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결핵예방(결핵FAQ)
작성자 박미자 등록일 14.04.28 조회수 224
첨부파일
결핵 FAQ.hwp (15KB) (다운횟수:84)

결핵 FAQ

 

■ 결핵은 심각한 질병인가요

 

- 세계적으로 해마다 새로 결핵 진단을 받은 사람은 약 880만명에 이르며, 해마다 110만 명이 결핵으로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WHO, 2010)

- OECD 가입국 중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률 및 사망률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2011년 새로 발견되어 신고 된 결핵 환자 수는 39,557명이며 2010년 결핵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2,365명으로, 결핵은 우리나라 법정 감염병 중 사망자가 가장 많습니다.

 

■ 결핵(tuberculosis)이란

 

- 결핵은 Mycobacterium tuberculosis라는 세균의 감염에 의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 결핵은 주로 폐에 발생하지만 다른 신체부위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결핵의 감염 경로

 

- 전염성 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 등을 통해 결핵균이 공기를 통해 다른 사람의 폐로 들어가게 되면 결핵균에 감염됩니다

- 결핵은 호흡기를 통하여 전염되므로 환자가 사용하는 물건을 함께 쓰셔도 괜찮습니다.

 

■ 잠복결핵감염이란

 

- 잠복결핵감염은 결핵균이 우리 몸 안에 있으나 면역기전에 의해서 억제되어 있는 상태로 증상도 없고 건강한 상태이며 타인에게 감염시키지 않습니다.

- 결핵에 감염되면 5-10%만 결핵이 발병하고, 90%는 단순히 잠복결핵감염상태를 유지합니다.

 

■ 결핵의 증상

 

- 호흡기와 관련된 증상 : 기침, 가래, 객혈, 호흡곤란, 흉통

- 호흡기 이외의 전신 증상 : 발열, 수면 중 식은땀, 쇠약감, 체중감소 등

 

■ 결핵 진단 방법

 

- 흉부 X-선 검사, 객담 도말 및 배양검사 등

 

■ 잠복결핵감염 진단 방법

 

- 투베르쿨린 피부반응 검사, 인터페론 감마 분비 검사

 

■ 결핵 치료 방법

 

- 몇 가지의 항결핵제를 최소한 6개월간 치료를 합니다

-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처방된 약을 꾸준히 복용하여 완료하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 결핵을 완치하기 위해서는 약복용을 중단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약을 중단하거나 불규칙한 복용은 내성 결핵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 잠복결핵감염 치료 방법

 

- 결핵으로 발병하지 않기 위해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치료약을 복용합니다.

- 경우에 따라서는 흉부-X선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다제내성 결핵이란

 

- 다제내성 결핵은 결핵치료에 흔히 사용하는 두 가지 강력한 항결핵제(아이나, 리팜피신)에 내성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 치료 기간이 최소 2년 이상이 소요됩니다.

 

■ 다제내성 결핵이 생길 수 있는 경우는

 

- 환자가 처방대로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지 않거나 조기에 중단할 때

- 치료 처방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 처음부터 다제내성균에 감염되었을 때

 

■ 결핵 예방 방법은

 

- BCG 접종 : 결핵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주는 백신으로 주로 영?유아 및 소아의 중증 결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후 1개월 이내에 접종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면역력 강화 : 결핵은 심한 피로, 스트레스, 무리한 체중감량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영양상태를 유지하며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스스로 몸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술과 흡연은 금해야 합니다.

- 결핵환자 접촉자 검진 : 결핵은 호흡기 감염성 질환으로 같이 사는 가족이나 동거인에게 전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특히, 가족 중 어린이나 면역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반드시 결핵검진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결핵예방 수칙은

 

- 기침을 할 때는 반드시 휴지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해야 합니다.

- 결핵환자의 경우 내 가족과 친구를 위해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합니다.

- 2~3주 이상의 기침, 발열, 체중감소, 수면 중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반드시 결핵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전글 성범죄자 알림e 스마트폰 서비스 실시 홍보-여성가족부
다음글 2014. 학생 건강증진계획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