있다.

3/8-3/12

선풍기

기어의 회전 속도를 생각하며 강한 바람을 일으키는 팬을 만들어 봅니다.

3/15-3/19

재미있는 팽이

오랫동안 돌아가는 팽이를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3/22-3/26

회전그네

회전하는 움직임을 가진 회전그네를 만들어 보고 베벨기어의 역할에 대해 알아 봅니다.

2

3/29-4/2

도르래 이야기

도르래를 사용하여 간단한 모형을 만들어 보면서 도르래의 기본 원리를 탐구 할 수 있습니다.

4/5-4/9

기중기만들기

고정도르래와 움직도르래를 사용한 장치의 특징을 알아보고 크레인을 만들어 봅니다.

4/12-4/16

낚싯대

도르래의 원리를 적용하여 낚싯대를 만들 수 있다.

4/19-4/23

컨베이어벨트

도르래 벨트구동의 원리에 대해 탐구해 보고 운반하기 편리한 컨베이어 벨트를 만들어 봅니다.

3

4/26-4/30

바퀴와 축

바퀴와 축을 이용해 간단한 모형을 만들어 보고 그 원리를 탐구할 수 있다.

5/3-5/7

자동차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바퀴와 축을 연결해 보면서 다양한 자동차 모형의 차이점을 관찰할 수 있다.

5/10-5/14

모터를 찾아라

방법을 알아보고 전동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만들어 봅니다.

5/17-5/21

너무 지저분해!

바퀴와 축의 원리에 대해 탐구해 보고 청소를 도와주는 자동차를 만들어 봅니다.

4

5/24-5/28

지레이야기

레고브릭을 이용하여 지레의 간단한 모형들을 만들어 봄으로써 지레의 기본원리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5/31-6/4

요술집게

손이 닿지 않는 곳의 물건을 집을 수 있도록 만들어 봅니다.

6/7-6/11

차단기

지레의 원리를 활용하여 자동차가 안전하게 지나갈수 있는 차단기를 만들어 봅니다.

6/14-6/18

투석기

힘점과받침점의 거리에 비례하여 가장 멀리 물건을 날려보낼수 있는 투석기를 만들어 봅니다.

5

6/21-6/25

스파이더크랩

캠을 활용해 스파이더 크랩을 만들어 보고 캠의 왕복운동을 이해해 본다.

6/28-7/2

보트운반장치

도르래의 원리를 적용하여 보트를 옮길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봅니다.

7/5-7/9

지게차

다른 높이에 있는 무거운 물건들을 옮길 수 있는 지게차를 만들어 봅니다.

7/12-7/16

4족로봇

조립카드를 활용해 4족 로봇을 만들어보고 기어의 구동과 모터의 구동을 이해해본다.

6

7/19-7/23

바람자동차

바람의 힘을 이용해 움직임을 줄 수 있는 바람자동차를 만들어 보고 길이를 측정해본다.

7/26-7/30

기어변속자동차

복합기어구동장치가 장착된 자동차를 만들어 기어의 맞물림에 따라 속도가 변하는지 알아본다.

8/2-8/6

관성자동차

에너지를 저장하는 바퀴인 플라이휠이 자동차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이해 할 수 있습니다.

8/9-8/13

경주자동차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한 발사 장치를 만들어서 자동차 경주를 실시할 수 있다.

8/16-8/20

보트운반장치

도르래의 원리를 적용하여 보트를 옮길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봅니다.

7

8/23-8/27

초시계

시간을 측정하기 위한 시계장치에 적용된 원리를 탐구해보고 초시계를 만들어본다.

8/30-9/3

코코넛 기계

문제상황을 이해하고 딱딱한 코코넛열매를 부숴볼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 힘의 전달을 이해해본다.

9/6-9/10

저울

생활속에서 만나는 지레의 원리를 이해해보고 무게를 비교해볼 수 있는 저울을 만들어본다.

9/13-9/17

2인용 집게

집게 만들기를 응용하여 둘이서 함께 물건을 집을 수 있는 2인용 집게를 만들어 봅니다.

8

9/27-10/1

프로젝트발표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준비하여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해본다.

10/4-10/8

기어

기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생활 속에 사용되는 장치 속에 기어를 찾아봅니다.

10/11-10/15

블렌더

구동기어와 피동기어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회전방향과 회전속도에 대해 탐구합니다.

10/18-10/22

제초기

크라운 기어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기어구동장치를 만들어 회전방향과 회전속도를 탐구합니다.

9

10/25-10/29

회전목마

조립카드를 활용하여 모형을 구성하고 작동결과를 예측해 봅니다.

11/1-11/5

팝콘카트

(형성평가)

디자인 방향에 맞춰 모형을 설계 및 조립하고 크라운 기어를 적용했을 때 모형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확인합니다.

11/8-11/12

바퀴와 축

조립카드를 보고 기본모형을 제작한 후 마찰과 미끄러짐에 대해 알아봅니다.

11/15-11/19

고카트

조립카드를 활용하여 고카트 모형을 완성한 후 주행테스트를 실시하여 이동거리를 측정합니다.

10

11/22-11/26

손수레

디자인 방향에 맞추어 적절한 형태의 손수레를 제작해봅니다.

11/29-12/3

트레일러

가능한 많은 물건을 싣고 운반할 수 있는 트레일러를 만들어 봅니다.

12/6-12/10

스피드 레이서

(형성평가)

어떤 형태의 자동차가 필요할지 생각해보고 각자 개성을 살려서 멋진 자동차를 디자인 해봅시다.

12/13-12/17

테마파크

새로 생기는 테마파크에 필요한 놀이기구 및 장치를 만들어 봅니다.

11

12/20-12/24

수평잡기

지난 시간에 배운 학습원리(기어, 바퀴의 원리)에 대해 기억해봅니다. 수평잡기를 통해 시소 또는 저울에 적용된 지레의 원리를 확인합니다.

12/27-12/31

지레

조립카드를 활용하여 기본모형을 제작하고 지레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봅니다.

1/3-1/7

발사장치

조립카드를 활용하여 발사 장치를 만들어보고 받침점과 힘점의 위치에 따른 변화를 관찰해봅니다.

1/10-1/14

철도건널목

차단기

큰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지레의 원리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차단기 모형을 만들어서 실험을 해 봅니다.

12

1/17-1/21

회전문

받침점과 힘점 사이의 거리와 받침점과 작용점 사이의 거리를 비교해보고 지레에 대해 알아봅니다.

1/24-1/28

편리한 삽

(형성평가)

땅을 파기 위한 삽에서 지레의 원리를 찾아봅니다. 그동안 학습한 지레의 원리를 확인합니다.

2/7-2/11

도르래

도르래와 벨트를 이용한 벨트구동의 원리를 알아보기 위해 구동장치를 만들어 회전방향과 회전속도를 비교합니다.

2/14-2/18

디스코 팡팡

조립카드를 활용하여 디스코 팡팡 모형을 만들어 보고 도르래와 벨트구동의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합니다.

2021학년도 레고-에듀케이션 프로그램 차시별 운영 계획

대상학년: 3학년

강사: 박상현

기간

학습 주제

학습목표

1

3/2-3/5

스마트허브 알아보기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스마트 허브에 대해 알아보고 PC와 연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3/8-3/12

빛나는 달팽이

달팽이 모형을 만들어 보고 달팽이의 불빛을 깜박거리도록 프로그래밍 해본다.

3/15-3/19

선풍기

선풍기 모형을 만들어 보고 선풍기 날개의 회전속도가 바뀔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본다.

3/22-3/26

움직이는 인공위성

지정된 길이의 시간동안 모터가 회전하도록 프로그래밍해보고 회전 방향도 바꿔본다.

2

3/29-4/2

당기기 프로젝트 1

어떠한 힘이 물체를 움직이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한쪽 방향의 당기는 힘이 다른 쪽 방향의 힘보다 크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본다.

4/5-4/9

당기기 프로젝트 2

당기기 로봇을 만들어 마찰력에 대해 알아본다. 마찰력을 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4/12-4/16

당기기 프로젝트 3

돌고래 모형을 만들어 보고 돌고래의 움직임이 나올 수 있게 프로그래밍 해본다.

4/19-4/23

스파이 로봇

동작센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스파이 로봇을 만들어 경보를 해줄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본다.

3

4/26-4/30

속도 프로젝트 1

어떠한 요인이 자동차를 더 빨리 달리게 하는지 알아본다. 모터를 이용한 구동장치에 대해 알아본다.

5/3-5/7

속도 프로젝트 2

속도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경주용 자동차를 만들어 실험해 본다. 동작센서를 이용해 골인 지점에 멈출 수 있도록 한다.

5/10-5/14

화성 탐사 차량

화성 탐사 차량을 만들어 보고 동작센서를 이용해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본다.

5/17-5/21

스위치 자동차

기울기 센서에 대해 알아고 기울기 센서를 스위치로 사용해 움직일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어 보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4

5/24-5/28

견고한 구조물

프로젝트 1

지진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지진에 잘 견디는 건물을 디자인해 본다.

5/31-6/4

견고한 구조물

프로젝트 2

지진에 잘 견디는 건물의 디자인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6/7-6/11

공룡

크랭크 구동에 대해 알아보고 입이 움직일 수 있는 공룡 모형을 만들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6/14-6/18

오르니톱터

크랭크 구동을 이용해 새처럼 날개를 펄럭이면 비행하는 물체의 형태를 만들어 본다.

5

6/21-6/25

개구리의 변태

프로젝트 1

탄생에서 성체가 되기까지 개구리가 거치는 생명주기 단계에 대해 알아보고 올챙이 모형을 만들어 알아본다.

6/28-7/2

개구리의 변태

프로젝트 2

올챙이에서 성체가 된 개구리의 모형을 만들어 보고 움직임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 해본다.

7/5-7/9

고릴라

걷는 모형을 이용해 고릴라 모형을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7/12-7/16

식물과 수분매개체

프로젝트 1

제자리에서 회전할 수 있는 모형을 만들어 본다.

6

7/19-7/23

식물과 수분매개체

프로젝트 2

여러 가지 동물이 식물의 번식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아본다. 꽃 주위를 날아다니는 벌 모형을 만들어 본다.

7/26-7/30

타워 크레인

제자리에서 회전할 수 있는 모형을 이용해 타워크레인을 만들어 본다.

8/2-8/6

회전그네

기울기 센서를 이용해 속도를 제어할 수 있는 회전그네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8/9-8/13

홍수 방지 프로젝트 1

강수량의 변화에 따라 어떠한 피해가 예상되는지 생각해 보고 해결 방법을 찾아본다.

8/16-8/20

홍수 방지 프로젝트 2

강의 수위를 조절하기 위한 수문을 조립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7

8/23-8/27

물고기

꼬리지느러미를 움직이는 물고기 모형을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8/30-9/3

헬기 구조 임무

프로젝트 1

기후 관련 재해를 알아보고 윈치 장치 모형을 조립해 보고 쓰임새에 대해 생각해 본다.

9/6-9/10

헬기 구조 임무

프로젝트 2

재해가 발생했을 경우 사람을 구조하기 위한 헬리콥터를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9/13-9/17

거미

거미 모형을 만들어 보고 윈치 장치로 거미줄을 표현해본다.

8

9/27-10/1

분류와 재활용

프로젝트 1

버려지는 폐기물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생각해 보고 청소 트럭을 만들어 본다.

10/4-10/8

분류와 재활용

프로젝트 2

재활용품을 실어 나르는 트럭을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 해본다.

10/11-10/15

포식자와 먹이

생태계의 천적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 동물들이 먹이를 잡거나 포식자로부터 달아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0/18-10/22

로봇 팔

사람의 일을 대신해 할 수 있는 로봇팔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9

10/25-10/29

곤충 프로젝트 1

래크와 피니언 기어를 이용해 애벌레의 움직임을 표현해 보고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1/1-11/5

곤충 프로젝트 2

곤충계의 포식자인 사마귀의 특징을 알아보고 레고를 이용해 표현해본다.

11/8-11/12

자동 차고 문

래크와 피니언 기어를 이용해 위쪽으로 열리는 차고 문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1/15-11/19

자동 문

동작센서와 래크 피니언 기어를 이용해 사람을 감지해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자동문을 만들어 보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0

11/22-11/26

지게 차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조향장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물건을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는 지게차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1/29-12/3

제설 차

도로에 쌓인 눈을 치울 수 있는 제설차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2/6-12/10

드래곤 라이더

바퀴의 구동력으로 드래곤의 날개가 움직이게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2/13-12/17

Ski Bot

링크운동을 이용해 모터의 회전력으로 스키타고 있는 로봇을 앞으로 움직이게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1

12/20-12/24

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를 맞아 마을에 썰매를 타고 내려오는 산타를 표현해보고 크리스마스 캐롤을 녹음해 사운드파일로 만들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 본다.

12/27-12/31

해양 정화선

바다의 쓰레기를 치워 바다를 정화할 수 있는 배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3-1/7

물건 탐지기

컨베이어 벨트를 이용해 이동되어 지는 물건의 개수를 파악해 알려줄 수 있는 탐지기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10-1/14

우주 탐사 로봇

우주를 탐사하는 로봇에 대해 알아보고 로봇이 우주의 암석을 모아 이동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2

1/17-1/21

볼링 게임

기울기 센서를 이용해 볼링공의 빠르기를 정해 굴릴 수 있도록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24-1/28

골프퍼팅

골프 퍼팅하는 로봇을 만들고 공이 홀에 들어가는 수를 카운트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2/7-2/11

협력 프로젝트 1

식물 표본을 옮기기 위한 장치를 조립해 보고 프로그래밍해본다.

2/14-2/18

협력 프로젝트 2

다른 팀과 협력해서 식물 표본을 옮길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고 어떻게 옮겼는지 발표해 본다.

2021학년도 레고-에듀케이션 프로그램 차시별 운영 계획

대상학년: 4-5학년

강사: 김연주

기간

학습 주제

학습목표

1

3/2-3/5

스파이크프라임

교구를 살펴보고 부품의 자리를 찾아 바르게 정리한다

3/8-3/12

블루투스연결하기

스마트허브와 테블릿을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연결하고 작동한다

3/15-3/19

이모지만들기

스마트 허브에 나만의 그림을 그려본다

3/22-3/26

모터

모터의 사용방법과 연결 방법을 익힌다

2

3/29-4/2

힘센서

힘센서의 사용방법과 연결 방법을 익힌다

4/5-4/9

거리센서

거리센서의 사용방법과 연결 방법을 익힌다

4/12-4/16

컬러센서

컬러센서의 사용방법과 연결 방법을 익힌다

4/19-4/23

허브기울이기

허브의 기울임에 따라 변하는 소리와 움직임을 파악한다

3

4/26-4/30

주문하기

사용자 가이드 동영상을 보고 품질 점검로봇의 동작을 재현하세요

5/3-5/7

프로그램 오류

배송용 카트가 의도한 대로 작동하도록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 수정해 보세요.

5/10-5/14

물품 추적하기

X-Y 추적 장치를 사용하여 종이 위의 경로를 따라가도록 프로그램 꾸러미를 재구성 해 보세요.

5/17-5/21

안전하게 지켜요

조건을 이용해 안전 금고의 문을 잠그거나 잠금을 해제하세요.

4

5/24-5/28

정말 안전하게 지켜요!

복합 조건을 사용하여 안전 금고의 암호화 패턴을 강화하세요.

5/31-6/4

자동화해요!

색상에 따라 올바른 물품을 식별하고 배송할 수 있는 자동화 도우미를 조립하고 프로그래밍하세요.

6/7-6/11

도와주세요!

시나리오를 관찰하고 문제를 정의해 보세요

6/14-6/18

메뚜기 경주

여러 개의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고, 그 중에서 바퀴를 사용하지 않고 로봇을 움직이게 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 보세요

5

6/21-6/25

깨끗하게 청소하기

두 가지 집게 디자인의 효율을 테스트하고, 특정한 테스트 기준에 따라 최상의 디자인을 결정하세요.

6/28-7/2

고장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를 알아내고, 수리해 보세요.

7/5-7/9

타인을 위한 디자인

완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용해 의수족과 관련된 실제 세계의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7/12-7/16

브릭 패스하기

네 가지의 흥미로운 챌린지를 수행하며 팀워크를 연습하세요.

6

7/19-7/23

레고 방식의 아이디어!

레고 브릭을 독특한 방식으로 사용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찾아 보세요.

7/26-7/30

이 모델은 무엇일까요?

새로운 물건을 정의하고, 맞춤화하고, 용도를 알려 보세요.

8/2-8/6

일정 거리만큼 이동하기

코뿔소를 프로그래밍하여 앞으로 달려가다가 무언가에 부딪히기 직전에 멈추게 하세요.

8/9-8/13

!

테이블 위에서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챌린지를 조립하고, 최대한 많은 점수를 올리세요.

8/16-8/20

워밍업

가상 에너지 값을 그래프로 표시하는 연습을 해 보세요.

7

8/23-8/27

데이터를 이용한 스트레칭

그래프의 값을 똑같이 재현하며 허용 오차를 정량적으로 탐구하세요.

8/30-9/3

여기는 오르막길

위치 에너지를 얻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 소비량을 그래프로 표시하세요.

9/6-9/10

스쿼트 점프

점프의 최고 높이에서의 위치 에너지를 그래프로 표시하세요.

9/13-9/17

발 조심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동안의 운동 에너지를 조사하세요.

8

9/27-10/1

목표를 향해

가변 속도를 이용해 운동 에너지를 조사하세요.

10/4-10/8

장애물 코스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전환을 설명하세요

10/11-10/15

브레이크 댄스

브레이크 댄서가 빛과 박자에 맞춰 움직일 수 있도록 모터의 동작을 동기화하세요.

10/18-10/22

5회 반복

변수를 이용해 윗몸일으키기 횟수와 운동 중에 소모된 칼로리를 계산하세요.

9

10/25-10/29

일기예보 도전하기

정량적 클라우드 데이터를 이용해 일기예보를 표시할 방법을 구상하세요.

11/1-11/5

풍속

정량적 클라우드 데이터를 이용해 풍속을 표시할 방법을 구상하세요.

11/8-11/12

식물 사랑

실시간 예보 데이터를 이용해 이번 주에 토마토에 물을 주어야 할지 여부를 결정하세요.

11/15-11/19

두뇌게임

동시에 복수의 값을 배열에 기록하고 값을 비교하세요.

10

11/22-11/26

코치

무언가를 숙달하는 과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훈련 코치를 설계하고 조립하고 프로그래밍하세요.

11/29-12/3

훈련 캠프 1: 이동하기

연습용 드라이빙 베이스를 조립하고, 정밀하게 제어된 동작을 구현하세요.

12/6-12/10

훈련 캠프 2: 물체 다루기

센서를 이용해 모터를 제어하고 경진대회 경기장에 배치된 물체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세요.

12/13-12/17

훈련 캠프 3: 선에 반응하기

컬러 센서를 이용해 자율 이동 드라이빙 베이스를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11

12/20-12/24

고급형 드라이빙 베이스 조립1

효과적인 팀워크를 발휘하여 경진대회에 출전할 만한 드라이빙 베이스를 조립하고 소개해 보세요.

12/27-12/31

고급형 드라이빙 베이스 조립2

효과적인 팀워크를 발휘하여 경진대회에 출전할 만한 드라이빙 베이스를 조립하고 소개해 보세요.

1/3-1/7

나의 코드, 우리의 프로그램1

마이 블록을 이용해 고급형 드라이빙 베이스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

1/10-1/14

나의 코드, 우리의 프로그램2

마이 블록을 이용해 고급형 드라이빙 베이스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

12

1/17-1/21

업그레이드를 위한 시간1

경진대회 과제의 해결을 위한 전동식 도구를 조립해 보세요.

1/24-1/28

업그레이드를 위한 시간2

경진대회 과제의 해결을 위한 전동식 도구를 조립해 보세요.

2/7-2/11

임무 수행 준비 완료

모터의 제어된 동작, 센서 및 체계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장 짧은 시간 안에 연습용 경진대회 챌린지를 해결해 보세요.

2/14-2/18

안내형 미션

팀원들을 지도하여 실제 FIRST LEGO League 미션 하나를 완수하고 다가올 과제에 대비할 수 있게 해주세요!

2021학년도 레고-에듀케이션 프로그램 차시별 운영 계획

대상학년: 6학년

강사: 박상현

기간

학습 주제

학습목표

1

3/2-3/5

교구 알아보기

Mindstorms EV3 교구를 살펴보고 구성품에 대해 알아본다.

3/8-3/12

EV3 인텔리전트 브릭

EV3 인텔리전트 브릭에 대해 알아보고 모터와 센서에 대해 알아본다.

3/15-3/19

모터 구동

라지모터와 미디엄모터가 어떻게 구동이 되는지 알아본다.

3/22-3/26

Brick Program

브릭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터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움직이도록 프로그램 해본다.

2

3/29-4/2

소프트웨어 살펴보기

코딩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살펴보고 태블릿PC와 로봇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4/5-4/9

디스플레이하기

인텔리전트 브릭에 그림을 그릴수 있는 디스플레이 아이콘에 대해 알아본다.

4/12-4/16

소리내기

소리를 낼수 있는 사운드 아이콘에 대해 알아본다.

4/19-4/23

라지모터 사용법

라지모터를 제어하는 법을 알아본다.

3

4/26-4/30

터치센서 사용법

대기 아이콘을 이용하여 터치센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5/3-5/7

컬러센서 사용법

대기 아이콘을 이용하여 컬러센서에 대해 알아본다.

5/10-5/14

에듀케이터 로봇 만들기

에듀케이터 로봇 드라이빙 베이스를 만들어 본다.

5/17-5/21

직선 이동

에듀케이터 로봇을 전진 및 후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4

5/24-5/28

곡선 이동하기

로봇을 곡선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코딩해 본다.

5/31-6/4

물체탐지

드라이빙 베이스에 초음파센서를 부착하고 장애물 앞에서 로봇을 정지하도록 해본다.

6/7-6/11

회전하기

드라이빙 베이스 로봇을 제자리에서 회전할수 있도록 코딩해 본다.

6/14-6/18

물체이동

미디엄모듈을 부착하고 물건을 옮기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5

6/21-6/25

물체 앞에서 정지하기

초음파센서를 이용해 물체를 감지하고 글 물체를 이동시켜 본다.

6/28-7/2

라인에서 정지하기

컬러센서를 이용해 검은색 라인을 감지하고 멈추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7/5-7/9

라인 따라가기

검은색 라인을 따라 로봇이 이동하도록 프로그래밍해 본다.

7/12-7/16

종합 미션

라인을 따라가던 로봇이 중간에 놓인 물체를 잡아 뒤로 옮겨놓고 다시 뒤돌아 원래 가던 길을 가도록 해본다.

6

7/19-7/23

볼 컨베이어 조립

볼을 계속해서 움직이게 만들기 위한 모형을 만들어 본다.

7/26-7/30

볼 컨베이어 코딩

컬러센서를 사용해 볼의 유무를 파악해 볼을 다시 시작점으로 돌려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8/2-8/6

뮤직박스 조립

컬러센서가 감지하는 색에 따라 각각의 소리를 내서 화음을 만들 수 있도록 모형을 만든다.

8/9-8/13

뮤직박스 코딩

컬러센서를 회전시키면서 컬러센서가 감지한 색에 따라 여러 가지 소리를 내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8/16-8/20

헬리콥터 조립

두 개의 프로펠러를 가진 군대용 헬리콥터를 만들어 본다.

7

8/23-8/27

헬리콥터 코딩

초음파 센서를 사용해 바닥에서의 높이에 따라 플로펠러의 회전속도를 변화시킬 수 있게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8/30-9/3

회전 톱 조립

회전하는 톱날을 가진 회전 톱을 만들어 본다.

9/6-9/10

회전 톱 코딩

회전하는 톱날의 빠르기를 조절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9/13-9/17

마우스 트랩

쥐를 잡을 수 잇는 트랩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8

9/27-10/1

불도저

흩어져 있는 물건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는 불도저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0/4-10/8

덤프 트럭

적재함을 기울여 물건을 내려놓을 수 있는 덤프트럭을 만들고 주어진 경로로 움직여 물건을 내려놓을 수 있게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0/11-10/15

브릿지 레이어 조립

떨어져 있는 곳을 지나갈 수 있도록 다리를 놓고 건너 갈 수 있는 로봇과 다리를 만든다.

10/18-10/22

브릿지 레이어 코딩

다리를 정확히 설치하고 건넌간 후 다시 다리를 회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9

10/25-10/29

스페이스 챌린지 프로젝트

스페이스 챌린지 매트를 설치하고 구조물을 조립해 경기장을 설치하고 기본 베이스 로봇을 만든다.

11/1-11/5

승무원 집결

화성 탐사를 출발하기 위해 승무원을 모아야 합니다. 달에 나가 있는 승무원을 데리고 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1/8-11/12

인공위성 발사

지구와 통신을 하기 위해 인공위성을 발사해 통신을 도와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1/15-11/19

통신 활성화

궤도를 선회하는 인공위성과 정상적으로 통신을 하기 위해 안테나를 설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0

11/22-11/26

암석 표본 수집

우주 행성에 있는 암석을 수집해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암석을 수집해 기지로 가지고 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1/29-12/3

우주탐사 로봇 구출

사고를 당해 움직일 수 없게 된 탐사로봇을 구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2/6-12/10

전력 공급원 확보

화성 우주 기지가 설치가 완성되고 그 기지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2/13-12/17

발사대 작동

화성 우주기지가 완성되고 지구에 있는 인류를 화성으로 데려가 줄 우주선을 발사 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1

12/20-12/24

산타 & 루돌프 조립

썰매를 타고 있는 산타와 그 썰매를 끌고 있는 루돌프를 표현해본다.

12/27-12/31

산타 & 루돌프 코딩

사운드 아이콘을 이용 징글벨 멜로디가 나오게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썰매도 움직일 수 있게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3-1/7

ski Bot

겨울 스포츠 중 하나인 스키를 타는 로봇을 만들고 잘 움직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10-1/14

로봇팔 조립 1

로봇팔을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모듈을 만들어 본다.

12

1/17-1/21

로봇팔 조립 2

로봇팔을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고 물건을 잡을 수 있는 집게를 만들어 부착한 후 지난시간에 만든 모듈과 결합해 모형을 완성한다.

1/24-1/28

브릭 분류기 조립

브릭을 색깔별로 분류할 수 있는 컬러소터를 만들어 본다.

2/7-2/11

브릭 분류기 코딩

컬러센서를 이용 브릭을 색깔별로 구분해서 서로다른 위치로 움직여 브릭을 떨어뜨리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2/14-2/18

스마트 팩토리

친구들과 조를 이뤄 로봇팔과 브릭 분류기를 만들어 자동화 분류 시스템을 만들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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