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의 실제 (교수・학습과정안) 지도일시 | 2021년 11월 17일(수) 7교시 | 지도차시 | 1/1 | 지도학급 | 2학년 2반 | 지도교사 | 정 순 남 | 단원명 | 점묘화 표현 | 학습주제 | 신인상파의 특징, 점묘화 표현 | 수업모형 | 체험연계중심 수업모형 | 학습형태 | 조별 탐구 | 내용적 융합 | 과학(S)+공학(T)+예술(A) | 수업자료 | 싸인펜, 네임펜, 연필, 화지 | 활동목표 | 1) 대상의 특징을 살려 점묘화로 그림을 표현할 수 있다. 2) 모둠별 작품을 나만의 관점으로 감상, 평가할 수 있다. 3) 과학 시간에 융합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점묘화를 제작한다. | 적용 단계 | 학습 과정 | 교수-학습 활동 | 활동 시간 | STEAM (융합) 영역 | 학습 자료 | 도입 | 출석확인 상황제시 활동목표 제시 | ∘ 출석을 확인하고 수업을 시작한다. ∘ 신인상파의 특징을 설명하고 모둠별 점묘화를 계획한다. ∘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배워야할 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 5분 5분 | | 컴퓨터 영상 | 전개 | 내용학습 창의적 설계 | <점묘화 표현하기> ∘학생 각자 또는 모둠별 관심과 수준에 맞춰 대화를 이끌어 나간다 (구상하기) ∘과학시간에 시약 실험을 할 수 있게 96 홈판 크기에 맞게 밑그림을 그린다 ∘도안을 정했으면 모둠이 함께 종이 위에 밑그림을 그린다. (밑그림 그리기) | 30분 | | |
적용 단계 | 학습 과정 | 교수-학습 활동 | 활동 시간 | STEAM 영역 | 학습 자료 | 전개 | 감성적 체험 | ∘모둠이 함께 밑그림 위에 색연필, 네임펜, 싸인펜등으로 점찍어 완성하기. (점묘화 점찍기) ∘색의 혼합 중 병치혼합으로 그림의 색이 완성 된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직접혼합- 감산혼합, 가산혼합 간접혼합- 병치혼합, 회전혼합 ∘모둠별로 협동심을 발휘해서 그림이 완성될 수 있도록 순회 지도한다 (작품 제작 과정상 의문 점은 항시 질문한다) < 조별로 만든 작품 감상하기> ∘작품을 꼼꼼히 살펴보며 발표에 대한 호응과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에 박수로 격려한다 | | | 활동지 | | <과학적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문제해결> ∘ 색의 혼합 설명. (직접혼합, 간접혼합) 직접혼합- 감산혼합, 가산혼합 간접혼합- 병치혼합, 회전혼합 | | STEAM | | 정리 | 내용 정리 감성적체험 차시예고 | ∘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가지고 정리한다. 점묘화 기법, 신인상파 특징 ∘ 입체표현 차시예고. ∘ 다음 과학 시간에 융합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점묘화를 가지고 과학실로 이동한다. | 3분 2분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