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충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의견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통풍 치료에 대하여
작성자 최영미 등록일 10.05.24 조회수 317
 

통풍치료에 대하여


단백질의 아미노산중 퓨린(purine) 대사장애로 혈중 요산이 증가하고, 고요산 혈증이 나타나며, 요산 나트륨의 결정이 관절 주위 및 연부 조직에 침착 되어 관절에 극심한 염증을 야기하는 질환이다.


1. 원인


통풍은 혈액중의 요산이 증가하여 결정체를 이뤄(통풍결절) 관절에 고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고요산혈증)이다.


2. 증상


통풍은 아무런 예고 없이 어느 날 갑자기 엄지발가락, 귓바퀴, 발목, 무릎 등의 관절부위 에 격통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통증은 보통 수 일 만에 낮게 되나 반복하여 나타나고, 방치 하여 두면 신장이나 심장의 질병을 병발한다.


3. 진단


혈액 속의 요산이 증가하여 있고, 요산이 관절에 침착 되어 있는 것으로 진단하게 된다.


4. 치료


통풍의 치료는 치료 목적이 통풍 발작을 끝나게 하고, 재발을 예방하고, 합병증을 방지 하 거나 감소시키며, 신장 요산 결석의 형성 방지, 유발 요인 제거에 주안점을 둔다.

또한, 약물치료는 급성기에는 통증 완화를 위해 소염진통제를 이용하고, 전에는 콜키신을 많이 이용 했으나 요즘은 그보다 좋은 약들이 많이 개발되어 쓰이고 있고, 요산의 배설을 돕는 약제와 요산 생성 억제제가 있어 사용되고 있다.

유발 요인으로는 장시간보행, 운동, 감염, 외상 및 수술 후, 과음, 과식, 스트레스 등이 있으므로 이를 피하는 것이 좋다.


자가간호통풍환자의 식이로는 피할 식품(고푸린식품)은


내장, 청어, 멸치, 고등어, 정어리, 간, 불고기, 베이컨 등

효모, 콩 종류나, 버섯종류

술, 염분


통풍환자의 권장식이로는

곡류, 채소류, 과실류, 달걀, 우유, 버터, 치즈


예방

극단적인 미식이나 육식을 하는 사람이나 알코올 중독환자는 이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통풍이 개선된다. 통풍이 혈압 약 등으로 유발되는 수도 있으므로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주의가 요망되며, 때때로 혈중 요산치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고요산혈증인 사람은 고요 산을 초래하는 각종 술을 마시는 것을 제한하여야 하고, 육류(특히 내장부위) 등의 음식도 섭취를 줄여야 한다.


술을 과음하지 않는다.

알코올은 체내에서 요산의 생산을 증가시키고 배설을 억제한다.


체중을 늘리지 않는다

비만자에게 고요산혈증이 많으므로, 표준체중을 지켜야 한다.

물을 많이 마신다.

 

----인터넷 게시 글의 일부입니다.----

이전글 탄산음료! 무엇이 문제일까...[1]
다음글 몸 안의 독소를 빼주는 음식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