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나누기 9) 모두가 수업의 주인공으로 |
|||||
---|---|---|---|---|---|
작성자 | 하종진 | 등록일 | 15.04.17 | 조회수 | 82 |
첨부파일 | |||||
'한 명의 아이도 배움으로부터 소외도지 않는, 질 높은 배움을 보장하자.' 이것이 배움의 공동체의 기본 철학이라고 한다(배움의 공동체, 손우정. 2013). 그리고 21세기는 창의적이고 협동하는 인재를 원한다고 하며, 물리학자 존 아치볼드 휠러는 단도직입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으면 낙오하기 십상이다. 남의 도움 없이 큰 인물이 될 수 없다는 것이 나의 지론이다.'라고 말한다. 곧, 모두가 수업의 주인공으로 만드는 배움은 창의적이고 협동하는 과정에서 빛을 발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 학교에서 즐거운 배움의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팝콘 주제통합 프로젝트 학습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작년에 선생님들과 함께 상촌초등학교 특성에 맞는, 우리 아이들의 능력에 맞는 맞춤형 상촌스타일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만들어보자는 의기투합과 함께 고민하며 때로는 즐거워하며 만들었던 기억이 떠오른다. 올해도 우리학교 선생님들은 팝콘 주제통합 프로젝트 학습을 전개한다. 학생들의 배움이 크게 부풀어 팝콘처럼 팡! 팡! 터지는 모습이 기대된다.
|
이전글 | 배움나누기 10) 진정한 배움의 공동체로 |
---|---|
다음글 | 배움나누기 8) 통통 튀는 운동회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