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설명회 발표자료(교육활동과 교원평가)
작성자 *** 등록일 13.09.24 조회수 243

비상교육

활동소식

감동과 꿈, 희망이 있는

비 상 교 육

제 2013 - 111호

☎ 213 - 0345

참고 1 이 자료는 비상초등학교 학교설명회(3차, 9월 24일) 및 교원평가 관련한 학생, 학부모, 교원대상 홍보 연수물임.

참고 2 학교 교육활동 내용은 교원평가 관련해서 교육활동 소개자료를 요약한 것으로, 원본자료는 문항지와 함께 가정 으로 안내 예정

참고 2 주관부서 연구부 213-0345

 

학교 교육활동과 교원능력개발평가 안내

[학교 교육활동]

 

[학교장,교감]

감동과 꿈! 희망이 넘치는 신바람 나는 비상교육을 위해 다각적인 학교환경 조성에 노력하며, 상호협력 및 타인 존중의 인성함양을 위한 배려심 기르기 교육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며, 학교와 학부모간의 의사소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학교홍보 및 안내를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21세기를 선도할 지혜롭고 창의적인 어린이로 기르기 위해 밝고 고운 심성 함양을 통한 조화롭고, 꿈이 있고,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고 있으며, 폭력 없는 학교․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미래 세계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인성과 자질 함양을 위해 지속적인 지도를 해오고 있습니다.

 

[1학년]

*마니또(비밀친구) : 일주일동안 그 친구를 위해 좋은 일을 하며 도와줌

*일일 학급회장제 : 어려서부터 리더십을 키워주어 학급 일에 솔선수범하도록 지도함.

*또래도우미제 :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학습이 우수한 학생이 부족한 학생을

도와주어 함께 학습하고 도와주는 학급분위기를 조성함.

*받아쓰기 급수제 : 학기초에 공책을 제작 실시하고 있으며 단계별로 급수를 통과한

학생에게 적절히 보상함.

[2학년]

*표현력 기르기: 발표하기, 일기쓰기, 놀이하기를 통한 표현력 기르기,

*급수제 : 수학, 국어 급수제 실시

*바른 덕목 기르기: 덕목카드(버츄카드) 활용한 마음 다스리기 공부

*아침시간 : 함께 놀기를 통한 다른 사람 배려하며 협동심 기르기

 

1/4장

[3학년]

*지키는 문화: 시간(수업시간과 휴식시간), 점심시간(휴식, 청소 격일제)

*배우는 문화: 또래공부(같이 앉아서), 모든 학생들이 참여, 도서관, 사이버공부

*즐기는 문화: 마을 한 바퀴, 또래와 신나게 놀기, 실기와 참여 중심 수업

*가꾸는 문화: 학부모와 함께 아이들 성장 같이 고민하기

 

[4학년]

*점심 대화: 아이들이 자기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시간

*페이스페인팅: 그림을 그리면서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활력을 불어넣어 줌

*학습장: 매 차시 단원과 학습문제를 정리하며 아이들이 핵심을 알 수 있게 하며,

학습 내용을 학습문제로부터 연관 지어 생각 그물을 형성함.

*과학 수업: 실물을 이용한 수업을 자주 하여 실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함.

아이들이 모든 실험을 직접 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함.

 

[5학년]

* 생각자람 공책

- 기대하기 (교과서 미리 읽고 배울내용, 궁금한 내용 기록하기)

- 기억하기 (핵심 내용 정리-교사와 함께)

- 생각키우기 (학습한 내용을 학습자의 언어로 정리)

* 스스로 학습 : 단계적 질문, 도움 학습지 활용

* 공동체의식 함양: 1인 1역할 활동, 토론학습, 학급 소식지 발행, 모둠별 활동

* 씨앗카드를 활용하여 인성적 성장을 도모함.

- 카드(인성 성장을 위한 문구) 1장을 날마다 뽑아 하루 동안 의식적으로

실천하도록 장려.

 

[6학년]

* 생활기록장: 학생들의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일 나의 하루를 돌아보는 반성 및 자기 발전의 기회를 제공함.

* 개별 상담: 진로 지도를 실시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심 향상을 위해 노력함.

* 한해살이 자료: 학급 운영 및 생활 지도를 알차게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함.

* 자율 독서 : 학생들의 독서습관을 정착하기 위해 중간 놀이와 점심시간에 운영함.

* 충북 사이버 학습: 자율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여, 4~8월 우수 학급이 됨.

* 실기능력 지도: 단소와 리코더 연습, 컴퓨터 활용, 실과 실습 기회 확대

 

2/4장

 

[전담(3,4,5,6학년)]

*영어 1. 평생 학습자로서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얻도록 노력함

2.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화제에 관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능력 배양함

3. 외국의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

4. 외국 문화를 이해시킴으로써 우리 문화를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육성함

 

*미술 1.미적 감수성과 미의식의 체험을 확대함

2.다양한 동기유발로 표현의지를 북돋음

3.문화유산의 미학적, 역사적으로 지도함

 

[보건(1~6학년)]

*연간 보건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전 학년을 대상으로 성교육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

*매월 보건소식지를 발행하여 계절에 맞는 건강관리 안내

*특별한 건강관리가 필요한 요보호 학생의 건강관리 상담

*연간 성교육 계획 수립(학생 성희롱,성폭력,성매매 예방교육) 및 성교육 실시

 

날 짜

학년

수 상 내 역

수 상 기 관

2013.4.26.

3

제9회 한글사랑 사이버글짓기

산문부 동상

충북학생교육문화원장

2013.4.21.

6

제46회 과학의날

 

미래창조부장관

2013.5.28.

5

제5회 어린이안전생활 실천 그리기대회

만화부 은상

충북학생교육문화원장

2013.5.28.

4

제5회 어린이안전생활 실천 그리기대회

포스터부 동상

충북학생교육문화원장

2013.5.30.

6

2013 청원청소년과학탐구대회

장려

청원교육지원청교육장

2013.6.29.

3

제20회 전국 교통문화예술제

그리기부문 대상

충청북도의회의장

2013.6.29.

5

제20회 전국 교통문화예술제

그리기부문

전체대상

충청북도교육감

2013.7.12.

4

제12회 교육감기 겸 제8회 설암 김천호배 4,5,6,7학년별 동아리축구 청원대표선발대회

1부 남초부 3위

청원교육지원청교육장

2013.9.13.

3

제15회 직지사랑 전국 나의주장 웅변대회

대상

충청북도교육감

 

 

 

 

3/4장

[교원능력개발평가]

학교급별 기본 참여 일정

전 체

기초자료입력

~2013. 9. 17.(화) 이전

초등학교

동료교원평가

2013. 09. 30. ~ 2013. 11. 01.

학생만족도조사

2013. 09. 23. ~ 2013. 10. 11.

학부모만족도조사

2013. 09. 23. ~ 2013. 11. 01.

* 집중실시기간: 학생 9월 30일 ~ 10월 11일, 학부모 10월 7일 ~ 10월 18일

교원 10월 21일 ~ 31일

* 집중실시기간 무렵 참여방법을 상세히 안내할 예정

* 학교컴퓨터실을 이용한 안정적인 참여(익명성 보장, 학교행사 참여와 병행 실시) 권장

* 2학기 전체 교육활동공개(수업공개 10월 초순 예정), 담임 주관 수업공개 자율운영

 

구 분

주 요 내 용

대상

교장, 교감, 담임교사, 전담교사, 보건교사

* 파견교사 장병철 대상에서 제외

종류/

참여자

동료교원 평가

소규모학교(초등 6학급이하)는 전체 교원 상호평가 가능

학생만족도조사

* 참여율 90% 권장, 4,5,6학년 담임,전담,보건교사

* 9월 30일이후 전학학생 하지 않음

학부모만족도조사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조사

지도받는 학생의 학부모 → 개별교원 대상

* 참여율 60%이상 권장

* 9월 30일이후 전학학생의 학부모 제외

시기

11월 30일까지 완료

영역

요소

지표

교사

학습지도: 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및 활용 등 평가 요소

생활지도: 개인 생활지도, 사회 생활지도

교장

교감

학교경영:학교교육계획, 교내장학, 교원인사,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교감은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지표 제외

참여방법

5점 척도 절대평가 방식과 서술형 응답식 병행

* 학부모,학생 홍보 연수 적극 시행(교육소개자료, 수업공개 등)

결과 통보

학교장은 교원에게 지표 종류별 환산점 및 합산점수 통보

결과 활용

- 능력개발 지원을 위한 맞춤형 연수 등 자료 활용

- 우수 교원에 대한 별도 우대 방안 마련: 적극 참여 권장

- 미흡 교원에 대한 단계별 연수 부과 : 신중한 참여 요망

-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는 「매우 그렇다-수행능력이 매우 우수하다」,「그렇다」,「보통이다」,「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의 5단계 척도로 구분하여 응답.

- 학부모에 의한 만족도는「잘 모르겠다」 응답항목을 추가하여, 학교교육활동 및 교사에 대한 판단 정보가 부족하여 판단이 어려운 경우, 솔직히 응답하도록 설계

끝. 4/4장

이전글 학교 전담 경찰관 안내
다음글 교원평가 홍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