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광초등학교 학교 교육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생 성장 및 학교 발전 도모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배움을 주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학교 문화 조성 학교자체평가의 완전 정착과 전문화를 통한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2021.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 기본계획 초ㆍ중등교육법 제9조 및 동법시행령 제11조, 제12조, 제13조 교육공동체 모두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실시 학교평가 과정이 학교 교육활동 운영 및 평가의 순환적 기제로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 평가와 일원화하여 시행 평가 내용과 평가지표는 학교교육계획 수립 과정에서 설정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로 자체 개발하여 자율적으로 구성 당해 학교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자체평가 한마당 등 공유 ‧ 토론 과정을 거치고 개선안을 마련하여 차기년도 교육과정과 교육활동 개선에 반영 학교자체평가위원회는 교무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 1. 학교평가위원회 조직 - 교무위원회와 통합 운영 - 위원장 1명, 교원위원 7명(총 8명) 2.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및 역할 분담 순 | 구분 | 직 위 | 성 명 | 역 할 | 1 | 위원장 | 교 감 | 양** | 학교자체평가 총괄, 업무조정 | 2 | 위원 | 교무기획부장 | 김** | 학교 운영 구조(학교 운영 문화 혁신) 평가 작성 | 3 | 위원 | 생활인성부장 | 서** |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 문화 혁신) 만족도 평가 작성 | 4 | 위원 | 방과후교육부장 | 이** | 학부모 학교교육 만족도 평가 작성 | 5 | 위원 | 교육연구부장 | 문** | 교육과정 운영관련 평가, 교직원 학교교육 만족도 평가 작성 | 6 | 위원 | 정보·과학부장 | 정** | 리더십 및 행정지원(학교 운영 문화 혁신) 평가 작성 | 7 | 위원 | 진로·안전부장 | 송** |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 문화 혁신) 만족도 평가 작성 | 8 | 위원 | 체육교육부장 | 김** | 학무모 문화(공동체 문화 혁신) 평가 작성 |
1. 평가 주기 및 기간 가. 평가 주기: 1년 나. 평가 기간: 2021학년도(2021. 3. 1. ~ 2022. 2. 28.) 다. 평가 실시 시기: 2021. 10. ~12.(2021년 12월 31일까지 평가 종료) 2. 평가 절차 학교자체평가 계획수립 | ⇒ |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현황 제출 | ⇒ | 교육과정 운영 평가자료 수집 분석 | ⇒ | 교육과정 평가와 통합시행 | ⇒ | 학교평가 보고서 작성 | ⇒ |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개 및 환류 | 3 ~ 6월 | 9월 | 3월~12월 | 10월~12월 | 12월 | 2022. 1월 |
절차 | 시기 | 내용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 2021. 3. ~ 6.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학교 조직진단 결과와 학교 교육과정을 자체 비교, 분석하여 평가 영역과 평가지표 개발 |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 2021. 3. ~ 6. | 학교자체평가계획 수립 및 홈페이지 탑재 | 학교자체평가 교내 연수 | 2021. 6. ~ 7. | 학교평가의 취지 및 의미 이해 평가 방법 및 수집 방법 안내 | 학교평가 컨설팅 | 2021. 5. ~ 10. | 지구별 그룹 컨설팅 참석 평가영역별 역량 강화 | 교육활동 중간평가 | 2021. 7. ~ 8. | 학교자체 1학기 교육활동 평가 | 학교평가 실시 | 2021. 10. ~ 12. | 학교평가 영역 및 지표별 자료 수집 및 정리 학교자체평가 토론회 실시 | 학교평가시스템 입력 및 학교평가보고서 작성 | 2021. 11. ~ 12. | 평가결과 토의, 평가위원, 입력위원 분담 작성 학교평가시스템 입력 | 학교평가 결과 공개 및 환류 | 2021. 12. ~ 2022. 1. | 교육과정 운영 반성 및 교육계획 수립 반영 학교평가결과보고서 내부 결재 학교홈페이지 탑재 2021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에 반영 학교평가 결과 공유를 위한 보고회 개최 |
3. 평가 영역 가. 학교 운영 구조 나. 교육 활동 다. 학생의 교육적 성장 4. 평가 지표 영역 | 평가 지표 | 유형 | 자료 출처 | 작성 담당자 | 평가자 | 학교 운영 구조 (학교 운영 문화 혁신) | 2021 만족도 평가 | 정량 | 학교평가시스템 | 문** | 김** | 직무와 노력에 따른 합당한 대우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이** | 정** | 리더십 및 행정지원(학교 운영 문화 혁신) | 교육공동체 문화 증진과 갈등 중재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정** | 김** |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 문화 혁신) | 학생들의 수업 적극성과 생활규정 준수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이** | 서** | 학생 스스로의 학습계획 수립과 실천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김** | 김** | 올바른 인간상 정립과 진로 실현 노력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한** | 송** | 학생 자치활동 참여와 협력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박** | 송** | 충북형 미래핵심역량 함양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문** | 서** | 학부모 문화(공동체 문화 혁신) | 학부모 자치활동 활성화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홍** | 김** | 다양한 마을교사의 교육활동 참여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최** | 이** | 미래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공간 구성 | 정성 | 학교조직진단검사 | 문** | 정** |
5. 학교자체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기간: 연중 방법 - NEIS, 정보공시, 에듀파인, 공문 통계자료 활용 수집 - 학생‧학부모‧교직원 면담, 설문 조사 등을 통하여 자료 수집 - 학교조직진단 검사 실시 6. 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학교자체평가 자료 및 결과에 대한 교직원 협의를 통한 의견 수렴 최종 통합 조정, 상호 모순 점검, 누락 여부 확인 평가 결과 작성 전에 학교자체평가위원회 협의 충청북도교육청학교평가시스템에 평가지표별 담당자가 각각 작성하고 평가위원간, 평가위원별 평가 7. 학교자체평가 추진 일정 학교 평가 준비 | | 학교평가를 위한 연수 및 협의 | 3월 ~7월 | | .교직원 자체 연수 .기존의 학교평가와 달라진 점 중심으로 연수 | | | | | | ↓ | | | | | 학교평가위원회 조직 | 3월 ~6월 | | .학교평가위원회 조직, 구성 | | | | | | ↓ | | | | | 학교평가 계획 수립 | 3월 ~6월 | | .평가지표 협의 및 선정, 평가추진 일정 수립 .평가 방법 결정, 수집자료 목록 작성 .자료 수집 방법 결정, 평가보고서 작성 계획 수립 | | | |
<운영> | | | 교육과정 운영 평가자료 수집 및 정리 | 3월 ~ 11월 | | .평가지표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정리 .설문 분석 | | | |
<평가> 평가 실시 | | | 기초자료, 평가지표 입력 | 9월~ 11월 | | .학교기초자료 및 평가지표별 평가자료 입력 | | | | | | ↓ | | | | | 지표별 평가 결과 입력 | 11월~ 12월 | | .평가위원 역할 분담에 따른 평가 실시 .평가지표별 평가결과 입력 | | | | | | ↓ | | | | | 학교평가 협의회 및 최종 보고서 작성 | 12월 | | .학교평가 결과 논의 .학교평가 결과 최종 보고서 내부결재 | | | |
<환류> 평가 정리 | | | 평가결과에 의한 환류 계획 수립 | 12월 ~ 22.2월 | | .학교평가 결과 환류 계획 수립 .2021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에 반영 -본교 교육의 질 향상과 학교 발전의 참고 자료로 활용 | | | |
8. 평가 결과 활용 학교평가 결과를 통해 학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학교 개선을 위한 구체적, 지속적 후속 조치로 연결 학교자체평가 결과를 학교홈페이지 및 정보 공시로 공개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우수사례 확산 및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2022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반영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능동적 학교 문화 조성 및 학교 교육력 제고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통한 학교운영, 교육과정, 공동체문화 혁신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학교자율운영 강화와 학교자치 기반 조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