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윤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전통사랑마당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우리가 추천하는 체험학습지 - 한국민속촌
작성자 부윤초 등록일 15.07.20 조회수 66

한국민속촌

한국민속촌은 서울에서 남쪽으로 약 41㎞, 경부고속도로 수원 I.C에서 동남쪽으로 3㎞ 가량 떨어진 곳에 있다. 민속촌은 민족문화자원을 보존하고, 자라나는 2세들의 교육을 위한 학습장 및 내외국인을 위한 전통문화의 소개 등을 설립 취지로 하여 1973년 착공하였으며 1974년에 완공되었다.

민속촌의 구성은 조선시대 후기의 한 시기를 택하여 당시의 생활상을 재현한 것이다. 특히 당대의 사농공상의 계층별 문화와 무속신앙, 세시풍속 등을 재현 전시하였다. 또 지방별로 특색을 갖춘 농가, 민가, 관가, 관아, 서원, 한약방, 서당, 대장간, 누정, 저자거리 등을 비롯하여 99칸 양반주택 등 대토호가도 재현되어 있고, 유기공방 등 전통공방을 생동감있게 재현하고 있다.

공연행사로는 농악, 줄타기, 마상무예, 전통혼례식 공연 및 기타 특별한 이벤트 행사가 절기별로 행하여지고 있다. 그리고 야외에서 재현.전시하기 어려운 부분은 옥내민속전시관을 통해 민속생활 전반을 재현 전시해 놓았다. 놀이시설로는 눈썰매장을 비롯하여 국내 유일의 화산폭발을 재현하고 있는 대규모 가족공원이 있다. 장터에 이르면 증편, 인절미, 북어구이, 빈대떡, 파전같은 우리 고유의 떡과 안주류에 순 재래식으로 담근 동동주를 맛볼 수 있다.

< 민속촌의 주요 볼거리>
* 관아 - 지방행정을 담당하는 관리들이 공무를 집행하는 곳. 조선시대 양식으로 지어진 정문, 행랑, 중문, 정청과 내당이 있고 뒤뜰에 감옥이 있다.
* 중부지방 양반가 - 속칭 99칸집. 1861년 수원성 안에 지어졌던 건물을 그대로 옮겼다. 솟을대문, 줄행랑, 바깥사랑, 안행랑, 안사랑, 내당, 초당 등 유교를 숭배하던 상류층의 모든 살림공간이 갖추어진 전형적인 양반집이다.
* 제주 민가 - 집이 낮고 3면은 돌벽으로 쌓았다. 시원한 큰 마루와 부뚜막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 울릉도 민가 - 겨울이 길고 비바람, 눈, 습기가 많아 이중외벽을 치고 지붕은 낮으며, 띠로 잇고 통나무 귀틀벽으로 꾸몄다. 울릉도에서 모두 원형대로 옮겨지었다.

* 공연안내
(1) 농악 : 1회(10:30), 2회(14:00)
(2) 줄타기(월요일 휴연) : 1회(11:00), 2회(14:30)
(3) 마상무예 : 1회(11:30), 2회(15:00)
(4) 전통혼례(12~2월 휴연) : 1회(12:00), 2회(16:00)
※ 우천시 휴연될 수 있음

이전글 우리가 추천하는 체험학습지 - 충주
다음글 우리가 추천하는 체험학습지 - 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