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효사랑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효의 생활화
작성자 송원호 등록일 10.05.26 조회수 146
 

효경의 날 훈화 자료  

                                                  2010. 3. 29(월)

 冬溫而夏淸하고, 昏定而晨省이니라.

              동온이하청하고, 혼정이신성이니라.        〔禮記〕

 겨울에는 따습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하며,

저녁에는 잠자리를 보아 드리고, 아침에는 문안을 드려야 하느니라.

 

 사람은 누구나 근본과 뿌리가 있게 마련이다. 나무도 뿌리가 튼튼하고 잎이 무성하고 꽃이 많이 피어야 열매가 풍성한 것이다. 인간 사회도 이와 같이 한 가족 구성원이  튼튼하고 성실하며 예절바르면 그 집안은 잘 될 것이며, 우리 사회 또한 평화롭고 살기 좋은 세상이 될 것이다. 자식이 열 있더라도, 자식에 대한 어버이 한 사람의 마음은 어버이에 대한 열 자식의 마음을 훨씬 능가한다고 한다.

 옛날 성현의 말씀에 부모님께 불효한 자식은 불효한 자식을 두게 되며 불효한 형제가 있다면 그 집안은 번성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효도는 우리 생활의 질서요 규범이며 상대방에게 기쁨과 만족을 주는 행동양식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효를 바탕으로 맺어진 가정은 사회를 지탱하는 버팀목이요 국가의 구성 요소라 할 수 있으며, 효는 시대를 초월하여 계승하여야 할 절대가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산업 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부모 공경의 효경 사상이 점차 퇴색되어 가고 있음을 볼 때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원인은 여러 곳에서 찾을 수 있겠으나, 개방화와 경제 성장의 물결을 타고 근대화를 추진하면서 근대화만이 최고의 가치이고 서구화가 곧 근대화인 것으로 착각하고, 물질만능주의 내지는 황금만능주의 사상이 팽배해지면서, 이 죽음의 문턱에 있을 지라도 자식을 걱정하는 위대한 분이다. 하루에도 사랑의 이슬이 자식에게로 세 번 내린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셋째는 기르시고 걱정해 주신 은혜이다. 부모님은 자식들을 위하여 추우나 더우나 모든 괴로움을 이겨 가며 우리를 길러 주시고 또 항상 걱정을 하신다. 그러나 자식된 우리들은 이런 부모님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알지 못하고 있다. 부모의 자식 사랑은 그 은혜를 생각지 않는데 자식의 부모에 대한 효도는 그것을 자랑으로 생각하고 있다. 부모를 대함에는 어둡고 자식을 생각함은 밝으니 누가 부모의 자식 기르는 사랑을 알겠는가?.

 


이전글 길이의 옛날 단위
다음글 효와 공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