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문제)아동의 부모 가이드 |
|||||
---|---|---|---|---|---|
작성자 | 김미정 | 등록일 | 12.11.23 | 조회수 | 245 |
1. 양육 방법 - 아동이 갖고 있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의 특징을 그대로 인정한다. - 지시를 할 때는 정확히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인 지시법을 사용한다. - 아동의 긍정적인 모델 역학을 한다. - 칭찬표 및 스티커제도를 실시한다. - 아동과 특별한 놀이시간 지정한다.
2. 가정에서 학습지도 -계획을 짜서 매일 수제시간과 숙제내용을 지정한다.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의 이해도를 확인한다. -해야 할 일을 버거워하면 작고 쉬운 것으로 교체한다. -문제를 풀거나 대답할 때 넉넉한 시간을 제공한다. -공부하는 사이사이에 짧은 휴식시간을 제공한다.
3. 공공장소에서 지도 -특정장소에 들어가기 전 2-3가지 명확한 규칙을 지정한다. - 규치 준수 시 상을 지정, 규칙 불이행 시 벌을 지정한다.
4. 효과적인 벌주기 -아동에게 투덜거리는 일은 피해야 한다. -나쁜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벌을 준다. -벌은 삼가서 사용하고, 벌을 받는 이유를 말해준다. -가벼운 벌을 주고 신체적인 벌은 피한다.
5.타임아웃 : 조용하고 격리된 장소에서 일정한 기간동안 있게 함으로써 어떤 즐거운 것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 - 지시단계: 지시는 단호하고 확실하게 한다. -지시 후 다섯 세기: 지시 후 스스로 다섯을 세어본다. -경고단계: 5초동안 이행하지 않는다면 목소리를 한단계 높여 "엄마가 말한 것을 하지 않으면 의자에 앉아 있어야만 한다."라고 한다. -경고 후 다섯 세기: 5초 동안 이행하지 않으면 아동의 손을 잡고 "엄마의 말을 듣지 않으니 의자가서 앉아야만 한다."라고 한다. -즉시 의자에 앉힘: "엄마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할 때까지 여기 앉아 있어야 한다."라고 한다. -정해진 시간 후 지시내용 확인: "엄마가 이야기 한 것을 할 수 있겠니?"라고 한다. -타임 아웃 후 지시 이행 시 칭찬을 해준다.
|
이전글 | Wee클래스 상담실 언제나 열려 있어요. |
---|---|
다음글 | 우리 아이 리더십 키우는 몇 가지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