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아토피의 한방적 접근 강의 듣고 왔어요
작성자 황서연 등록일 11.05.20 조회수 309

5월 19일 오후 문의초등학교에서 생기한의원 이신기원장의 '아토피의 한방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강의가 있어 다녀왔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하세요.

아토피의 증상에 따른 대책

1. 근본을 치료하자.---> 보이는 증상을 없애려고만 하지 말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근본원인을 치료하자.

2. 보습제 사용---> 보습제를 과다 사용하면 피부건조증이 생길 우려가 있으니 보습제는 겨울에 주로 사용하고 목욕,샤워후 바로 얇게 발라주자.

3. 가려움증----> 가렵다는 것은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있다는 뜻인데 스테로이드 연고를 쓰면 혈관이 수축되어 일시적으로 가려움증을 해소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더욱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얼음찜질 등으로 가려움증을 이겨내자

4. 피부 붉어지는 증상(홍반)----> 피부가 붉어진 이유는 아토피때문에 몸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려고 피가 몰려서 그런 것이므로 홍반을 없애려고만 하지 말고 반신욕 등으로 자연치유되도록 한다.

5. 진물----> 진물은 피부를 긁어서 감염된 것이므로 더 이상의 감염을 막기 위하여 항생연고나 소독약을 써서 일단 보호해주어야 한다. 진물이 나는 피부는 반신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닭고기나 매운 음식도 피한다. 아이스팩은 좋다.

6. 각질----> 진물보다 심각한 상태, 각질을 일부러 떼내지 말아야 한다. 사우나를 하면 좋다. 저절로 떨어진다.

7. 태선화-----> 가장 심한 상태, 피부가 두꺼워진 것(코끼리 피부처럼), 태선화는 자꾸 긁어서 생긴 것이며 치료가 쉽지 않다.

8. 백색 피부묘기증(긁으면 빨개지는 게 아니라 하얘지는 피부)---->사우나가 좋다.

******아토피 관리 상식*****

1. 아이를 따뜻하게 키워라(혈액순환이 포인트이기 때문에)

2. 목욕도 자주 해라

3. 운동도 자주 해라

4. 땀도 충분히 흘려라

5. 음식도 골고루 먹어라

6. 온천에 자주 가라

7. 연고는 가능한 바르지 말아라

8. 보습제는 조금만 발라라

9. 잠잘 때는 덥게 자지 말아라(긁는 것을 참기 어려우므로)

10. 우리가 다 알고 있는 건강상식을 지켜라(잠 푹 자기, 스트레스 피하기, 식품첨가물 피하기, 웃으며 살기 등) 

이전글 1학년 일본뇌염, 6학년 TD예방접종
다음글 5월 보건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