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의견 주고받기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8 학생평가
작성자 손용창 등록일 18.06.18 조회수 63

. 오창 학생평가 및 교육과정 평가

 

1. 기본 방향

.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과 학교성적관리규정에 근거하여 기획 시행한다.

. 충청북도 총론, 각론, 미래학력 추구를 위한 학생평가와 지원평가에 중점을 둔다.

. 학생평가(교과 평가,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행동발달상황 평가)와 교육과정 운용평가(운영 평가, 학교, 학년과 학급)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2. 방침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평가와 교육과정 편성 · 운영에 대한 평가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관리, 오창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운영하며, 학교생활기록부 지침과 기재요령에 근거하여 시행한다.

.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성적관리, 교육과정 등 전반적인 사항을 관리, 협의하며, 정기 회의는 학기별 최소 1회 이상 개최한다.

.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조직은 당연직(교장, 교감), 임명직 2(교무부장, 연구부장), 위촉직 1(학부모)위원으로 결성하며, 교무위원회와는 별도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 평가는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에 중점을 두고 과정중심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결과중심 평가를 지양하고 과정중심 평가를 확대하되, 교과별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며, 학년별 교사의 평가권을 최대한 존중하여 반영한다.

. 학생 개인별 성장과정을 관찰하고 결과를 누가 기록하여 장기적으로 활용하며, 가정에서 해결하는 과제형 평가방식을 지양한다.

. 학년별 교사별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자율성을 보장한다.

. 장애 학생에 대한 평가 참여 환경을 조성하고 독려하며, 의무시행대상자가 아니더라도 보호자나 학생이 희망할 경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및 학교자체 과정중심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학교운동부 운영 내실화 관련 최저학력제 운영을 시행하며, 수치화부분은 아래 내용에 준하여 실시하며, 그 외의 내용은 교육청 공문을 따른다.

수치화방법: 학교 운동부 학생 최저학력 기준 설정을 위해 (매우잘함)-4, (잘함)-3, (보통)-2, (노력요함)-1점으로 수치화한다.

 

3. 교과 평가

. 평가 종류와 실시 방법

평가 종류

시기

평가 방법

평가도구

진단활동

3월 중

* 학년 학기 초 학업성취 현황 평가

* 교과 단원의 학습 준비도 확인

* 학년 교과 학습을 위한 기본 학력 평가

* 학생 정의적 등 종합내용 살피기

관찰, 지필

진단도구

과정중심평가

수행평가

수시

* 관찰, 면담을 통해 경과를 누가 기록

* 관찰법, 역할극, 토론법, 자기 평가, 상호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방법 활용

*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기능, 지필, 태도

단원평가

수시

* 급별 교과 단원이수 후 심화 보충학습의 판별근거 자료로 활용

* 단원평가가 필요한 과목에 한해서 시행 가능

- 최소 과목: 국어,수학,사회,과학,영어

*학년,학급에서 시행여부,시행방식,시행시기 자율적 판단후 시행

지필

. 과정중심 평가 기본 방향

1) 교과별 평가 영역(학년협의회에서 보완 변경가능, 2015개정 3,4학년 부분적으로 다르게 적용)

교 과

학 년

평가 영역

바른 생활

12

1,2학년의 8개의 영역(대주제)를 중심으로 평가(‘학교’, ‘’, ‘가족’, ‘여름’, ‘마을’, ‘가을’, ‘나라’, ‘겨울)

-바른생활 : 기본생활습관, 예절 및 규범, 자기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

-슬기로운 생활 : 관찰의 정확성, 탐구의 창의성, 현상의 관계 파악능력, 변화에 대한 민감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즐거운 생활 : 놀이하기, 표현하기, 감사하기를 평가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수업과 평가를 동시 실시

슬기로운 생활

12

즐거운 생활

12

국 어

16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사 회

16

역사, 일반사회, 지리

도 덕

5,6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우리타인과의 관계,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수 학

5,6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

과 학

5,6

물질과 에너지, 생명과 지구

실 과

5,6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

체 육

5,6

건강활동, 도전활동, 경쟁활동, 표현활동, 여가활동

음 악

16

표현, 감상, 생활화

미 술

16

체험, 표현, 감상

영 어

16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교 과

학 년

평가 영역

사 회

3,4

정치,경제,사회문화,지리인식,장소와지역,자연환경과인간생활, 역사일반, 정치문화사, 사회경제사

도 덕

3,4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수 학

3,4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과 학

3,4

힘과운동, 전기와 자기, 파동, 물질의 성질, 물질의 변화, 생명과학과인간의 생활, 생명의 연속성, 고체 지구, 대기와 해양, 우주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통합)

체 육

3,4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 사회,과학 단원별 성취기준 명시

2) 수립 및 공지

- 과정중심평가 계획안을 학년협의회에서 학기 초(3, 9), 2회 수립함.

- 학년 교과 담당자와 담임교사는 과정중심평가 계획서에 의해 시기별교과별로 평가하며, 학생에게 미리 알려줌.

- 과목별로 성취기준에 따라 평가목표를 세우고, 평가 방법, 평가 횟수,

평가 시기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실시함.

- 평가 실시를 위한 평가지에 관한 사항(양식,작성여부 등)은 평가영역과 방법에 따라 지도교사가 판단하여 작성 활용함.

-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4단계로 하여 평가 결과를 나타내어 점수로 나타내지 않음.

3) 평가는 크게 수행평가와 단원평가로 나누어 실시한다. 단원평가는 수행평 가를 지원하는 성격이므로, 실시방법 및 여부에 관한 내용은 학년협의회에 서 결정하여 자율로 실시한다.

4) 수행평가

- 방법: 서술, 논술, 관찰, 면담, 구술, 실기,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프로젝 트 중심 등 교과별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함.

5) 단원평가

- 최소 과목: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 평가 횟수 · 시기· 범위, 예체능교과 단원평가는 학년 학급 자율 시행

- 내용: 인지 영역인 지식과 이해에 대한 평가를 주로 하되, 객관식 검사 를 지양하고 주관식 혹은 약술식 문항 위주 지필검사

-1, 2학년 학습 평가 : 국어,수학을 중심으로 하며, 지필검사는 지양하고 관찰, 면담, 실습,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함.

. 평가 결과 활용

1) 평가 결과물은 교수·학습 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교사 수업 개선자료 및 학생 활동 후속자료 학생 개개인 가능성 진단 확인 자료

학생 배움과 성장을 돕는 학부모 소통자료 학생생활기록부 입력 자료

2) 평가 결과에 따라 심화·보충 학습 필요성을 판단하여 수업 개선 및 학력

부진 아동에 대한 지도에 활용한다.

3) 수행평가 결과를 NIES 시스템에 기록하여 추후 생활기록부 기재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4) 과정중심평가(단원평가+수행평가)의 결과는 과정중심평가 가정통지표양식에 맞게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개한다. 학부모통지는 1학기말, 2학기말 총 2회 시행한다. 이 횟수는 최소이므로, 학년에서 확대 시행할 수도 있다.

5) 과정중심평가 가정통지표에는 학생들 자기평가 결과를 포함한다.

6)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평가는 성취 기준 성취도가 드러나게 하고, 이 외 도덕 및 예체능 과목에 대한 평가결과는 담임의 재량으로 통합하여 문장으로 기술하여 공지한다.

7) 중요한 평가 자료는 담임교사가 보관하다가 1년 후 폐기한다.

 

. 교과 과정중심평가 계획서 양식

1) 학년별 평가 계획표 : 교과 전체

수행평가 방법은 성취기준 성취도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방법으로 선정.

 

교과 과정중심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1. 이야기

속으로

문학

작품 속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해 설명한다.

 

42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o

관찰평가, 서술형평가

읽기

글에 대한 경험과 반응을 다른 사람과 나눈다.

 

43

4단계

o

 

 

2) 기준안 및 평가지

기준안은 학년별 교과 과정중심평가 계획로 대체함.

평가지 형식을 없앰으로써 교사들이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게 함.

 

. 과정중심평가 가정통지 권장 양식(학년군별로 변경 추가 사용가능함)

* 교과 학습 성취도는 학기 초 작성한 과정중심평가 계획을 토대로 실시한 평가의 성취도를 평가함. 수행평가의 결과는 NIES에도 기록함.

* 교과 학습 성취도는 국, , , , 영 과목의 결과를 기록함. (1, 2학년은 국, )

* 이 외의 과목(도덕 및 예체능)에서 우수한 점 혹은 교과 학습 성취도에 대한 담임의 의견은 담임의 재량으로 아래 칸에 문장으로 서술함.

* 학습 태도 및 학교생활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평가와 교사의 평가 결과를 기록함.

* 과정중심평가 가정통지표는 우선 학생에게 배부하여 학생이 결과를 확인하고 <반성 및 다짐>을 기록하게 한 후 가정에 배부함.

*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 상담 및 학생의 학업 지도에 활용함.

오창초등학교 학년 반 번 이름 :

 

여러분들이 10월부터 지금까지 생활한 것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평가 결과를 살펴본 후 아쉬운 점과 앞으로의 다짐을 적어봅시다.

나의 꿈과 끼

나의 꿈

나만의 끼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한 나만의 노력

 

반성 및 다짐

영역

내용

성취 기준

자기 평가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노력

요함

학습 태도

발표

학습 시간에 발표를 자주 하나요?

 

 

 

 

듣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듣나요?

 

 

 

 

과제/수업준비

과제/교과서(준비물)를 잘 준비하나요?

 

 

 

 

집중(몰두)

학습시간에 집중을 잘 하나요?

 

 

 

 

학교 생활

질서생활/규칙준수

실내외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잘 지키나요?

 

 

 

 

교우관계/이웃돕기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주변을 돌아보며 스스로 도울 일을 찾나요?

 

 

 

 

협동심(사회성)

모둠/반 친구들과 협동하여 학습하나요?

 

 

 

 

약속이행/절약정신

해야 할 일을 때에 맞춰 잘 하고 학용품 등을 아껴 쓰나요?

 

 

 

 

예절생활/용의단정

바르고 고운 말 등 예절바른 생활을 하며, 개인 위생 관련 바른 생활을 하나요?

 

 

 

 

학생 반성 및 다짐

내가 잘 한 점(학습면 / 생활 태도면)

 

 

 

 

아쉬운 점(학습면 / 생활 태도면)

 

 

 

 

나의 다짐(내가 지킬 수 있는 실천사항을 구체적으로 서술)

 

 

 

 

학부모 의견

학부모님께서는 자녀의 평가 결과를 꼼꼼히 살펴보시고 아이의 잘 한 부분에는 칭찬해 주시고, 부족한 부분은 아이와 함께 이야기하며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녀와 함께 반성하고 다짐한 내용을 아래 의견란에 적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부모님 의견

 

 

 

년 월 일 담임 ()

 

 

 

4.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 기본방향

창의적 체험 활동 내용과 특성을 감안하여 평가 주안점을 작성, 활용한다.

. 내용

1) 평가 주안점을 작성한다.

2) 질적 진보 정도, 행동 변화, 특기 사항 등을 포함하는 평가를 실시한다.

3) 영역별로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된 평가 척도를 작성, 활용한다.

 

. 방법

1) 학교와 지역 사회 실정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한다.

2) 평가 주안점을 작성 활용하며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크게 4가지 영역에서 평가한다.

3) 관찰 실적, 질문지, 자기평가, 상호평가, 관찰 및 활동 기록, 작품 분석, 포토폴리오, 프로젝트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결과 활용

학생의 성취 수준을 확인하고, 학습의 진단과 치료, 생활지도, 진로지도, 능력별 지도의 기초 자료, 교수학습 활동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 교육과정 학습지도의 반성과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5. 행동발달 상황 평가

 

. 목적

학생활동의 전반적인 행동영역을 정의적 영역 중심으로 행동발달과정과 계속성을 수시로 관찰하여 학생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개선시키는데 필요한 지도 자료로 활용한다.

 

. 행동 발달 영역별 평가 내용

영 역

평 가 내 용

행 동 관 찰 장 면

교수학습상황

학교일과상황

특별활동상황

근면성

여러 가지 일을 부지런히 수행한다.

여러 가지 활동에 꾸준히 참여한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예습, 복습

학습태도

청소활동

자습, 휴식

시간 활용

출결상황

책임감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철저히 수행한다.

자기가 맡은 일을 끝까지 완수한다.

자기가 잘못한 일을 솔직하게 말한다.

과제이행

실수받아들이기

수집활동

역할활동

시간 지키기

부서 활동

분담활동

협동심

남의 일을 즐겨 돕는다.

집단 활동에 즐겨 참여한다.

집단이 결정한 사항을 지킨다.

협력학습

집단활동

학우 돕기

공동작업

학급회활동

봉사활동

자주성

자기 일을 스스로 계획한다.

자기 일을 스스로 실천한다.

자기의 의견을 정당하게 주장한다.

학습활동

자율학습

놀이시간

방과후 시간

휴지 줍기

학급회활동

행사활동

준법성

교칙을 잘 지킨다.

사회적 규범과 질서를 잘 지킨다.

남에게 규칙과 질서를 지키도록 권장한다.

수업 준비

상태

 

교칙준수

용의단정

공공물 애용

공중도덕

행사시

질서 준수

예절성

웃어른에게 인사를 바르게 한다.

친구에게 친절하고 예절로서 대한다.

고운 말을 사용한다.

교사 관계

인사성

친구 사귀기

식사예절

시간 준수

창의성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어려운 일을 더 자주 선택한다.

남을 따르기보다는 독립적으로 해결한다.

과제처리

학습문제

실험실습

환경관리

놀이장면

학급회

 

 

. 행동 발달 관찰 기록

1)학년 발달 단계에 맞는 평가 영역과 덕목을 선정하고 평가 척도 기준을 설정하여 수시로 관찰 기록한 후 종합적인 행동 특성을 문장으로 기술한다.

2)종합의견은 되도록 발전적인 면을 찾아 기술하고 부정인 내용이 있는 경우도 먼저 긍정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뒷부분은 고쳐야 할 행동덕목을 기술하도록 한다.

다음글 2018 학년내용(교과와 창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