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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교육실천 - 문화인 공동체의식 함양 전략
작성자 손용창 등록일 15.06.06 조회수 32

민주시민 자치활동 교육

자치 문화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

 

. 목적

학생 스스로 활동목표를 정하고 공동 사고에 의한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며 민주적 생활태도를 형성한다.

 

. 방침

1) 어린이회 조직은 2학년에서 6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2) 14,5,6학년이 참여하는 생활지도 시간을 별도로 운영한다.

3) 어린이회 임원들의 리더십함양을 위해 여러 교육활동 참여를 지원한다.

 

. 추진

영역

활동 내용

학급 어린

이회

대상: 2-6학년 조직: 회장1, 부회장 1

선출: 1,2학기 회장, 부회장 선거는 동시에 별도로 선출

전교 어린

이회

대상: 4-6학년조직: 회장1(6학년), 부회장2(5,6학년 각 1)

전교생이 모인 자리에서 비밀 투표, 임기는 1

임기가 6개월 이상 남은 상태에서 결원이 생기면 보궐선거 실시

2016년도 전교어린이회 임원 선거, 리더십교육(1217)

또래 상담

대상: 4-6학년학년에 또래 상담자를 2명씩 결정

1회 또래 고민 나눔의 시간을 가짐

학생 자치 법정

대상: 4-6학년

또래 고민 사연 중 자치법정에 올린 사연(토론 토의할 소재)

자치 법정을 통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학교

행사 참여

학사운영에 대한 의견 적극 수렴(- 학예회, 현장학습 장소 결정)

학생 자치활동 공간 확대 및 학생회 활동비 지원

학교운영위원회 학생 의견 적극 반영

 

. 기대 효과

1) 학생이 자율적으로 민주적 생활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2)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주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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