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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마음건강 학부모 교육자료 안내
작성자 신건식 등록일 20.04.03 조회수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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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마음건강 학부모 교육자료를 안내드립니다.

학부모님들께서는 꼭 읽어보시고 심리방역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아이들은 성인과 다른 비전형적인 모습을 보이며, 심리적으로 다른 요소(부모, 교사,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음. 신체증상(두통, 복통), 짜증, 떼쓰기, 수면 문제, 식욕 변화 등의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해하고 공감하는 대화를 나누세요.

감염병 위험으로 인해 불안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힘들 수 있음을 공감해주고 어떤 것을 함께 하면 좋을지 방법을 함께 찾아봅니다.

건강한 모델이 되어주세요.

불안으로 인해 퇴행 된 행동을 보이거나 징징거릴 때, 우선 부모가 어떤 심리적 상태 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부모가 불안하거나 우울하면 그 상태가 아이에게 전해질 수 있 습니다.

과도하게 뉴스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세요.

자극적이고 부정확한 정보에 계속 노출되면 불안감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정해 부모와 함께 뉴스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를 많이 안아주고 토닥여주세요.

자녀가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중 부모와 다정한 신체적인 접촉이 나이가 어릴 수록 효과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일과를 정해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개학이 연기되거나 격리되어 학교에 가고 있지 않은 상태라면 시간을 규칙적으로 보내 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화나 인터넷 등을 통해 친구와 연락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 니다.

6. 아동이 격리되었거나 주변에 확진자가 있는 경우 특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상황이 벌어졌다고 생각하며 죄책감을 느끼거나, 타인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며 비난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세요.

 

 

미취학 아동

- 나이가 어린 아동은 불안할 때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대소변 실수, 악몽,

떼쓰기, 신체 증상(복통, 두통) 등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 부모와 분리되는 경우 분리 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불가피한 이유로 부모와 분리된 다면 이러한 절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규칙적으로 시간을 정해 부모와 일정 시간 통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초등학생

- 이 시기의 아이들은 기분, 신체 증상, 수면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어보면 대부분 대답 할 수 있습니다.

- 겉으로 볼 때는 상황을 잘 이해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확률이 낮은 일에 대해 과도하게 공포감을 느끼는 등 비현실적인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나이에 맞게 코로나 19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핸드폰 사용과 게임 시간에 대한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들과의 보드게임이나 영화보기, 대화하기 등의 활동으로 주의를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

- 청소년들은 부모님을 걱정시킬까 봐, 약해 보일까 봐,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생각하 고 싶지 않아서 등등의 이유로 심리적인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대화를 시작할 때 일상적인 이야기인 관심사, 뉴스, 수면등의 이야기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자해나 자살 생각이 늘어나는 시기이므로 이에 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 사회적 이슈에 관심이 많아져 이에 대해 표현하고 싶어할 수 있습니다. 감염병 확산 중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 핸드폰 사용과 게임 시간에 대한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시간이 많아져서 조금은 더 너그러운 태도로 허용할 수도 있지만, 일상으로 돌아가면 이전 규칙으로 돌 아가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자료

1. 코로나19 심리방역을 위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지침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재난정신건강위원회

2. 아이를 돌보는 어른을 위한 마음건강지침,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방역을 위한 마음의 백신 7가지 실천하기]

1. 격려 백신 - 나를 격려하기

나에게 일어나는 정상 스트레스 반응을 잘 받아들이고 인정한다. 그리고 자신을 격려한다(난 날 잘 조절하고 있어!, 난 지금 내 불안을 잘 다루고 있어! 주의는 기울이지만 큰 걱정은 하지 않아!)

2. 긍정 백신 - 좋은 일 하기

사회 전체의 스트레스 중에 내가 참여해서 도울 수 있는 작은 일을 찾아서 실천한다.(내가 도울 수 있는 작은 일을 할거야! ,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거나, 혼자 지낼 누군가에게 전화를 해줄 수도 있어!)

3. 실천 백신 - 수칙을 솔선수범하여 실천하기

모두가 지키기로 한 수칙을 성실히 지키고,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행동을 실천한다.(개인 위생수칙 철저!, 마스크 쓰기!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4. 지식 백신 - 제대로 알기

믿을만한 정보를 규칙적으로 잘 듣고, 제대로 알고 잘 인식한다.(가짜 뉴스에 속지 말자! 뉴스에 집착하지 말자! 제대로 알자!)

5. 희망 백신 - 끝이 온다는 것을 알기

많은 감염은 주기가 있고, 지역사회 감염단계를 지나 종식기가 올 것임을 분명하게 인식한다.(머지 않아 끝난다!, 조금 길어져도 곧 끝난다! 곧 약이 나올 거야)

6. 정보 백신 - 도움 받는 법 알아두기

보건소, 선별진료소, 연락할 곳 구체적으로 알아두고 필요하면 전화 통화로 확인해 놓는다.(도움을 주는 곳은 많아!, 바로 연락만 하면 된다!, 도움을 얻을 사람들과 연락하고 지내고 있다!).

7. 균형 백신- 이성의 균형 유지하기

감정과 사고의 균형, 몸과 마음의 균형, 가정과 학업의 균형, 걱정과 안심의 균형을 위해 노력한다.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잃으면 혼란이 온다. 적절한 균형감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내 이성을 믿기! 현명하고 지혜롭게 대처하자! 지나친 감정은 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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