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비만관리 안내
작성자 이규은 등록일 15.04.21 조회수 124
첨부파일

 

 소아 청소년 비만의 경우 체중감량이 아닌 체중 유지를 목표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행동 수정을 함께 시행하게 됩니다. 무리한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게 되는 경우 성장과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키는 크지만 체중은 유지하는 느낌으로 지속적인 생활습관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성장이 끝났을 때 비만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비만이란?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먹은 만큼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에 몸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생기는 증상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린이 비만은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여 생기는 비만이 많으므로 성인이 된 후에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크므로 어려서부터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으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는 비만일까요?

실제체중-표준체중

x100

20 30% : 경도 비만

= 30 50% : 중등도 비만

50 % 이상 : 고도 비만

표준체중

어떤 사람이 비만해 지기 쉬울까요?

양측부모가 비만인 경우 - 자녀의 비만율은 80%

부모 중 한 쪽이 비만인 경우 - 자녀의 비만율은 40%

부모 모두가 야윈 경우 -자녀의 비만율은 9%가 비만이 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모님 등 가족 중에 비만이 있을 경우 식생활, 운동 등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많이 먹고 활동을 잘 하지 않아서 생기는 것으로, 활동량이 적은 사람이 소비열량보다 섭취열량이 많으므로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불안감, 분노 우울감 등의 정신불안과 욕구불만의 돌파구를 먹는 데서 찾는 경우에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고 칼로리 식품을 과잉하는 습관, 과식, 폭식 ,또는 야식을 즐겨먹는 사람은 비만해지기 쉽습니다.

항상 즐겁고 긍정적으로 생활하는 마음이 중요 합니다

건강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궁금한 점이나 건강상담 희망자는 1시 이후에 보건실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초 보건실 878- 5013 )

영양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양교육이나 영양상담을 희망하는 학생은 급식소 영양상담실로 문의 해주세요.(삼성초 급식실 878- 5013 )

 

이전글 5월호 보건소식
다음글 일본뇌염, Td(디프테리아, 파상풍)/Tdap 예방접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