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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구)

문상초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작성자 문상초 등록일 19.03.01 조회수 278

문상초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문상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추후 구체적인 지침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될 수 있으며, 개정되는 경우 문상초등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제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문상초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처리 목적

학교생활기록부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학부모서비스 신청자 명단

학부모의 자녀정보 열람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학생건강기록 관리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학교홈페이지 회원정보

홈페이지 회원 관리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접수 및 처리 관리

학교운영위원회 명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스쿨뱅킹(CMS) 정보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 제2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문상초등학교가 회원가입,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수집항목

수집방법

학교생활기록부

사진,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오프라인,

시스템 연계

학부모서비스 신청자 명단

학부모 성명, 학부모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 학번, 승인일자

온라인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혈액형, 보호자 성명, 학교, 학년, , 번호, 담임성명, 전염병예방접종, , 몸무게,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현황

오프라인,

시스템 연계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성명, 상호, 사업자번호, 주민.등록번호, 대표자성명, 주소, 전화번호

오프라인

학교홈페이지 회원정보

회원유형, 성명, 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 주소

온라인

민원사무처리부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용도

오프라인

학교운영위원회 명부

성명, 주소, 전화번호

오프라인

스쿨뱅킹(CMS) 정보

학생명, 학년, , 번호, 생년월일, 보호자명, 보호자 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오프라인



□ 제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개인정보파일명

보유근거

보유기간

학교생활기록부

초중등교육법 제25,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관리에 관한 규칙 제3

준영구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

학부모서비스 신청자 명단

교육기본법 제23조의3

회원 탈퇴시까지

(2)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교건강검사규칙 제9, 학생건강기록부 등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

졸업후 5

발전기금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회계 관리에 관한 규칙 제9

5

학교홈페이지 회원정보

정보주체 동의

졸업/회원 탈퇴시까지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3

10

학교운영위원회 명부

초중등교육법 제3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

10

스쿨뱅킹(CMS) 정보

정보주체 동의

5


 



















□ 제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문상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법률의 특정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

문상초등학교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제공받는 기관

제공 근거

제공 목적

제공 항목

제공자료

보유기간

스쿨뱅킹(CMS) 정보

농협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0, 12

원활한

스쿨뱅킹

업무 처리

학생명,

보호자명,

보호자

생년월일,

계좌번호

5

  

□ 제5 (개인정보처리 위탁)

문상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추후, 위탁계약 시에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겠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 제6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주체(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②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③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개인정보보호법」제35(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5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③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 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초·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요구

「개인정보보호법」제36(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보호법」제37(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7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③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④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치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기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②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각호의 절차로 확인합니다.

. 정보주체(본인)인 경우에는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 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행정기관에 의해 공인된 것으로 쉽게 변조 및 도용을 할 수 없는 것) 제출

.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과 위임자와 대리인의 주* 등록증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제출

. 웹사이트나 휴대폰, I-PIN을 통해 확인

 

문상초등학교에서 보유 중인 개인정보파일의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을 접수·처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접수, 처리 부서

학교생활기록부

교무부

학부모서비스 신청자 명단

정보부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체육부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행정실

학교홈페이지 회원정보

정보부

민원사무처리부

행정실

학교운영위원회 명부

행정실

스쿨뱅킹(CMS) 정보

행정실

 

 

□ 제7 (개인정보의 파기)

문상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제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우리 홈페이지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제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문상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인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문상초등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제1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문상초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구 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성 명

최연호

손영모

직 책

교 장

교 사

전화번호

043-532-1163

043-532-1163

이 메 일

mysoso@cbe.go.kr

sonu@korea.kr

팩 스

043-533-1388

043-533-1388

 

 

□ 제11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내선2) (http://privacy.kisa.or.kr)

 

2.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02-3480-3571 (http://www.spo.go.kr)

 

3.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4.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1883-6972 (http://www.kopico.go.kr)

 

 

□ 제12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문상초등학교(이하 본 기관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도모, 범죄의 예방,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장소

설치대수

건물 외부

본관 현관 (조회대 방향)

1

본관 현관 옆 (주차장 방향)

1

후관 사이 계단

1

교무실 외벽

1

도서실 측면 (유치원놀이터 방향)

1

도서실 측면 (창고 방향)

1

본관 도서실 뒤편 (유치원 방향)

1

후관 뒤편 분리수거장

1

창고 측면

1

새솔관 뒤편 (자연학습원 방향)

1

새솔관 옆편 (운동장방향)

1

건물 내부

본관 현관 (복도 내부)

1

후관 1층 복도

1

후관 화장실 앞 (계단 오르는 방향)

1

도서실 내부

1

새솔관 현관

1

합계

16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박미숙

행정실장

행정실

043-534-2394

접근권한자

신건식

교사

문상초

043-532-1163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

교무실


5.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 방문

- 확인 장소 : 교무실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8.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으며, 고정된 촬영 범위 외의 촬영이나 음성녹음이 불가능합니다.

 

 

□ 제13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03.01.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이력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력보기]

다음글 2019.03.01 개인정보처리방침 수정 이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