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115호 자녀사랑하기 뉴스레터 8호 관련 통신문
작성자 백운초 등록일 15.12.23 조회수 265
첨부파일

115

교무실 : 652-6488

행정실 : 652-6485

희망찬 백운소식

/

 

묶음 개체입니다.

1. 목표는 아이의 능력에 맞춰 현실적으로 세웁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가 자신의 방 정리를 깔끔하게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옷을 벗어서 넣을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쉬운 목표부터 실천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쉬운 목표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성공을 경험하면 이런 경험들이 쌓여 자존감의 기초가 됩니다.

 

2. 아이의 말을 들어주십시오.
부모가 매일 다만 몇 분이라도 자신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준다면 아이는 자신이 소중하고 중요한 존재라고 인식하게 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자존감이 높아집니다. 부모님을 통해 남의 말을 잘 듣는 법을 보고 자란 아이는 친구들의 이야기도 잘 들어주게 되어 주변으로부터 인정받고 환영받는 아이가 되어 자존감이 더 높아집니다.

 

3. 아이에게 의견을 물어 주십시오.
부모님께서 아이의 의견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십시오. 자녀는 자신을 소중한 사람이라 생각하여 자존감이 향상될 수 있고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도 존중하게 될 것입니다.

 

4. 칭찬을 많이 해주십시오.
아이가 계속 야단을 맞으면 감정적으로 되어 반감이 생깁니다. 반대로 칭찬을 받으면 마음에 여유가 생겨서 잘못을 지적받아도 수긍하기 쉽습니다. 결과보다는 아이가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십시오. 이러한 경험은 어려운 과제를 만나도 도전해 볼 수 있는 용기와 자존감을 형성할 것입니다. 효과적인 칭찬과 지양해야 할 칭찬 방법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묶음 개체입니다.

5.“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해주십시오.
사랑한다는 표현은 자녀들로 하여금 스스로 소중한 존재라는 확신을 갖게 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자존감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며, 주변 사람들을 대할 때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또 친구들에게 양보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사회성이 좋아지게 됩니다.

6. 욕설과 폭력은 금물입니다.
부모님께서 스스로의 감정과 분노를 조절할 수 있어야 아이도 자신의 감정과 분노를 조절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억울한 마음은 기억에 오래 남아 아이를 괴롭힙니다. 만약 부모님께서 잘못하신 것이 있다면 진심을 담아 빨리 사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은 많은 시간이 걸리는 기나긴 여정입니다. 급하게 아이를 변화시키려 하지 마시고 꾸준히 기다려주세요.

묶음 개체입니다.

201512

백운초등학교장

뉴스레터는 교육부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 의뢰하여 제작한 자녀 사랑하기” 8호이며, 8회에 걸쳐 가정으로 보내드립니다.

이전글 2016.1월 안전점검의 날 홍보
다음글 제114호 자녀사랑하기 뉴스레터7호 관련 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