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충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칭찬과 격려, 어떻게 다른가요? >
작성자 김정숙 등록일 15.11.13 조회수 5291

< 칭찬과 격려, 어떻게 다른가요? >

 

어느 부모든지 자기자녀를 훌륭하게 잘 기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이런 마음을 갖고 있어도 실제로 어떻게 하는 것이 진정 자녀를 위한 말이고 행동인지 혼란스러운 때가 아주 많을 것입니다.

자녀들에게 칭찬을 많이 하는 어머니는 스스로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나는 애들한테 소리 지르고 야단치는 엄마들과는 달라. 나는 아이들 위주로 살 뿐만 아니라 얼마나 민주적인데. 아마 이렇게 칭찬을 많이 해서 기르면 다른 어느 집 애들보다 훌륭하게 자랄 거야.”

그러나 이렇게 매일 칭찬을 한다고 해서 어머니들 생각대로 성장하는 것만은 아닙니다.만일 자녀들이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아이로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칭찬과는 비슷한 점이 많지만 또 많이 다른 격려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 칭찬과 격려는 어떻게 다른가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칭찬하는 경우는 대체로 남보다 잘했을 때, 최고일 때 하게 됩니다. 또한 남보다 잘한 것이 너무 대견해서 다음에 또 잘하라고 칭찬을 하게 됩니다. 즉, 성공했을 때 주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격려는 아주 작은 것일지라도 열심히 노력한 것에 대해 주어지는 것입니다. 실패했을 지라도 노력한 데 대해 주어지는 것이 격려인 것입니다.즉, 칭찬에는 경쟁정신이 포함되어 있고, 격려에는 협동정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칭찬 받고 자란  아이와 격려 받고 자란 아이는 어떻게 다른가요?

칭찬을 많이 받고 자라면 칭찬 받을 만한 일을 잘 하게 됩니다.칭찬 받기를 기대해서 무언가를 해놓았을 때 칭찬을 받지 못하면 스스로 자신이 못났다고 생각하고 좌절하게 될 것입니다. 칭찬을 많이 받고 자라면 다른 사람의 의견에 좌우되기 쉬운 성격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격려를 많이 받고 자라면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격려는 잘 했을 때에도 주어지고 실패했을 때에도 주어지기 때문에 유아는 스스로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작은 일이라도 잘해보려고 애쓰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자녀를 칭찬하는 요령/자녀들이 격려받는 말

 

자녀를 칭찬하는 요령

1. 행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칭찬한다.
2. 작은 일이든 큰 일이든 칭찬할 만한 것은 칭찬한다. 작은 칭찬도 큰 효과를 나타낸다.
3. 칭찬은 짧고 간결한 것이 낫다. 부정적인 표현보다 긍정적인 표현을 더 자주 쓰라.
4. 감정을 넣어 칭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머리를 쓰다듬거나 손을 쥐어주며 칭찬한다.

자녀들이 격려받는 말

♥ 내가 너를 사랑한단다 (I love you.)
♥ 너는 참으로 굉장한 아이야 (You are great.)
♥ 굉장한 일을 했구나 (Super Work!)
♥ 정말 놀라워 (Outstanding!)
♥ 나는 너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I am so proud of you.)
♥ 도와줘서 고맙다. ( Thanks for helping.)
♥ 좋은 시도야. (Great try.)
♥ 너는 대단해. (You are super.)
♥ 나는 너를 믿는다. (I trust you.)
♥ 너는 참 멋있는 아이야. ( You are terrific.)
♥ 너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어. (You have got what it takes.)
♥ 너는 참으로 사려가 깊구나. (How thoughtful.)
♥ 너는 참으로 영리해. (You are so smart.)
♥ 나는 너를 든든히 믿는다. (I have faith in you.)
♥ 정직하게 대해주어 고맙다. (Thanks for being honest.)
♥ 네가 옳아! (You are right!)
♥ 네가 오늘 내 기분을 밝게 만들었어. (You brighten my day.)

 
 

  글쓴이 : 맑은하늘

 
[답변] 김정숙 2015.11.13 1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