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배움공동체 수업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0604 3학년 수학 전체공개제안수업과정안
작성자 옥천여중 등록일 21.11.19 조회수 69
첨부파일

1. 배움중심 교수학습과정안

수업교과

수 학

수업대상학급

3학년 5

박 **

일시

2021646교시

지도 단원명

. 이차함수 1. 이차함수와 그 그래프

주 제

이차함수 그래프의 성질

성취기준

[903-09]이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단원의 구성

1) 이차함수의 의미

2) , 그래프와 그 성질

3) 이차함수 그래프의 성질

4) 이차함수 의 그래프와 그 성질

5) 이차함수 의 그래프와 그 성질

6) 이차함수

7) 이차함수 의 그래프와 그 성질

단원재구성

먼저, 표를 이용하여 이차함수 그래프를 직접 그려본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본다.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으로 의 값의 따른 의 변화를 동적으로 살펴본 후, 의 그래프의 성질을 추론해본다.

수업의 흐름

[첫째활동] , 그래프의 성질 및 용어 복습하기

[둘째활동] 의 그래프를 표를 이용하여 직접 그려보기

지오지브라를 통해 (1)에서 그린 이차함수의 그래프를 확인해본 후, 공통

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기

[셋째활동] 지오리브라 앱을 통해 이차함수의 에서 값에 따른 그래

프의 변화를 확인해보고, 이차함수 의 그래프의 성질 추론

하기

수업 설계 의도

학생들은 함수의 그래프와 관련된 성질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만, 성취기준대로 표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그려보는 활동은 쉽게 접해보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이 없으면 값에 따른 값의 변화를 다루는 함수의 의미와 그 성질을 제대로 고민해보지 않은 채 결과만 외워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급급하다 보니 어설픈 실력만 쌓이게 된다. 이에, 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는 활동을 해보고, 그 속에서 그래프의 성질까지 추론하는 시간을 갖으려 한다.

또한, 이차함수의 그래프의 형태가 포물선이다 보니 학생들이 그린 그래프가 정확하지 않고, 에 대한 모든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기 어렵다. 이에 지오지브라의 공학적 도구를 사용해 다양하고 정확한 이차함수의 그래프를 확인해보고, 이를 통해 의 그래프의 성질까지 추론하게 한다.

 

이전글 20210512 과학 2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
다음글 20210512 사회 1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