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관리법 팁
작성자 김나연 등록일 15.06.24 조회수 87

Tip1. “혼내려는 게 아니라 도움을 주려는 거야”로 접근하세요

아이들은 스마트폰 사용을 통제하려는 어른들에게 적대적이거나 반항적인 태도를 취할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쓰지 말라고 막무가내로 화를 내거나 섣불리 충고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조금 더 현명하게 사용해서 선생님이나 어른들에게 덜 혼나고, 덜 잔소리를 들을 수 있게 돕고 싶다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Tip2.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이해해주세요

청소년기는 가족이나 선생님보다 또래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공감대를 형성해 자신들의 의식, 가치, 규범, 세계관 등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시기입니다. 스마트폰은 또래들과 관계하기 위한 친숙한 대인매체인 거죠. 상호작용과 사회적 속성이 함께 있으면서 즉각 반응할 수 있고 이동성까지 갖춘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 채팅(카카오톡)은 아이들에게 매력적인 사회적 활동 공간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관심사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고 일상생활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계청이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만 12~19세 청소년 10명 중 8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2010년 이용률이 5%에 불과했으나 2011년 40%, 2012년인 2년만에 81%로 수직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만큼 아이들에게 스마트폰 없는 세상은 친구들과 소통할 수 없는 세상이 된 셈이죠. 따라서 무조건 사용하지 말라는 식의 접근은 아이의 마음을 열 수 없다는 점! 명심하세요^^


 

Tip3. 근본적인 원인을 외면하지마세요

중독에 가깝게 스마트폰에 매여 있는 아이들의 특징은 권위적인 부모의 성향으로 아이들과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거나 반대로 부모가 아이들에게 무관심한 경우, 원만하지 못한 가정환경과 맞벌이 가구의 확산으로 청소년이 혼자있는 시간이 많은 아이입니다. 또 입시위주의 교육풍토에서 오는 과중한 스트레스, 건전한 놀이문화와 가족 간의 여가시간이 줄어든 것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아무리 상담 치료를 하더라도 근본적인 원인이 계속된다면 문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 치료에 앞서 상담자인 부모님도 원인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고 개선해나가는 것은 필수입니다~!


 

Tip4.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량과 용도를 명확히 파악하세요

무슨 일이든 실태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아이가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기기의 종류와 시간, 기능(전화통화, 채팅(카카오톡, 마이피플), 인터넷 이용(포털 검색), 뉴스, 이메일, 게임, 음악듣기 등)을 파악한 뒤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야 구체적인 대안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Tip5. 스마트폰 사용 외 즐거운 일 찾기

아이에게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오후, 저녁, 밤으로 나눠 즐거웠던 시간을 표시하게 해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이 있는지 파악한 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도 즐거운 시간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있다면 그 시간의 활동은 무엇인지, 어떻게 재미를 느끼는지 조금 더 설명해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축구하기나 책읽기, 운동하기, 맛있는 거 먹기, 가족과 외출하기, 영화보기, 야구보기, 친구랑 또는 가족과 수다떨기, 산책하기, 친구만나기 등이 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에 아이가 즐거워하는 활동을 하게 하면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ip6. 변할 준비가 됐을 때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세요

스스로가 스마트폰 사용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부모가 노력해도 아이는 바뀌지 않습니다. 스스로가 문제를 인식하고 변화해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스마폰을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이럴 때 앞서 설명한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나 기능 등 구체적인 것을 알고 있다면 아이에게 이야기를 해줌으로써 아이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해 스스로 인지하지 못했던 스마트폰 사용량의 심각성을 알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동기를 부여해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인데요. 스마트폰 사용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서 대해 말해주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장시간 오랜기간 사용할 경우 신체나 뇌가 변한다고 하는데요. 눈이 침침하거나 거북목 증후군이 생길 수 있고 뇌 전두엽에도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 매뉴얼에 자세한 연구결과가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ip7.스마트폰 사용량 조절 이렇게 해 보세요

아이가 변할 준비가 됐다면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만들어 보세요. 다음은 매뉴얼에 나온 행동지침 요령입니다.  


 

출처 > 대한민국 정부 사이트

이전글 저작권 관련 교육자료
다음글 정보통신 윤리교육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