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학년도 ‘군자 삼변 인재’ 선정 계획 - 멋진 사람(儼), 따뜻한 사람(溫), 실력 있는 사람(厲) - | |
옥산중학교 학생자치부 1. 취지 및 목적 가. 동양 고전인 논어 자장편 제9장에 나오는 ‘군자유삼변(君子有三變)’에서 착안 子夏 曰, 君子有三變, 望之儼然, 卽之也溫, 聽其言也厲 자하 왈, 군자유삼변, 망지엄연, 즉지야온, 청기언야려 자하가 말하기를, “군자는 세 가지 변함이 있으니, 바라보면 의젓하고, 다가가면 따뜻하고, 그 말을 들어보면 명확하다.” |
나. 학교가 그리는 인간상인 ‘멋지고, 따뜻하고, 실력 있는 창의융합 인재’ 육성 2. 방침 가. 학생자치회에서 매월 말일까지 학년별로 멋진 학생 1명, 따뜻한 학생 1명, 실력 있는 학생 1명을 정 하여 학교장에게 추천한다. 나. 학교장은 추천된 9명의 학생에게 인증서와 1만 원 권 문화상품권을 수여한다. 다. 학년말에는 수상한 학생 중에서 학년별로 으뜸 학생 1명씩을 선정하여‘창의융합 인재’상을 수여 한다. 이때는 학생뿐 아니라, 교직원까지 참여하여 투표에 의하여 공정하게 선정한다. 선정된 학생 에게 인증서와 3만 원 권 문화상품권을 수여한다. 라. 가능하면 수상한 학생의 특기사항을 담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마. 모든 일은 학생자치회에서 주관하되, 학생자치부에서 지원하고 조언한다. 소요되는 예산은 행정실에 서 지원한다. 바. 수상한 학생은 학교 누리집에 홍보한다. 3. 세부 추진 내용 가. 수여 일시: 매월 첫째 주 월요일 점심시간 나. 수여 장소: 교장실 다. 선정 기준(기준은 학생자치회에서 더 추가할 수 있음.) ▣ 멋진 학생(儼): 망지엄연_ 예의, 바른 생활, 매력, 지도력 - 인사를 잘하는 학생: 선생님과 어른께 공수 인사 등 - 기본생활을 잘하는 학생: 용모 복장 바르게 하기, 학교 시설물 아끼기, 쓰레기 잘 버리기, 화장실 잘 사용하기 등 - 1인 1 예술 활동을 즐기는 학생: 1인 1 악기, 1인 1 스포츠 활동하기 등 - 학생자치회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학생: 아이디어 제안, 학생자치 문화 활성화 등 ▣ 따뜻한 학생(溫): 즉지야온_ 존중, 배려, 사랑, 봉사, 3행 3무 - 각종 학교 행사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학생 - 사제동행 프로그램에 잘 참여하는 학생: 사제동행 체육대회,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체험학습 잘하기 등 - 학생이 만드는 학교 소식지 등 발간에 공이 있는 학생: 공감과 소통으로 따뜻한‘옥산학풍’만들기 - 정감이 넘치는 학교문화 만들기에 이바지하는 학생 - 세 가지 내면화 운동(미소, 친절, 칭찬)과 세 가지 제로화 운동(학교폭력, 흡연, 따돌림)에 이바지하는 학생: 3행 3무 실천 운동 ▣ 실력 있는 학생(厲): 청기언야려_ 1만 시간의 법칙, 마부작침 - 각종 행사와 수업 등에서 토론, 발표 등을 잘하는 학생 - 자신의 진로와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 - 마음을 바꾸어 먹고 열심히 하여 성적이 월등히 오른 학생 - 질문을 잘하여 다른 학생의 지적 욕구를 충족해 주는 학생 - 도서실을 잘 활용하고 학습 관련 독서를 많이 하는 학생 - 인문 고전 책을 많이 읽어 인문 교양이 뛰어난 학생 |
▣ ‘창의융합 인재’: 군자유삼변_ 세 가지가 잘 어우러져 나타남, 유연성, 통섭적 사고, 미래 인재 - 멋지고, 따뜻하고, 실력 있는 모습을 두루 갖춘 학생 - 이 세 가지 모습이 때에 맞게 잘 드러나는 학생 - 대한민국의 세계적인 미래 인재로서 기대되는 학생 - 앞으로 큰 인물이 되어 옥산중을 빛낼 학생 |
라. 선정 인원 선정 시기 구분 | 1학기 | 2학기 | 학년말 ‘창의융합 인재’ | 4월 말 | 5월 말 | 6월 말 | 9월 말 | 10월 말 | 11월 말 | 1학년 | 儼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溫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厲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2학년 | 儼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溫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厲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3학년 | 儼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溫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厲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계 | 27명 | 27명 | 3명 |
5. 기대 효과 가. 학교가 그리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선한 영향력으로 모두가 군자가 되는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나. 학생자치회에서 직접 추진함으로써 그 과정에서 민주시민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다.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라.‘미래를 디자인하는 으뜸 옥산중’을 만들 수 있다. * 위의 내용은 내신성적 산출과는 무관하며 학교 특색 사업 중 인성교육 내실화를 위한 프로그램임을 알려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