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명 사제 멘토링 활동 (영역: 학습 문화 활동)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사제 간의 멘토링을 통해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공동체 활동을 통해 참여 학생의 자존감과 대인관계를 향상시키고자 함. 또한 지역 문화탐방을 통해 애향심과 역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함.
2. 추진 과정 및 내용 사제멘토링은 희망 교사의 재량 하에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며, 한 학기당 2회의 문화체험을 통해 아동과의 우호적 관계를 형성함. 가. 개별 상담: 교사가 편안한 장소에서 상담을 진행하면서 학생의 정서 지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 제공. 나. 독서 지도: 학생의 학업 및 진로 등에 필요한 도서를 구입, 함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활동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직업을 이해 하고 자신의 삶을 계획해보는 시간을 가짐. 다. 문화 체험: 학생이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문화체험을 담당 교사와 함께 계획하고 체험하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세상을 이해하는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함(영화 관람, 서점 탐방 및 도서 구입, 롯데월드 체험, 청주 성안로 탐방, 방탈출카페 체험, VR체험 등)
3. 결과 개인 맞춤형 상담을 통해 학생의 자존감 및 대인관계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으며, 대상 학생의 정서 지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제공함. 또한 다양한 분야의 독서 활동을 통해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자신의 꿈을 찾고 진로를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설계하도록 도움을 제공함. 그리고 일상적인 학교생활에서 접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세상을 이해하는 견문을 넓히는 계기를 제공함. 4. 참고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