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0-2021. 흡연예방 문예행사 및 흡연예방 주간운영 안내문
작성자 박명자 등록일 21.05.25 조회수 1030
첨부파일

󰋮 가정통신문

문의 2021-50

새로운 백년의

열어가는 문의교육

문의초등학교

munui Elementary School

28208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문의시내128-23 TEL: 297-7723 FAX: 296-2390 / http://www.munui.es.kr

흡연예방주간 체험행사 실시 안내문

안녕하십니까? 희망찬 미래를 여는 학교 교육! .사랑.실력으로 세계를 품는 문의어린이들의 꿈과 희망!

학부모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으로 만들어집니다.

531일은 세계금연의 날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1987년 처음으로 세계금연의 날을 지정하여 1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담배의 해가 없는 세상을 만들고 나아가 흡연자가 없는 세계를 만들자는 취지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본교에서도 세계금연의 날을 즈음하여 524- 531일을 흡연예방 실천주간으로 운영하여 학년별로 흡연예방과 금연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행사(금연선포식, 문예행사, 금연홍보(현수막), 금연서약서 받아오기 등)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행사를 계기로 흡연학부모님의 금연성공을 기원합니다.

학부모님께서도 흡연으로 인한 폐해와 간접흡연의 위협으로부터 우리 학생들을 보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배 잎을 말려서 잘게 썰고 담배의 특유한 맛을 내기 위해 화학물질을 첨가하는데 특히 담배가 타면서 나오는 연기와 미립자 속에는 4000여종의 화학 물질이 나오며, 이중에는 발암물질이 20가지 이상이 있다. 흡연 시 나오는 화학물질은 아세톤. 방부제. 살충제. 좀약. 암모니아. 부탄. 소독제. 청산가리, 페놀, 비소, 다이옥신 등이 있습니다.

인체에 해로운 대표적 3가지 성분

타르 : 흑갈색 담뱃진. 맹독성이 있는 암발생 물질

니코틴 : 담배를 끊을 수 없게 하는 중독 물질 마약으로 분류 말초혈관 수축. 심장병의 원인

일산화탄소 : 연탄가스와 같은 물질. 혈액의 산소운반 방해. 기억력 감퇴. 만성피로 등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다른 사람이 피우는 담배 연기를 들이마셔 담배를 피우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간접흡연과 폐암

흡연하지 않는 남편의 부인과 비교해서 흡연하는 남편의 부인은 폐암으로 입원할 확률이 86% 높았다. 특히 흡연하는 남편과 30년 이상 같이 지낸 부인의 경우는 폐암에 걸릴 확률이 2.7(170%)나 높았다.

부모의 흡연과 자녀의 성장

센트토마스 병원의 연구에 의하면 간접흡연에 노출된 어린이의 평균 신장이 1cm 더 작다고 하였으며, 가정 내 흡연자의 수와 어린이 신장과의 사이에 상관관계도 나타났다.

1) 주류연

흡연자가 들이마신 후 내뿜는 연기로 전체 연기의 15%를 차지합니다.

2) 부류연

타고 있는 담배 끝에서 나오는 생담배 연기로 전체 담배 연기의 85%를 차지합니다. 주류연보다 독성이 2~3배 많고, 필터를 거치지 않아 우리 몸에 더욱 해롭습니다. 부류연은 주류연보다 입자가 작아 폐의 깊은 부분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간접흡연은 담배 끝의 생 연기(부류연)를 직접 마시게 되므로 필터연기를 마시는 직접흡연보다 더 해롭습니다.

평균 신장이 1cm작아집니다.

급성호흡기 질환 감염률이 5.6배 높아집니다.

폐암 발생률이 2배 높아지며, 천식, 중이염, 폐렴 발현율이 6배 높습니다.

뇌세포 파괴로 학습능력이 저하됩니다.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여 계속 흡연하는 사람들은 24년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 25세 이후에 흡연을 시작한 경우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비흡연자의 2.5배인데 비해서 15이전에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경우에는 18.7배에 달한다.

어린 나이의 흡연은 유전자 손상으로 각종 암에 걸립니다.

흡연을 어린나이에 시작할수록 니코틴 중독이 더 심합니다.

폐암은 80-90%, 방광암은 40%, 심근경색증 사망은 40%, 뇌혈관질환은 50%, 만성기관지염, 폐기종, 만성폐쇄성 폐 질환은 85%가 흡연으로 인해 발생된다(세계보건기구의 보고).

부모님께서 흡연을 하는 경우라면 강한 의지로 금연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 주십시오.

- 금연가정의 자녀들은 나중에 흡연할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자녀에게 혹은 가족에게 담배 심부름을 시키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있는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지 말아 주십시오.

- 간접 흡연으로 인해 피해를 입습니다.

- 어른이 되면 담배는 피워도 되는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2021. 5. 24.

문 의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51-2021학년도 분교 Natural Care Center(스파실) 운영 안내
다음글 49-2021. 학생 오케스트라 관악 수업 운영 동의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