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극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미술> 온라인공개수업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자 정순남 등록일 21.11.14 조회수 114
첨부파일

수업의 실제 (교수학습과정안)

지도일시

20211117() 7교시

지도차시

1/1

지도학급

2학년 2

지도교사

정 순 남

단원명

점묘화 표현

학습주제

신인상파의 특징, 점묘화 표현

수업모형

체험연계중심 수업모형

학습형태

조별 탐구

내용적 융합

과학(S)+공학(T)+예술(A)

수업자료

싸인펜, 네임펜, 연필, 화지

활동목표

1) 대상의 특징을 살려 점묘화로 그림을 표현할 수 있다.

2) 모둠별 작품을 나만의 관점으로 감상, 평가할 수 있다.

3) 과학 시간에 융합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점묘화를 제작한다.

적용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활동

시간

STEAM

(융합)

영역

학습

자료

도입

출석확인

상황제시

활동목표

제시

출석을 확인하고 수업을 시작한다.

신인상파의 특징을 설명하고 모둠별 점묘화를 계획한다.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배워야할 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5

5

컴퓨터

영상

전개

내용학습

창의적

설계

<점묘화 표현하기>

학생 각자 또는 모둠별 관심과 수준에 맞춰

대화를 이끌어 나간다 (구상하기)

과학시간에 시약 실험을 할 수 있게 96 홈판

크기에 맞게 밑그림을 그린다

도안을 정했으면 모둠이 함께 종이 위에

밑그림을 그린다. (밑그림 그리기)

30

적용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활동

시간

STEAM

영역

학습

자료

전개

감성적 체험

모둠이 함께 밑그림 위에 색연필, 네임펜, 싸인펜등으로 점찍어 완성하기. (점묘화 점찍기)

색의 혼합 중 병치혼합으로 그림의 색이 완성 된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직접혼합- 감산혼합, 가산혼합

간접혼합- 병치혼합, 회전혼합

모둠별로 협동심을 발휘해서 그림이 완성될 수 있도록 순회 지도한다 (작품 제작 과정상 의문 점은 항시 질문한다)

< 조별로 만든 작품 감상하기>

작품을 꼼꼼히 살펴보며 발표에 대한 호응과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에 박수로 격려한다

활동지

<과학적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문제해결>

색의 혼합 설명. (직접혼합, 간접혼합)

직접혼합- 감산혼합, 가산혼합

간접혼합- 병치혼합, 회전혼합

STEAM

정리

내용

정리

감성적체험

차시예고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가지고 정리한다.

점묘화 기법, 신인상파 특징

입체표현 차시예고.

다음 과학 시간에 융합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점묘화를 가지고 과학실로 이동한다.

3

2


이전글 <음악> 온라인 공개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다음글 <기술가정> 온라인 공개수업 지도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