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쪽지함이 새 단장을 했습니다. 이제 예쁜 바구니에 담긴 독서쪽지를 꺼내어 작성하고, 완성된 독서쪽지는 빨간 우체통에 쏙 넣어 주세요. 매주 우수 독서쪽지를 4장씩 뽑아 게시판에 전시하여 솜씨도 자랑할 수 있답니다.
도서관에서 예쁜 독서쪽지함도 구경하고, 앞으로도 독서쪽지를 많이많이 모아서 1학기 다독왕에 도전해 보세요.
금주 판동도서관에서는 6월의 도서관 행사인 책 속 장면 꾸미기 대회가 열렸습니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 어린이가 컬러 점토를 가지고 폐CD를 재활용하여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책 속 장면을 손으로 만들어 보며 솜씨를 뽐냈답니다. 독서 의욕과 창의력이 쑥쑥 자라나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주에는 도서관에서 작품 전시회 및 우수작품 시상이 있을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이 달의 독서 으뜸이는 2학년 단비반 최영아 어린이 입니다. 최영아 어린이는 6월 한 달 동안 책을 3권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축하합니다.
<독서 으뜸학급>
1위 : 4학년 빛나반(1인당 대출권수 11권)
2위 : 1학년 누리반(1인당 대출권수 10권)
3위 : 2학년 단비반(1인당 대출권수 9권)
★주 제★
- 저학년(1~3학년) : 자유롭게 읽고 싶은 책을 마음껏 골라 읽고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써 보세요. 그림으로 그려도 좋아요.
- 고학년(4~6학년) :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나라를 위해 애쓰신 분들을 우리는 위인이라고 하지요. 이번 달에는 분류번호 900번대 위인전을 읽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겨 보며 독후감을 써 보세요.
★제출기간★
- 2010년 6월 30일(수)까지
★제출방법★
1. 직접 쓴 독후감이나 직접 그린 그림을 선생님께 제출(저학년만)
2. 우리 학급 홈페이지에 독후감 올리기
3. 보은교육넷 홈페이지 → 전자도서관 → 이 달의 독서감상문 게시판에 독후감 직접 올리기
보은교육넷 홈페이지 : http://edu.cbbee.go.kr/
개인 아이디 : pan + 이름(영어 자판으로 입력)
비밀번호 : 판동1(영어 자판으로 입력)
5월 25일 화요일 본교 도서관에서 1학기 신간도서 전시회가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교과연계도서를 비롯한 저학년 위인전기, 고학년 세계명작 등 어린이들을 위한 재미있고 유익한 도서 약 250권이 배치되었답니다. 도서관에서 새 책과 함께 신나는 독서활동을 펼쳐보세요!
5월의 도서관 행사는 바로 ‘사랑의 책갈피 선물하기’입니다.
5월 8일 어버이날과 5월 15일 스승의 날을 맞아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예쁜 책갈피를 직접 만들어 보았답니다. 앞면에는 독서 명언과 예쁜 그림을 넣고, 뒷면에는 감사의 글귀를 적은 뒤 빨간 카네이션을 꼬~옥 붙이면 완성!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책갈피를 선물하여 사랑하는 부모님,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길 바랍니다.
4월 24일 세계 책의 날을 맞아 도서관에서 신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도서관에서 재미있는 책을 빌리고 맛있는 사탕을 받았습니다. 또한 이 날 연체 도서를 반납한 어린이는 특별히 대출 정지를 풀어주었답니다.
‘도서관은 다’빈 칸 채우기 행사도 열렸습니다. 어린이들의 활발한 참여 속에서 도서관에 대한 참신하고 재미있는 다양한 표현이 쏟아졌습니다. 이 중 다섯 작품을 추첨하여 상품을 증정하던 날, 행운의 어린이들은 친구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답니다.
1년에 한번씩 돌아오는 즐거운 생일이 있듯이 우리가 즐겨보는 소중한 책에도 생일이 있답니다. 바로 『세계 책의 날』인데요. 이 날은 국제출판의협회(International Publishers Association : IPA)가 스페인 정부를 통해 유네스코에 제안한 ‘책의 날’에 대해 제28차 유네스코 총회(1995년)에서 매년 4월 23일을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로 제정한 것이랍니다.
『세계 책의 날』 제정을 계기로 유네스코는 전 세계적으로 독서, 출판을 장려하고 저작권제도를 통해 지적 소유권을 보장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늘날 발단된 전자매체의 등장으로 독서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지식, 표현, 대화의 수단으로서 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교 도서관에서도 『세계 책의 날』을 맞이하여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잡지 서가 옆에 독서쪽지함이 탄생했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 간단한 독서쪽지를 작성해 보세요. 1년에 두 번, 가장 많은 쪽지를 모은 어린이 세 명을 다독왕으로 뽑아 상장과 상품을 수여한답니다.
독서쪽지는 글 또는 그림으로 아주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만화책, 잡지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독서쪽지 쓰는 방법>
재미있게 책을 읽고 → 독서쪽지함 첫 번째 칸에서 독서쪽지를 꺼내서 → 내 이름, 책 제목, 등장인물, 기억에 남는 장면 등을 간단하게 작성한 후 → 독서쪽지함 두 번째 칸에 넣으면 끝!
판동도서관에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적는 ‘도서관 낙서장’이 탄생했어요!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 재미있는 나만의 그림 등을 자유롭게 낙서해 보세요.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이 함께 사용하는 자유 낙서장이랍니다.
또한‘책글마음(이런 책 속 이런 글이 마음에 남아요) 노트’도 마련되었어요! 우리 친구들이 재미있게 읽은 책을 소개하거나, 책 속에서 감명 깊었던 부분, 재미있었던 부분과 대사를 그대로 옮겨 적는 노트랍니다. 다른 친구들은 어떤 책의 어느 부분을 감명 깊게 읽었는지 구경해보고, 내가 읽은 책을
자랑도 해 보세요.
지난 3월 23~25일에 전교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이 실시되었습니다.
저학년은 도서관 이용방법과 올바른 독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고학년은 한국십진분류법과 청구기호에 대해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서가에서 직접 책을 찾아봄으로써 자료 검색 및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보람된 시간을 가졌습니다.
충청북도교육청 지원 사업으로 우리 학교도서관에 교육과학기술부 선정 우수과학도서 84권이 구비되었습니다. 저학년용 과학그림책을 포함하여 인기도서 시리즈와 고학년을 위한 전문 사전까지, 다양한 과학도서가 도서관에서 어린이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올해도 신나는 독서활동으로 보람찬 새학기를 시작하며 넓은 과학지식을 쌓는 판동어린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