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극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과학>과 온라인공개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자 한순원 등록일 21.11.08 조회수 130
첨부파일

<과학>과 온라인공개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대단원

빛과 파동

소단원

렌즈로 보는 세상

담당교사

한순원

학습 목표

     여러 가지 렌즈를 통해 나타나는 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쪽수

206~207

학습 모형

경험  귀추적 모형

학습집단조직

개인

수업일시

2021.11.11.(1학년2)

자료 및 준비물

볼록렌즈, 오목렌즈, 활동지, 교사 ppt 및 영상 자료를 활용한 수업

단계

학습

내용

교수 학습 활동

시간

학습자료 및

유의사항

교수 활동

학습 활동

도입

 

 


복습

 

  동기유

 

   

학습목표제시

 

 

 

 

 

- 전 차시 학습 내용 복습

 

- 렌즈를 이용한 수학 문제의 오답 해결하기 영상을 제시해 호기심을 유발한다.

 

- 동기유발 활동과 연결해 학습 목표  를 제시한다.


 

 - 전시 학습 내용 확인

  : 여러 가지 거울에 의한 상

 

- 어떤 과학적 원리로 수학 문제의 오답을 해결할 수 있는지 고민한다.

 

- 빛의 굴절을 이용한 렌즈의 원리를 알아보고, 렌즈의 종류에 따른 상의 특징과 이용을 학습한다.

 

 

7

교사 ppt와 영상 자료를 통해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전개

 

문제 제기

 

개념 설명

 

[실험 영상1]을 시청한다.

 

- 실험 영상의 원리가 빛의 굴절에 있음을 알고, 빛이 굴절될 때의 경로를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볼록렌즈와 오목렌즈에서의 빛의 굴절 경로를 설명하고, [실험 영상2]로 이를 실제로 확인시켜줄 수 있도록 한다.

 

[탐구1]을 통해 렌즈의 종류에 따른 상의 모습을 제시한다.

 

[실험 영상1] 볼록렌즈를 이용해 종이 태우기

 

- 볼록렌즈에서 빛의 굴절이 종이를 태울 수 있음을 확인하고, 빛의 굴절 경로를 활동지에 그려본다

 

 

- 렌즈의 종류에 따른 빛의 굴절 경로를 확인하고, 활동지에 기입할 수 있도록 한다.

 

 

[탐구1] 렌즈의 종류에 따른 상의 모습을 확인하고, 활동지에 상을 기입한다.

30

 

 

 

 

빛의                굴절 경로         그리기              활동에서는 교사의              개      입을                최소화하고,      학생 본인의             사고를              통 해                 경  로를                  유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정리 및 평가

정리

 

 

- 도입 부분에서 제시한 수학 문제의 오답 수정하기 활동에 대한 답을 렌즈의 원리와 연결하여 제시한다.

 

- 1~4차시에 학습한 내용을 모두 정리할 수 있는 간단한 활동을 진행하고, 다음 차시에 진행할 내용과 연결해 5차시를 예고할 수 있도록 한다.

 

 

 

- 렌즈를 이용해 상의 모습을 바꿀 수 있음을 정리한다.

 

 

- 빛 단원 (1~4차시)를 정리할 수 있는 간단한 활동지를 작성하고 정리한다.

7

차시 예고

6-5. 렌즈로 보는 세상

1

 

이전글 <음악>과 온라인 공개수업 교수학습 지도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