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예방(학부모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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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삼원초 | 등록일 | 10.07.21 | 조회수 | 327 |
학교폭력 예방 하나.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학생간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1. 학교폭력은 학교 내 · 외에서 학생들 간에 일어나는 고의성을 지닌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 등 을 뜻합니다. 2.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폭력행동입니다. 3. 학교폭력은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무시하는 행위로 형사처벌까지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가. 신체적 폭력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를 거는 행동 장난을 빙자해서 때리거나 힘껏 밀치는 행동 물건,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동 돈이나 물건을 감추거나 빼앗는 행동 나. 정신적 폭력 의도적으로 집단에서 소외시키는 행동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하는 행동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강요하는 행동 말을 걸어도 무시하고 면박을 주는 행동 메일, 문자, 쪽지 등으로 협박, 비난하는 행동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동 다. 언어적 폭력 별명을 부르며 놀리는 행동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동 개인적인 약점을 들춰서 괴롭히는 행동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동 거짓말로 소문내거나 나쁜 내용을 퍼뜨리는 행동 상스럽고 불쾌한 말을 하거나 욕하는 행동 4. 학교폭력의 특징 학교폭력 가해 행동은 같은 학교 학생이나 또래에 의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폭력이나 괴롭힘의 형태, 수법, 언행이 매우 은밀하게 이루어지거나 위협적인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어서 주위에서 이를 알아내기가 어렵습니다. 폭력이나 가해 행동이 발생되는 시점이 점차 저연령화되어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역시 방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학교폭력 가해행동은 특별한 이유 없이 충동적으로 일어나거나, 남을 괴롭히는 행동에 동조하고 개입하는 것을 ‘한번쯤 있을 수 있는 장난’으로 여기므로 별다른 죄의식을 갖지 않습니다. 5. 학교폭력의 후유증 가. 심리적 위압으로 신체적 저항력이 떨어져 건강상의 문제(복통, 두통, 악몽, 수면장애 등)가 발생합니다. 나. 가해자와 그 상황을 피하기 위해 등교를 거부하거나 가출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다. 두려움과 고통, 수치감에 남과 어울리지 못하며 심지어 자살을 기도하기도 합니다. 라. 가해자에 대해 분노와 증오감이 쌓여 또 다른 청부폭력과 심지어 방화나 흉기를 동원한 살인까지도 발생하게 됩니다. 마. 무기력해지고 삶에 의욕을 상실하게 됩니다. 둘. 학교폭력의 발생 시 대처방안 부모중심의 개입은 일찍 시작될수록 자녀에게 그만큼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1. 피해 부모의 지침 아이의 감정을 충분히 존중해 줍니다. 정서적 지지와 격려를 해 줍니다. 피해상황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확인합니다. 증거자료를 확보해 둡니다 (진단서, 증인 및 물증) 학교에 알립니다.(담임교사 상담 / 자녀의 신변안전 보장 / 학생부장, 교감, 교장) 학교폭력자치위원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형사재판 종료 후 민사재판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폭력피해 후유증 예방을 위하여 심리상담을 받습니다. 학생개별 보디가드, 신변경호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가해 부모의 지침 가해행동을 한 이유를 알아봅니다. 폭력 가해학생의 심리적 특성을 알아둡니다. 폭력행동을 하는 아이들의 특성은 질투심과 적개심이 많고, 공격적이며 미성숙하고, 타인을 괴롭히는 데 별다른 의식이 없이 덩달아 또는 재미로 혹은 군중심리에 이끌려 따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폭력가해학생 또한 언젠가는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켜 줍니다. 피해학생에 대한 연구결과 ‘복수하고 싶다.’고 응답한 결과가 62.2%에 달합니다. 폭력행동이 습관적인 악순환이 되지 않도록 원인을 파악하여 차단합니다. 폭력행동에 따르는 법적 사회적 책임감을 알려줍니다. 이제는 단순히 학교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민사상의 소송은 물론이고 형사상의 처벌까지도 받을 수 있음을 명확히 이해시킵니다. 무조건적인 부정적인 편견을 버리고 가해 자녀에 대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변화시키려는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상담 및 심리치료를 통해서 긍정적인 자아관을 확립하도록 도와줍니다. 자녀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교정할 긍정적인 강화 활동이 뒤따라야 합니다. 이는 적절하고 지속적인 지도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가해 학생에 대한 무조건적인 부정적인 편견을 버리고 가능성을 발견해 지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 학교폭력의 예방책 * 신고가 최상의 예방책입니다- 알리면 폭력은 중단됩니다. * 학교폭력은 범죄라는 공감대 형성이 중요합니다. * 범국민적인 공동 대응이 중요합니다. 1. 가정에서의 예방책 부모의 과도한 자녀 보호와 함께 지나친 방임과 무관심, 그리고 가족 구성원간의 불화는 자녀를 학교 폭력에 노출 시킬 수 있는 소지를 높여줍니다. 부모 가족 중심의 개입에 대한 필요성은 증가하는 반면 현실적으로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녀가 폭력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높은 요인을 알고 자녀를 세 심하게 관찰함으로서 미래에 발생할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분위기 조성에 함께 힘을 쏟아야 합니다. 가. 왕따가 되기 쉬운 행동 유형 내성적이며 자기주장을 잘 하지 못하는 학생 친구들이 놀리거나 괴롭혀도 가만히 있으며 얼굴 표정이 어두운 학생 신체 외모나 목소리가 특이한 학생 잘 씻지 않고 다니는 학생 (복장이 지저분한 학생) 거짓말을 잘하며, 말과 행동이 다른 학생 또래 집단의 문화에 잘 어울리지 못하는 학생 (옷차림, 언어, 유행어, 연예인 화재 등) 질난 척 하는 학생 이기적이며 자신의 생각만 주장하는 학생 친구들이 놀릴 때 부끄럼을 많이 타거나 과잉반응을 보이는 학생 농담과 진담을 구분하지 못하는 학생 교사의 애정을 지나치게 원하는 학생 나. 가해학생의 징후 14세 전에 구속된 경험이 있는 경우 비행전력이 있거나 또래 폭력 집단에 속한 경우 알코올 또는 약물 남용을 하는 경우 방화와 동물학대등 반사회적 행동에 가담한 경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반복적으로 공격성을 나타내는 경우 부모에게 이유 없이 반항하는 경우 참을성이 없고 화를 잘 내는 경우 밤늦도록 잠을 자지 않는 경우 용돈씀씀이가 커지는 경우 비밀이 많고 부모와 대화를 하지 않는 경우 외출이 잦고 친구들의 전화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경우 귀가 시간이 늦어지고 불규칙한 경우 부모를 무시하고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우 사주지 않은 물건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 다. 피해학생의 징후 몸이 아프다고 학교 가기를 싫어하며 지각이나 조퇴가 잦아진다. ‘전학 가고 싶다.’ 는 말을 자주 한다. 몸에 상처나 멍 자국이 있어 물어보면 ‘그냥 넘어졌다거나 운동하다 다쳤다.’고 하고 자세한 이야 기를 피한다. 소지품, 새로 산 운동화, 옷 등이 자주 망가지거나 잃어버렸다고 한다. 노트 등에 욕설, 폭언, 협박이나 ‘죽고 싶다.’ 등의 낙서가 있다 용돈을 요구하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말없이 돈을 가져간다. 웃음이 없어지고 풀이 죽어서 맥없이 있거나, 자기 방에 틀어박혀 나오려고 하지 않는다. 평소 좋아하던 음식에도 별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친구나 선배에게 전화가 걸려올 때 난처한 표정을 짓거나 불려나간다.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며 잠꼬대를 한다. 값비싼 학용품이나 물품을 안 가져 가려한다. 갑자기 성적이 떨어진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에게 안정적이고 평안한 가정환경을 제공하는 것과 올바른 대화법 등을 활용한 부모로서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넷. 안정적이고 평안한 가정환경제공 1. 자녀와 함께 부모가 매일 해야 할 일 자녀와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아무리 적은 시간이라도 매일 매일 자녀와 함께 보냅니다. 자녀와 함께 무엇을 할 것인지를 함께 결정합니다. 자녀와 함께 더 자주 대화를 합니다.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서 작은 대화라도 자주 나눕니다 대화를 할 때 자녀의 마음을 헤아립니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수시로 표현합니다. 자녀와 함께 더 넓게 읽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어 폭넓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 줍니다. 자녀와 함께 학교 공부와 생활경험을 더 깊게 살핍니다. 학교 공부와 일상생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간섭받는 느낌이 들지 않고 부모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도록 합니다. 자녀와 함께 더 좋은 방송 프로그램을 가려서 보고 듣습니다. 자녀와 함께 좋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선정합니다. 지나치게 많이 보거나 듣지 않게 합니다. 2.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의 일 10가지 자녀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부모도 변해야 합니다. 벌을 줄 때는 잘못된 행동 자체만 국한해야 합니다. 부모의 따뜻한 말은 자녀를 든든히 받쳐주는 기반이 됩니다. 자녀는 부모가 믿는 만큼 하기 마련입니다. 한 마디의 말을 잘 들어 주는 것이 백 마디의 말로 타이르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말은 자녀가 받아들이고 소화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좌절과 고통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대화를 통해 길러 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생활 속에서 모범을 보이는 대로 자녀는 배웁니다. 지혜로운 부모는 자녀가 잘못을 하고 난 후 벌하기보다는 사전에 행동의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부모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 자녀가 부모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3. 효과적인 대화 방식 마음이 잘 통하는 대화를 하고자 할 때 주의할 점 아이의 입장에서 듣습니다. 부모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돌려서 얘기하지 말고 분명하게 합니다. 자녀의 의견이 부모와 다를 때 끝까지 부모의 의견만을 관철시키려고 하지 않습니다. “너는 항상 왜 그러냐?”는 식이 아니라. “나는 그럴 때 아주 충격 받고 네가 걱정이 된다.”는 식으 로‘나’를 주어로 해서 전달합니다. 잔소리나 과거 일을 들추는 것보다는 앞으로 변화되었으면 하는 대안을 이야기 합니다 (예:‘나한테 미리 이야기 해 주면 걱정을 덜 할 것 같다’) 부모가 자녀와 대화할 때 주의할 것 한꺼번에 너무 많은 변화를 요구하거나 단시일 내에 행동을 바꾸도록 요구하지 않습니다. 자녀와 대화를 할 때 화풀이, 폭력, 폭언을 자제해야 합니다. 대화는 서로 화가 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를 피해서 하도록 합니다. 부모가 화가 날 때 조절하는 방법 화가 난 상황을 잠시 피하거나, 심호흡을 합니다. 화가 난 감정을 들여다봅니다. 화가 난 이유를 생각해 보고, 그것이 100% 타당한가를 검토해 봅니다. 화난 감정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꿔 봅니다. 갈등을 받아들이고 다루기 위해 주의할 점 부모 자신의 요구, 기대, 관점, 견해를 객관적으로 인식합니다. 자녀 마음에 들어가서 자녀의 요구, 기대, 관점, 견해를 이해합니다. 자녀의 모습을 받아들임과 아울러 부모 자신의 마음을 개방합니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며 그 차이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의논합니다. 4. 자녀의 올바른 기틀을 세우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자녀에 대하여 꾸준히 탐구 하십시오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가? 어떤 친구를 사귀며, 좋아하는가?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는가? 무엇을 어려워하는가? 바른 행동의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하십시오. 부모의 실천을 통해 제시하고 충분하게 이해하도록 설명한 후, 꼭 필요한 경우에만 단호하게 지시 하십시오.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이십시오. 자녀 스스로 행동에 책임질 수 있도록 격려하십시오. 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는 자녀의 입장과 의견을 충분히 듣고 나서 단호하게 꾸중하십시오.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지라도 최선을 다한 자녀의 마음을 읽어 주십시오. 자녀가 잘 하지 못한 점을 꼬집기 보다는 노력한 부분을 들어 격려하십시오. 잘못된 행동이 쉽게 고쳐지지 않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격려하십시오. 자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이십시오. 자녀와 약속한 일은 반드시 지키도록 하고 부득이하게 지키지 못했을 경우 자녀에게 정중히 사과 하십시오. 자녀에 대해 과도한 기대를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자녀가 힘겨워 할 때는 마음을 나누며 함께 활동해 주십시오. 5.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사례에 관한 몇 가지 제언 가족시간을 가집니다. 1주일 또는 2주일에 한 번씩이라도 온가족이 함께 모여 가족회의 등을 하면서 가족의 관심사나 자녀의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 부모의 일에 대한 다양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집시다. 공동체험의 경험을 가집니다. 가족끼리 협의하여 1달 또는 2주일에 한 번씩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합니다. (예: 다함께 영화보기, 게임하기, 산행하기, 가족 주말농장 가꾸기, 공동의 취미가지기 등) 자녀에게 합리적인 경제관념을 심어주도록 노력합니다. 『 칭찬은 사람이 많은 곳에서, 꾸중은 아무도 없는 곳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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