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성교육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희롱 성폭력 예방법
작성자 문지영 등록일 09.05.13 조회수 42
 

1) 누군가 나에게 싫은 느낌을 주는 행동을 할 때에는 참고 있지만 말고 분명하고 큰 소리로 단호하게 싫다는 표현을 하도록 연습시키세요.

  성희롱, 성폭력의 가해자는 잘 아는 사람이거나 가족들의 신임을 받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어린이가 싫어할 경우에는 버릇없다고 생각지 마시고 어린이의 의견을 귀담아 잘 들어보고 존중해 주세요.


2) 자신이 싫은 것은 남도 싫을 것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시키도록 합시다. 그리고 먼저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이해하도록 얘기해 줍니다

    ① 초등 저학년부터 올바른 성가치관 확립을 위하여 양성평등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② 약한 친구를 괴롭히지 않고, 싫다는 의사표현을 분명히 할 수 있도록 하여 자라서 가해자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예방합시다.


3) 가정에서 어린이가 혼자 있다가 위급한 상황이 생기면 급히 연락할 수 있도록 잘 보이는 곳에 비상연락처 전화번호를 붙여 주세요.


4) 어린이를 혼자 심부름 보낼 때 주의하세요. 특히 어두워진 후나 인적이 드문 곳 등은 위험합니다.


5)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어린이를 어른 사이에 끼워 앉히거나 모르는 사람의 무릎에 앉히지 않도록 합시다. 특히 어린이가 싫어할 경우에는 어린이의 의사를 존중해 주세요.


6) 어린이 성희롱, 성폭력의 가해자는 80% 이상이 가족, 친인척 등 아는 사람에 의해 일어납니다. 아무리 어린 아이들이라 해도 남녀 어린이만 함께 재우는 일은 피해야 하고, 만일 아이가 누구와 함께 자기를 싫어한다면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야 합니다.


이전글 사춘기에는 왜 자꾸 화가 나고 우울할까?
다음글 엘리베이트 범죄를 피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