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추천도서-우리 친구 하자
작성자 배아름 등록일 22.03.21 조회수 48
첨부파일

noname01

우리 친구하자


저      자: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그 린 이:  하야시 아키코
번 역 자:  하빈영 역
출 판 사:  현북스
출 판 일:  20110117


최고의 그림책 작가 앤서니 브라운이 전하는 가슴 따뜻한 친구이야기
어느 날 아침, 스미스 씨는 어린 딸 스머지와 함께 강아지 알버트를 데리고 산책하러 나왔습니다. 같은 날 아침, 스미드 부인도 어린 아들 찰스와 함께 강아지 빅토리아를 데리고 산책하러 나왔습니다. 노동자 아빠인 스미스와 그의 딸 스머지, 그리고 개 알버트는 중산층 엄마인 스미드 부인과 아들 찰스, 그리고 개 빅토리아를 공원에서 만나게 됩니다. 이들은 모두 영국 사회의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른과 아이, 동물을 대표하는 이들에게 공원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요.

조금 시간이 흐른 후, 알버트와 빅토리아는 같이 뛰어 노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공원을 누비고 뛰어 다닙니다. 그러나 스머지와 찰스는 친구가 되는데 약간 어색한 것 같아요. 그리고 스미스씨와 스미드 부인은 과연 친구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깁니다. 둘은 여전히 가까이 앉아 있지 않고 멀찍이 떨어져 서로 다른 방향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우리 친구하자』는 영국의 동화책 작가 앤서니 브라운이 직접 그린 동화입니다. 『공원에서 일어난 이야기』라는 동화책을 통해서는 공원에서 만난 고릴라 가족들이 쉽게 친구가 되지 못하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이 동화를 통해서 작가는 함께 친구하며 서로 어울려 노는 것이 왜 어려울까? 하는 메세지와 질문을 던지고, 진정한 친구란 무엇인지 묻고 있습니다.

또 장면마다 숨어 있는 뜻밖의 그림을 찾아보는 즐거움도 이 책이 주는 묘미입니다. 나무를 자세히 보면 얼굴 모양을 하고 있고 어떤 장면에서는 나무 사이로 산타클로스와 타잔이 숨어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새로운 상징을 발견해 내는 기쁨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방향으로만 흘러가는 그림책에 익숙했던 아이들에게, 네 가지의 시선으로 된 구성은 낯선 만큼 새로운 눈을 틔워 주기에 충분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결국 친구가 되지 못한 스미스씨와 스미드 부인의 모습을 뒤로하고 이제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야 할 때, 찰스는 스머지에게 노란색 꽃 한송이를 선물합니다. 그리고 스머지는 받은 꽃을 정성스럽게 유리병에 꽂아 넣어 소중하게 간직했습니다. 어른들의 차갑고 건조한 관계 속에서 어린이들 스스로가 자신에게는 어떤 친구가 있는지 생각할 기회를 주고, 친구 사귀기에 용기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전글 추천도서- 봄 속으로 풍덩
다음글 추천도서 - 고구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