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 수업 활용 TIP 1. 노트의 배경 삽입 기능을 활용하여 활동 내용 정리하기 |
|||||
---|---|---|---|---|---|
작성자 | 문의초 | 등록일 | 16.06.13 | 조회수 | 138 |
첨부파일 | |||||
<디지털교과서 수업 활용 TIP 1. 노트의 배경 삽입 기능을 활용하여 활동 내용 정리하기> Q. 우리나라 지형의 특징을 학습할 때 백지도를 활용하여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보는 활동이 필요한데 학생들에게 지도 자료를 쉽게 제공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5학년 사회과 아름다운 우리 국토 단원의 ‘우리나라의 지형의 특징’을 배우는 시간에는 디지털교과서에 제시된 지도의 내용과 사회과 부도를 활용하여 산맥, 산, 강, 평야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름을 알아보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후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백지도를 나누어준 후 산맥, 산, 강, 평야를 표시하고 그 이름을 정리해보는 활동을 합니다. 이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백지도를 인쇄하여 나누어 주고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는데, 이 때 디지털교과서의 노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백지도를 배경으로 등록하면 학습 내용을 정리하기 위한 백지도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디지털교과서의 노트에서 ‘배경 삽입’을 선택하여 우리나라 지도를 배경으로 설정합니다. 모둠별로 역할을 나누어 지도 배경에 지형의 특징인 산맥, 산, 강, 평야의 위치를 확인하고, 노트에 ‘글자 삽입’ 기능을 이용하여 산맥, 강, 평야의 이름을 입력하여 지도에 내용을 정리합니다. 그 후 학생들이 활동에서 알게 된 내용을 ‘글자 삽입’ 기능과 ‘스티커’ 기능을 활용하여 정리하고, 활동결과물은 위두랑에 전송하여 탑재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탑재한 노트 정리 자료를 화면에 제시하여 학습 활동 내용을 최종 정리하는 활동을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교사나 학생이 외부의 지도나 그림 자료를 찾아 배경으로 등록하여 활용이 가능하므로 학습 주제에 따라 다양한 배경 자료를 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전글 | #디지털교과서 수업 활용 TIP 2. 의미를 부여한 색상 하이라이트로 학습 효과 높이기 |
---|---|
다음글 | 학부모를 위한 디지털교과서 가이드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