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동유치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월 안전교육 가정통신문(안전한 야외활동 수칙)

2020.10월 부모교육 가정통신문
작성자 옥동유치원 등록일 20.10.05 조회수 174

 유아들의 수면지도

 

잠은 신체적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낮 시간 동안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하느라 지친 뇌가 휴식을 취하고 그 기능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 따라서 유아에게 있어 수면은 피로회복의 의미뿐만 아니라 두뇌발달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들의 피로회복이나 두뇌발달을 위한 수면의 역할을 고려할 때 충분한 시간동안 숙면을 취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의 수면지도를 위한 바람직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게 합니다. 특히 손님이 오셨거나 어른들이 텔레비전을 보고 있을 때 아이들은 혼자 잠자리에 들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길러줍시다.

잠자리에 들기 위한 준비 과정이 늘 즐겁고 예상할 수 있는 과정이 되도록 해줍니다. 매일 저녁 잠자기 30분전부터 이 닦고, 씻고, 잠자리에 누워 이야기책을 읽어 주거나 하루 지낸 이야기를 하거나, 자장노래를 불러주는 등 부모가 이 시간을 자녀와 함께 즐겁게 이끌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나 아빠가 번갈아 가며 자녀가 잠자리에 들 때까지 시간을 함께 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아가 쉽게 잠들지 않으면 부모는 , 이제 잘 시간이구나. 더 필요한 것 있니?” 라고 말하며 마지막으로 꼭 안아주고 방을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유아가 어두운 것을 무서워한다면 스탠드를 켜 두거나 불을 끄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지요.

유아들이 잠자리에 들기 전, 잠자는 동안, 그리고 잠에서 깬 후 일어나는 과정에서의 행동을 관찰하고 유아의 연령이나 신체적인 특성에 따라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게 합니다.

유아들을 언제부터 혼자 재우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유아 개인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지만 사회 문화적인 특성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유아가 대소변을 스스로 가릴 수 있는 시기부터 혼자 재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020 . 10 . 5 .

옥 동 유 치 원 장

 

이전글 10월 보건소식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수칙"
다음글 추석연휴 코로나 19감염증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