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
복습 동기유발 학습목표제시 | - 전 차시 학습 내용 복습 - 렌즈를 이용한 수학 문제의 오답 해결하기 영상을 제시해 호기심을 유발한다.
- 동기유발 활동과 연결해 학습 목표 를 제시한다.
| - 전시 학습 내용 확인 : 여러 가지 거울에 의한 상 - 어떤 과학적 원리로 수학 문제의 오답을 해결할 수 있는지 고민한다. - 빛의 굴절을 이용한 렌즈의 원리를 알아보고, 렌즈의 종류에 따른 상의 특징과 이용을 학습한다. | 7분 | 교사 ppt와 영상 자료를 통해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전개 | 문제 제기 개념 설명 | [실험 영상1]을 시청한다. - 실험 영상의 원리가 빛의 굴절에 있음을 알고, 빛이 굴절될 때의 경로를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볼록렌즈와 오목렌즈에서의 빛의 굴절 경로를 설명하고, [실험 영상2]로 이를 실제로 확인시켜줄 수 있도록 한다. [탐구1]을 통해 렌즈의 종류에 따른 상의 모습을 제시한다. | [실험 영상1] 볼록렌즈를 이용해 종이 태우기 - 볼록렌즈에서 빛의 굴절이 종이를 태울 수 있음을 확인하고, 빛의 굴절 경로를 활동지에 그려본다. - 렌즈의 종류에 따른 빛의 굴절 경로를 확인하고, 활동지에 기입할 수 있도록 한다. [탐구1] 렌즈의 종류에 따른 상의 모습을 확인하고, 활동지에 상을 기입한다. | 30분 | 빛의 굴절 경로 그리기 활동에서는 교사의 개 입을 최소화하고, 학생 본인의 사고를 통 해 경 로를 유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정리 및 평가 | 정리 | - 도입 부분에서 제시한 수학 문제의 오답 수정하기 활동에 대한 답을 렌즈의 원리와 연결하여 제시한다. - 1~4차시에 학습한 내용을 모두 정리할 수 있는 간단한 활동을 진행하고, 다음 차시에 진행할 내용과 연결해 5차시를 예고할 수 있도록 한다. | - 렌즈를 이용해 상의 모습을 바꿀 수 있음을 정리한다. - 빛 단원 (1~4차시)를 정리할 수 있는 간단한 활동지를 작성하고 정리한다. | 7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