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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R 서비스 안내
작성자 문지영 등록일 10.12.13 조회수 293

DUR 서비스 안내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2010년 12월부터 약에 대한 안전성 정보를 의사와 약사에게 바로바로 알려주어 약물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하는 DUR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그 내용을 안내하오니 의료기관이나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거나 조제받을 때 DUR에 의하여 의약품이 안전점검 되고 있는지 확인하시고 안전 투약을 위한 점검을 위해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서로 충돌하거나 중복되는 약과 약!

먹기 전에 확인 해 드립니다.

○ DUR(Drug Utilization Review): 의약품 처방․ 조제 지원 서비스란?

 - 환자가 여러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의사와 약사는 환자가 복용하고 있는 약을 알지 못하고 처방․ 조제하여 환자가 약물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DUR은 의약품을 처방하고 조제할 때 함께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거나 중복되는 약 등 의약품 안전성과 관련된 정보를 의사와 약사에게 컴퓨터 화면으로 실시간 제공하여 부적절한 약물 사용을 사전에 점검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시행시기

   - ‘10년 12월부터 ’11년 3월까지 전국 의료기관과 약국에서 단계적으로 실시하며, 큰 종합병원은 병원에 따라 시스템 준비 등으로 1년 정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점검절차

   - 의사는 진찰하고 처방할 때 문제 약이 없는 지 DUR 시스템을 통해 점검하고 처방전을 발행합니다.

   - 약사는 조제하기 전에 DUR 시스템을 통해 처방내역을 다시 한번 점검 후 약을 조제합니다.

   ※ 문제 의약품이 점검되는 경우 의사와 약사가 약품 변경이나 확인 등으로 처방․ 조제에 따른 시간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만, 안전한 투약을 위해 잠시만 기다려시기 바랍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www.hira.or.kr) 전화 상담 이용안내 : 고객센터 1644-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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