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6월 식단표,영양소식 및 학부모 연수자료
작성자 *** 등록일 11.06.09 조회수 171
첨부파일
남당식단6월11.hwp (189.5KB) (다운횟수:64)
6월가정소식지.hwp (134.5KB) (다운횟수:64)
 

6월은 오행(만물의 생성과 조화, 변화를 설명하는 것으로 木(봄),火(초여름),土(늦여름),金(가을),水(겨울))중 火의 기운이 생동하는 계절입니다. 이때에는 심장과 소장을 튼튼히 해 주는 음식(쓴맛이 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을 주고, 채소류가 풍부한 계절이므로 더운 여름에 입맛을 잃기 쉬우니 제철 채소를 많이 해야 합니다.


1. 매실

♥ 매실의 영양성분은?

◇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과육이 전체의 85% 정도를 차지하며, 주성분은 탄수화물로 당분이 10% 정도로 다량의 유기산을 함유하며, β-카로틴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 매실 농축액 만드는 법.(이번 6월에는 부모님과 매실 농축액을 한번 만들어 보세요.)

- 준비할 재료 : 청매실1kg, 황설탕1kg(1:1로 준비합니다)

- 만드는 법

가. 알이 굵은 청매실을 골라 물에 잘 씻어 완전히 물기를 뺍니다

나. 청매와 황설탕을 번갈아 용기에 넣습니다.

다. 맨 위의 층은 황설탕으로 마무리 한 다음 잘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라. 약2~3개월이 지난 뒤 육안으로 보았을 때 과육이 쪼글쪼글해졌을 때 매실을 건져냅니다. 건져낸 매실은 술을 담거나 장아찌를 담아 반찬으로 사용합니다.

마. 매실액을 잘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서 원하는 맛이 될 때까지 발효시키면 맛있는 매실 농축액을 맛볼 수 있습니다

♥ 먹는 방법

가. 매실 발효음료는 가능한 한 차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율은 기호에 따라 다르게 해도 되지만 매실발효음료1에 약 4-5배정도의 물을 부어 마시면 적당합니다.

나. 매실원액은 일단 발효하는 단계가 끝나고 먹기 시작할 때부터는 냉장보관을 하면서 먹어야 하며, 각종 양념에 물엿대신 넣기도 합니다.


이전글 6월 원산지표기 및 영양표시 입니다"
다음글 5월 원산지표기 및 영양표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