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식생활관 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아침밥 먹고 등교 하기" 캠페인 추진
작성자 *** 등록일 15.04.16 조회수 129
첨부파일

2015년 한해동안  "아침밥 먹고 등교 하기" 캠페인을 추진합니다.

 

아침밥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1.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아침에 섭취하는 탄수화물은 뇌의 활동을 극대화시킨다.  뇌신경세포를 움직이는 포도당이 밥이   소화될 때 생기기 때문이다.

머리를 많이 쓰는 학생들은 아침밥을 거르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우리는 수면 중에 체온이 내려가는데 이와함께 뇌활동도 둔해진다. 

오전에 음식을 섭취하면 떨어진 체온을 올려줘 뇌활동을 최고조로 끌어올릴 수 있다.

 

2. 충치 발생률을 줄인다!

 허기가 지면 단맛과 짠맛에 대한 욕구가 증가한다. 아침밥을 거르면 단 음식을 더 먹게 돼 충치 발생률을 높인다. 아침식사를 거르는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충치 발생률이 4배나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3. 정서가 안정된다!

아침밥을 거르면 시상하부 속 식욕중추가 흥분한다. 이와 함께 감정중추도 흥분해 정서가 불안해질 수 있다. 이같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높여줘야 하는데 아침밥의 탄수화물이 도움이된다.

 

4. 비만을 예방한다!

일일 섭취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 아침밥을 거른다면? 되레 비만을 초래할 수 있다.아침밥을 거르면 전날 저 녁식사 이후부터 위장이 장시간 비어있는 상태가 된다.  이 공복감은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오전 중에 섭취한 칼로리는 우리 몸에서 대부분 에너지로 소비된다. 아침밥은 점심과 저녁 식사의 과식도 줄일 수 있다.

 

5.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된다!

배변 활동을 위해서는 음식이 위장에 들어온 뒤 대장이 수축과 연동 운동을 해야 한다. 아침식사 후는 이 활동이 가장 활발해 지는 시간이다.

 

6. 위장 질환 예방 !

위장 질환은 불규칙한 식습관에서 비롯된다. 시간을 정해두고 아침밥을 챙겨 먹는 건 위염이나 위궤양 등 소화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이전글 4월 21일부터 24일까지 급식입니다.
다음글 청주시농업기술센터와 농업기술 나눔 교육기부 업무 협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