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계획 1. 목적 -학교 교육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및 학생 성장 지원 -학교자치 구현을 위한 학교운영, 교육과정, 공동체문화의 혁신 도모 2. 추진 근거
-2020.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 기본계획 -초ㆍ중등교육법 제9조 및 동법시행령 제11조, 제12조, 제13조 3. 기본 방향
-교육공동체 모두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실시 -학교평가 과정이 학교 교육활동 운영 및 평가의 순환적 기제로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 평가와 일원화하여 시행 -평가 내용과 평가지표는 학교교육계획 수립 과정에서 설정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로 자체 개발하여 자율적으로 구성 -당해 학교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자체평가 한마당 등 공유 ‧ 토론 과정을 거치고 개선안을 마련하여 차기년도 교육과정과 교육활동 개선에 반영 -학교자체평가위원회는 교육과정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 4. 학교자체평가 추진 일정 학교 평가 준비 | | 학교평가를 위한 연수 및 협의 | 3월 ~7월 | | .교직원 자체 연수 .기존의 학교평가와 달라진 점 중심으로 연수 | | | | | | ↓ | | | | | 학교평가위원회 조직 | 3월 ~6월 | | .학교평가위원회 조직, 구성 | | | | | | ↓ | | | | | 학교평가 계획 수립 | 3월 ~6월 | | .평가지표 협의 및 선정, 평가추진 일정 수립 .평가 방법 결정, 수집자료 목록 작성 .자료 수집 방법 결정, 평가보고서 작성 계획 수립 | | | |
<운영> | | | 교육과정 운영 평가자료 수집 및 정리 | 3월 ~ 11월 | | .평가지표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정리 .설문 분석 | | | |
<평가> 평가 실시 | | | 기초자료, 평가지표 입력 | 9월~ 11월 | | .학교기초자료 및 평가지표별 평가자료 입력 | | | | | | ↓ | | | | | 지표별 평가 결과 입력 | 11월~ 12월 | | .평가위원 역할 분담에 따른 평가 실시 .평가지표별 평가결과 입력 | | | | | | ↓ | | | | | 학교평가 협의회 및 최종 보고서 작성 | 12월 | | .학교평가 결과 논의 .학교평가 결과 최종 보고서 내부결재 | | | |
<환류> 평가 정리 | | | 평가결과에 의한 환류 계획 수립 | 12월 ~ 21.2월 | | .학교평가 결과 환류 계획 수립 .2021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에 반영 -본교 교육의 질 향상과 학교 발전의 참고 자료로 활용 | | | |
5. 기대 효과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능동적 학교 문화 조성 및 학교 교육력 제고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통한 학교운영, 교육과정, 공동체문화 혁신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학교자율운영 강화와 학교자치 기반 조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