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식단표,영양소식 및 학부모 연수자료
작성자 *** 등록일 11.04.04 조회수 169
첨부파일

 4월 식단표,영양소식 및 학부모 연수자료 입니다

  

봄철의 영양관리

신체적 특징

봄은 일교차가 큰 계절입니다. 생체리듬의 변화를 취침시간과 운동량으로 조절을 해야 할 시기이며. 겨울동안 굳어 있던 몸이 풀리면서 말초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고 기혈의 흐름 또한 왕성해집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기혈이 허약한 사람은 뇌로 가는 혈액량이 부족하게 되어 잦은 하품은 물론 온 몸이 노곤하고 피곤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4~5월에는 꽃가루로 인해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 등 알레르기 질환이 많이 발생합니다.

봄철 영양관리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과 무기질을 한껏 보충하고 노곤한 입맛을 되살리는 봄의 식탁을 차려보세요.  봄철에는 규칙적인 식사와 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춘곤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나물 등을 많이 먹고 가급적 푸른색 채소와 생선, 식초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봄은 오행의 기운중 목기운(신맛)이 왕성할 때이므로 신맛으로 우리 몸을 자연에 순응시키는 원리입니다.

봄철식품

냉이와 달래, 씀바귀, 쑥, 돌나물, 취, 시금치 등이 봄의 주방을 향미 가득하게 채워줍니다.

      겨우내 추운 바다에서 몸을 움츠리고 있던 생선들이 산란기를 준비하면서 살이 맛있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봄철 바다 생선으로는 도미, 임연수, 전갱이, 병어, 가자미, 우럭, 날치, 밴댕이가 있고 조개류가 맛이 드는 시기이기도 하여 봄 나물과 조개를 넣고 끓이는 된장국이 가장 맛있는 철이기도 합니다.

 

4월 절기- 5일 청명(6일 한식),

                  20일 곡우

              (청명)동지로부터 105일째되는 날을 ‘한식‘이라 하는데 이날은 조상의 묘 앞에 떡, 술, 포, 식혜, 국수, 탕, 적을 올리고 성묘를 하는 날입니다. 봄농사를 준비하는 시기이며 장 담그기를 합니다.

(곡우) 24절기의 여섯 번째로 농가에서는 못자리를 시작하고 실비가 내려 백곡을 기름지게 할 때입니다. 이 날을 전후하여 인천 앞바다에서 잡는 조기가 살찌고 맛이 좋다고 하여 조기국 먹기를 기다린 날이기도 합니다. 취,고사리,산나물,가죽나물,고비 등 나물을 말리고 살구주, 진달래주, 딸기주를 담그기도 했습니다.

 

이전글 5월 식단표,영양소식 및 학부모 연수자료
다음글 4월 원산지표기 및 영양표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