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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남당초등학교

. 목 적

1.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설을 통한 학습자 선택권 보장

2. 정규수업 이외의 다양한 교육경험 제공을 통한 소질 . 적성 . 진로 계발

3. 특기적성, 교과지도 등 사교육 수요 흡수 . 대체를 통해 사교육비 경감

4. 저소득층 자녀 지원으로 계층 . 지역 간 교육격차 완화

. 운영 방향

1.(프로그램 개설)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이 함께하는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2. (참여 원칙)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3.(학교운영위원회) 수강료(강사료,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 수용비)에 대한 사항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한다. 학기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신설되는 등의 사유 발생 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추가로 받는다.

4.(수강료) 수강료는 프로그램의 특성 및 수강 인원 등에 따라 정하며 수익자 부담이 원칙이나 예산 편성 결과에 따라 수강료 지원이 가능하다.

5.(운영 시간) 학기중과 방학중으로 분리하되,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40분 단위로 운영하되, 프로그램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알맞도록 정한다.

6.(운영 방법) 질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교원 업무경감을 위해 필요한 경우 외부 기관 및 단체에 프로그램을 위탁하여 운영하며 학생관리, 홍보, 평가 등은 상호 협력하여 운영한다.

. 프로그램 세부 운영 계획

1. 운영 기간

- 20243~ 202412

구 분

운 영 기 간

비 고

1

20243~ 20247

2024년 학사일정에 따름

2

20247월 또는 8월 중 일주일

여름방학 중 일주일간 운영

3

20248(개학 후) ~ 202412

2024년 학사일정에 따름

정확한 운영 기간은 2024년 학사일정에 따름

2. 세부 실천 내용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운영기간

2024년 학사일정에 따라 1학기, 여름방학, 2학기 3기로 운영한다.

운영시간

주중

13~16

휴일

미운영

방학

9~ 12

수요. 만족도조사 실시 계획

1학기

6

2학기

11

실 천 내 용

목 표

시 기

대 상

비 고

기초수요조사 및 분석

1

11

학생, 학부모, 교원

(연간)운영계획 수립

1

1

담당교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방과후학교 강사 모집 선정 계약

1

2

부별강사

세부운영계획 수립

1

2

담당교사

정보 공시

1

4

담당교사

학교알리미

강사 오리엔테이션 실시

2

3, 9

강사

학교 여건에 따라 운영

수강 신청 안내 및 수강생 모집

3

기별

전교생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급

매월

매월

해당학생

학부모초청 프로그램 공개

1

1

수강생, 학부모, 교사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1

1

수강생, 학부모

프로그램 연간 운영 만족도조사

1

1

수강생, 학부모

자체 점검·평가

1

학년말

담당교사, 교감

프로그램 활동 홍보

연중

수시

전교생, 학부모

3. 개설 프로그램 및 운영

- 2023111~5학년 대상으로 수요 조사 실시

- 아래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며 예산 편성 결과에 따라 무료로 운영될 수 있음

- 방과후학교 운영 예산이 부족하거나 지원하는 강사가 없을 경우 폐강될 수 있음

- 방과후학교 예산부족으로 아동미술(재료비), 그림책놀이, 영어(저학년대상)는 편성하지 않음

- 방과후학교 강좌가 추가 개설될 경우 수요조사에 따라 아동미술, 중국어, 융합과학, 무용 순서로 개설

- 방과후 프로그램 무단결석 5회 이상인 경우 해당 학기 방과후 프로그램 명단에서 제외됨

부서명

대상학년

요일

운영 시간

강사료

관련부서

스포키즈 A

1학년

13:00~13:401시간

35,000

방과후학교

스포키즈 B

2~4학년

13:50~14:301시간

35,000

스포키즈 C

5~6학년

14:40~15:201시간

35,000

컴퓨터 A

1~2학년

13:50~14:301시간

35,000

컴퓨터 B

3~6학년

14:40~15:201시간

35,000

방송댄스 A

1~3학년

13:50~14:301시간

35,000

방송댄스 B

4~6학년

14:40~15:201시간

35,000

창의수학 A

1~2학년

13:50~14:301시간

35,000

창의수학 B

3~6학년

14:40~15:201시간

35,000

축구 A

1~2학년

13:00~13:401시간

35,000

축구 B

3~4학년

13:50~14:301시간

35,000

축구 C

5~6학년

14:40~15:201시간

35,000

4. 예산 편성 계획

세부사업

세부항목

원가통계비목

산출내역

산출식

금액

방과후학교

운영

방과후학교

운영

교육운영비

교재교구구입

10,000*25=

250,000

운영수당

스포키즈 강사수당

35,000*2차시*5=

350,000

운영수당

컴퓨터 강사수당

35,000*2차시*5=

350,000

운영수당

방송댄스 강사수당

35,000*2차시*31=

2,170,000

운영수당

창의수학 강사수당

35,000*2차시*7=

490,000

운영수당

축구 강사수당

35,000*3차시*18=

1,890,000

합계

5,500,000

도시지역

방과후학교운영

운영수당

컴퓨터 강사수당

35,000*2차시*30=

2,100,000

운영수당

축구 강사수당

35,000*3차시*1=

10,5000

운영수당

스포키즈 강사수당

35,000*3차시*19=

1,995,000

합계

4,200,000

교육경비

보조사업

운영수당

스포키즈 강사수당

35,000*3차시*16=

1,680,000

운영수당

축구 강사수당

35,000*3차시*16=

1,680,000

운영수당

창의수학 강사수당

35,000*2차시*32=

2,240,000

합계

5,600,000

합 계

15,300,000

5. 자연 재난 및 사회재난 시 운영 방안

- 자연 재난 및 사회재난 시 학교장 재량으로 임시 휴업일 조치 등과 연계하여 휴강을 검토하고, 학교 교육과정이 원격으로 운영될 경우, 강사와의 협의에 따라 원격 방과후학교(실시간 쌍방향)를 운영할 수 있다.

. 강사 모집 및 계약

1. 강사 모집

.학교운영위원회가 방과후학교 연간 운영 계획을 심의할 때 강사 선정 계획을 포함하여 심의하며, 강사는 홈페이지 공고 등을 통해 모집한다.

. 강사와 프로그램 위탁계약 기간은 1년 이내로 하되, 평가(: 만족도가 100점 만점의 80점 이상인 경우 등)를 거쳐 재계약할 수 있다. 다만, 총 계약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에는 공모절차를 다시 실시한다.

.외부강사 선정 및 위탁계약시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제출받고, 취업 제한 사유 해당여부를 확인한 후 계약한다.

2. 계약 절차

. 제안서와 운영능력심사를 통해 선정된 강사는 학교장과 계약한다.

. 강사 계약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심의

공고

응모

심사

조회

계약

연간 운영 계획 심의

(강사 선정 계획 포함)

공고문 게시

(교육청, 학교, 홈페이지

-5일 이상 공고)

구비서류 제출

제안서 및 운영 능력 심사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 관련

범죄전력조회

프로그램 위·수탁 계약 체결

3. 계약 해지

자동 해지 : 계약 기간이 만료될 시

학교장에 의한 해지

즉시 해지: 해지 통지 시 즉시 효력 발생

-제출한 서류에 허위 사실이 있을 때

-성범죄, 아동학대관련범죄 등으로 학생을 지도하기에 심히 부적절한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절차 해지: (해지 30일 전 해지사유서 통지강사 수령 확인) 후 효력 발생

- 학교와 사전 협의 없이 2회 이상 무단으로 결강하였을 때

-프로그램 운영 준비 및 학생 지도 소홀 등으로 강사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인정되었을 때

-기타 계약 당사자 일방의 부당한 행위 등으로 계약의 기초가 되는 신뢰관계가 파괴 되었을 때

강사 해지 : 강사가 프로그램 운영을 스스로 포기할 시

-계약 해지 시 30일 전에 서면으로 그 사유를 학교에 통지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학교는 외부강사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다.

. 강사 선정 심사 계획

1. 평가위원회 구성

. (구성) 평가위원은 내부위원과 외부위원으로 구성 가능

1) 제안서(서류심사) 평가 시는 내부위원만으로 구성 가능

2) 위원 수는 학교 여건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며, 학교장과 업무담당교사는 제외

. (역할) 방과후학교 위탁강사 선정을 위한 강사별 프로그램 운영제안서(서류심사) 및 프로그램능력평가(면접심사), 방과후학교 운영 관련 각종 심사 활동

. (자격) 평가대상자와 이익 및 친인척 관계가 없는 자로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2. 세부 계획

절차

일 정

비 고

1

공고 및 응모

2024.2.15.() ~ 2024.2.21.()

남당초등학교 홈페이지

방과후학교지원센터 홈페이지

접수방법 : 인편제출

2

제안서심사

2024.2.22.() 14:00 ~

평가 : 제안서평가위원회

1차 제안서 평가 결과 개별통보

3

프로그램

운영능력 심사

2024.2.23.() 14:00 ~

장소 : 도서실

4

심사결과 발표

2024.2.26.()

합격자 발표

개별 통지

최종 심사 결과 최고득점자를 강사로 선정하며, 최고득점자의 계약 포기 또는 계약 유지가 어려울 경우 차점자 순으로 계약 운영

강사 1인만 응모하고 1차 제안서 평가 결과 적격자라고 판정된 경우 2차 프로그램 운 영 능력 평가는 생략할 수 있음

. 교재 선정 계획

1. 교재(교구) 및 재료에 관한 내용은 제안서 평가위원회에서 검토한다.

2. 프로그램별로 제출한 교재(교구) 및 재료 선정계획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 학생 관리 및 안전지도

1. (출결관리) 학부모에게 지각, 결석 상황을 안내하고 출석을 독려한다.

2. (생활지도) 프로그램 참여 시 교사에 대한 예의 및 참여 태도와 관련하여 수시 지도한다.

. 긍정적이고 바른 생활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수시로 지도한다.

. 학생 건강을 위해 청결한 환경 유지, 청소 시 임장 지도한다.

3. (안전지도) 안전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실시한다.

. 교내 안전 지도 및 안전 귀가 지도를 실시한다.

.방과후학교 운영 교실을 집중 배치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CCTV나 방화차단막 등을 활용하여 안전사고를 대비한다.

. 직사광선이 가장 강한 시간대, 폭염 특보, 미세먼지·오존 경보 발령, 태풍·집중호우, 혹한, 폭설 등 기타 교육감(학교장)이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시기 등에는 실외활동을 자제한다.

.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 발생이 예상될 때, 학교장 재량으로 임시휴업일 조치 등과 연계하여 휴강을 검토하고, 학부모 안내 등 학생 안전이 확보되도록 노력한다.

. 학교 시설물 유지·보수 공사 시 관련 지침 등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학생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한다.

석면 공사, 냉난방기 교체, 내진 보강, 창호 교체, 도색 공사 등

4.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는 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다만, 공무원연금법, 사립학교교직원연금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등(법률에 의무보험가입규정이 있는 경우 포함)의 적용을 받는 교직원 및 교육활동참여자는 해당 법률에 따라 보상 또는 배상을 신청한다.

외부위탁업체와 계약 시에는 교내외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보상청구 가능하도록 민간보험(영업배상책임보험)의 가입 여부를 확인 후 계약

5.학교장의 관리감독이 미치지 못하는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의 경우에는 학교안전사고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학교장은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가입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 학교외부에서 교사 등의 임장 없이 외부위탁업체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

. 홍보

1. (홍보방법)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아래의 방법으로 홍보한다.

. 학교 홈페이지에 방과후학교 코너를 개설한다.

. 학교 소식지, 가정통신문을 발송하고 SMS 문자메시지를 전송한다.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공개의 날을 운영한다.

2. (홍보내용)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부서별 연간 또는 기별 학습 계획 및 준비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우수사례 및 우수 프로그램을 수시로 홍보한다.

.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 수렴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안내한다.

3. 나이스 방과후학교 개편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업무 절차의 표준화 및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로 효율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도모하고, 교직원 및 학생, 학부모에 대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적극 실시한다.

. 평가

1.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공개 등을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의 질 개선에 활용한다.

2.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평가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한다.

3. 학부모 모니터링을 활성화하여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을 수렴반영한다.

평가 분야

평가 내용

평가자 및 평가시기

프로그램 운영 공개

준비, 전개, 정리, 만족도 분야에서 평가

- 학습목표 제시, 동기유발, 이해하기 쉬운 설명 등

단위학교

여건에

따라

평가자

평가시기를

결정하여

실시

만족도 조사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에 대한 만족도

- 강사 만족도

(교수방법, 내용의 충실성, 전문성 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연간 운영 만족도조사

자체

점검·평가

계획수립, 운영개선, 예산확보 및 예산집행, 강사모집, 학습 계획 등

. 기대효과

1. 사교육의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 . 대체를 통해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완화

2. 학생의 선택권 보장을 통한 소질 . 적성 . 진로 계발 및 포용적이고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 인재 육성

3. 저소득층 자녀 지원으로 계층간 교육격차 완화 및 교육 참여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