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Rainbow Dream 인성 프로그램-1학교 1인성 브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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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가미 | 등록일 | 15.11.04 | 조회수 | 646 |
매괴고등학교 창의인성 프로그램 Rainbow Dream 프로그램 소개입니다. 창의인성부에서는 매괴 레인보우 드림 프로그램에 의해 학교 고유의 브랜화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Ⅰ. RAINBOW DREAM PROJECT !창의․인성부 연간 운영 계획 1. 목적 미래 사회는 창의․인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한다.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의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하여 개인의 적성, 능력, 진로 취향에 따라 다양한 창의성의 배양과 발휘를 촉진하는 인성과 사회 문화적 가치와 풍토를 조성하고,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구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학교, 사회에서 행해지는 교육에서 도덕규범의 생활화, 기본생활 습관,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과 체험학습의 경험을 제공하여 서로 돕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의 함양 등을 통해 인간성 회복과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민주 시민으로의 기본적 자질과 인성을 함양한다. 2. 방침 가. 학생들이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실천, 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의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다. (매주 화요일 1, 2, 3학년 7교시, 창의.인성 RAINBOW DREAM 인성 플래너(MRDHP)실시) 나. 학생들의 내면적 자각과 인성, 가치관의 변화를 추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한다. (Let's Do 7가지 덕목 기본 생활습관 연간 계획에 의한 월별 실천 운영) 다. 전 교과 과정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창의․ 인성 지도로 도덕, 윤리, 종교 교육 등에 창의․ 인성 지도가 되도록 협의한다. (명상의 시간을 사제 동행 운영) 라. 공동체 의식과 타인에 대한 배려, 인간 존중의 태도를 길러 인간관계 형성에 역점을 둔다. (지(知), 영(靈),체(體)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창의 인성교육 강화) 마. 가정ㆍ학교ㆍ사회가 연계하여 개인의 다양성과 인성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 바. 학생들의 내면적 자각과 인성, 가치관의 변화를 추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한다. 사. 행복4중주 교육의 일환으로 생명 교육을 실시한다. 3. 추진 방법 가. 의식과 행동이 달라지는 기본생활의 정착과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나. 효행, 선행을 통하여 화목한 학교 분위기로 서로 이해하고 사랑하는 공동체의식을 고양한다. 다. 가정ㆍ학교ㆍ사회가 연계하여 개인의 다양성과 인성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 라. 다양한 효경 체험 프로그램 운영 마. 자아 성찰을 통한 인생관과 가치관을 정립한다. 바. 전인적인 참 “나”를 알아 가고 자아 존중심을 재점검하여 사고와 태도를 변화시킨다. 사. 교육활동에 대한 결과는 실시 후 바로 시상을 하여 사기를 진작시킨다. 아. 모든 활동은 에듀팟에 정리하도록 지도, 확인 한다. 4. 세부추진 계획 가. 교육과정 속에 창의․인성시간 운영 ‘아침 독서 명상의 시간’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 학생들에게 정서적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학습능률을 높이고, 보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심도록 한다. 나. Let’s do 7의 7가지 생활 습관을 연중 실천 올바른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선배재능기부 특강’으로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의 기회를 제공 하고 ‘부모님께 편지쓰기, 또래ㆍ선후배, 스승님께 편지쓰기’를 함으로써 삶의 언어로 마음을 표현해 서로 간의 사랑 할 줄 알고 느끼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다. 지․영․체 조화로운 창의 인성 교육 강화 ‘효행. 선행 학생 발굴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전교사, 전체 학생들이 스스로 뽑은 효행, 선행 학생의 미담 사례를 널리 알려 변질 되어가는 청소년 문화 속에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지향할 수 있도록 적극 칭찬, 효행, 선행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하였고 가족신문 만들기를 통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기회를 주며, ‘아름다운 매괴인 상’을 만들어 수여하여 나눔, 예절, 영성, 건강, 조화, 학력, 소통, 7가지 덕목을 실천한 학생의 활동사진을 홍보하여 모두가 아름다운 학교,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실천하는 매괴인 육성에 힘쓰도록 한다. 라. 행복4중주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생명교육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다 같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인성적 감화와 학생의 학교 교육활동 만족도 증가를 위한 창의력 인성 교육을 강조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생명 수업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마. 매괴 학사 인성 교육 매괴 학사 인성 교육을 통해 생활과 학업에서 늘 함께 하는 창의적 인성교육에 주력하여 학교 정규 교육과정의 내실화와 공교육의 정상화를 기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여, 학생들의 질 높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업 환경을 제공한다. 바. 생활말씀 경험담 나누기 방송 운영 매일 자기주도 학습 전에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 안에서 이루어졌던 작은 인성 실천의 경험담을 방송으로 발표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사. 교사 인성 동아리 운영 한 달에 한 번 교사들의 인성 동아리를 운영하여 공동체 의식을 돈독히 하고 전문직 교육직의 사명감과 자긍심을 높여 바른 공동체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Ⅱ. 창의․인성부 실천 운영 계획 창의적 정규 교육과정속의 ‘창의 인성시간’ 운영
1. 목적 ‘아침 독서 명상의 시간’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 학생들에게 정서적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학습능률을 높이고, 보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심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올바른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외부강사 초청 특강’으로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님께 편지쓰기, 또래ㆍ선후배, 스승님께 편지쓰기’를 함으로써 구체적인 삶의 언어로 표현 해 사랑을 전하고 할 줄 아는 기회로 삼고자 하였다. ‘효행. 선행 학생 발굴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전교사, 전체 학생들이 스스로 뽑은 효행, 선행 학생의 미담 사례를 널리 알려 변질 되어가는 청소년 문화 속에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지향할 수 있도록 적극 칭찬, 효행, 선행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하였고 ‘이달의 아름다운 매괴인상’을 신설하여 매달 나눔, 예절, 영성, 건강, 조화, 학력, 소통 7가지 덕목을 실천한 학생의 활동사진을 게시판에 부착, 홍보하여 모두가 아름다운 학교,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실천하는 매괴인 육성에 힘쓰도록 하였다.
2. 운영의 필요성 오늘날 학교 교육은 인간 교육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 추구하고 있는 인간 교육은 덕성과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인성 교육의 핵심적 요소인 덕성의 함양을 위해서는 정서적인 안정과 도덕적 의지의 함양이 필수적이다. 정서의 불안은 자아 개념을 상실하게 하며, 맹목적인 감정의 노예가 되게 한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은 학생들의 정서 안정을 통하여 자기를 성찰하는 노력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명상의 시간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성현들의 가르침을 명상하게 하고 바른 생각을 정립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정서 안정, 자아 성찰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데 이 시간 운영의 목적이 있다.
3. 운영계획 - 대 상 : 매괴고등학교 전교생 - 활용 시기 : 연중 실시 - 활용 방법 : 매일 아침 8:15 - 8:25 가. 매주 화, 수, 목요일은 전 교사 순번에 따라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방송하고, 지도 자료는 각 교사가 직접 제작하거나 명상 관련 자료를 활용한다. 나. 학생들 중 학급별로 2인 이상씩 명상의 시간 훈화 내용 낭독에 참여하도록 한다. 다. 학생들의 명상 관련 글짓기 내용을 발췌 명상의 시간에 활용하도록 한다. 라. 계기를 통한 오늘의 명상 시간 운영 시기에 맞추어 각종 행사일, 기념일 등에 관련된 명상의 자료를 방송한다. 4. 기대효과 요즈음 청소년들의 실태를 살펴보면 학생들이 맹목적인 감정에 의하여 좌우되기도 하고, 청소년기의 불안한 심리적 특성을 극복하지 못하여 사회에 부적응하거나 일탈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명상의 시간 운영을 통하여 정서 안정, 자아 성찰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명상의 시간 운영을 통하여 기대되어지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첫째, 명상의 시간을 통해서 간접 경험을 통한 자아 성찰로 자아를 키우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 ‣ 둘째, 성현들의 명상록이나 수상록을 들으며 명상함으로써 자신을 반성하고 도덕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셋째, 기본생활 습관 지도를 통해 민주 시민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요즘 청소년들의 실태를 살펴보면 학생들이 맹목적인 감정에 의하여 좌우되기도 하고, 청소년기의 불안한 심리적 특성을 극복하지 못하여 사회에 부적응하거나 일탈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명상의 시간과 편지쓰기대회, 효행․선행학생 발굴에 다함께 참여함으로써 생활의 본보기로 삼을 수 있으며 아름다운 매괴인 상을 선정함으로써 일회적인 생활지도가 아닌 몸에 밴 기본생활 예절을 유도해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데 목적이 있다.
Let’s Do 7가지 기본생활 습관 실천 (나눔, 예절, 영성, 건강, 조화, 학력, 소통)
정규 교육과정 속에 창의․인성시간 운영 및 일상 학교생활 속에서 7가지 덕목의 기본 생활습관 실천
1. 목적 바람직한 기본 생활습관의 정착과 실천을 생활화하여 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신감과 자율적인 능력을 기른다. 2. 기대 효과 가. 효과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규범을 이해하고 7가지 사항을 실천하여 민주시민 육성 및 학력과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 나. 바른 인사와 칭찬을 통한 긍정적 시선과 상호 존중 풍토 조성 및 자존감 높이기를 실현한다. 다. 섬김과 절제 실천을 통한 이웃사랑과 나라사랑을 실천하여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한다. 라. 서로 이해하고 사랑하는 즐거운 교실, 행복한 학교를 만든다. 마.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바. 나눔과 배려의 효행, 선행을 통하여 화목한 가정 및 활기찬 학교 분위기를 조성한다. 마. 규칙과 약속이 존중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집단 질서를 확립한다. 사. 선·후배, 친구, 이웃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통해 올바른 인간관계를 구축한다. 3. 운영방침 가. 매달 실천사항을 게시판에 공고하여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한다. 나. 인사 잘 하고 인사 잘 받기 운동을 가정-학교-사회에서의 생활과 연계시켜 지도하며 습관화 되도록 전 교사가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지도한다. 다. 주말에 부모님을 도와드리고 봉사함으로써 ‘효’사랑 섬김을 실천하고 효행록으로 그 실천 내용을 기록하도록 한다. 라. 친구, 부모님과 스승님께 편지를 써서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한다. 마.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칭찬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바. 지속적인 관심으로 학생들이 아름다운 용의 복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사. 아․가․모 정신을 바탕으로 절제하고 학교 및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 할 수 있게 한다. 아. 학년말에 모든 덕목에 대한 자기 실천 점검표 확인과 담임선생님의 의견을 수합하여 ‘매괴의 바른생활 실천 학생 상’을 시상한다.
4. 세부추진 계획(운영방안) 인사 잘 하고 인사 잘 받기 환하게 웃으며 내가 먼저 인사하기 매일 아침 교문과 교실에서 행복한 동행 인사하기 공수배로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고맙습니다. 인사말을 습관화하기 칭찬하고 격려하기 수업시간, 조회시간 등 일상생활에서 칭찬하기 친구의 장점 찾아 말해주기(하루 3번 이상) 남과 내가 다름을 인정하고 지지해주기(왕따 없는 행복한 학교) ‘효’사랑 실천하기 부모님과 스승님께 감사의 편지쓰기 효행록 작성하기 주변 이웃 할아버지 할머니 찾아뵙기 바른 마음 바른 언어 사용하기 - 명상의 시간을 통해 긍정적이고 올바른 가치관 형성하기 - 웃어른께 공손하게 높임말 사용하기(전통 예절 문화 계승 교육) - 은어·비속어 사용하지 않고 전화·인터넷 예절 지키기 자기 주도적 생활태도 기르기 자율학습 시간 잘 활용하기(과제 및 예습·복습하기) 자기 주도적 계획표 작성 및 실천하기 올바른 인터넷 활용하기(컴퓨터 게임 등 하루 30분 이상 하지 않기) 절약하는 생활습관 기르기 이동 수업 시 냉·난방기 점검 및 소등하기(아가모 정신) 물건을 소중히 간직하고 용돈 아껴 쓰기(군것질 줄이기) 매주 저축습관을 점검함으로써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하기 학교시설 바르게 사용하기 교실의 내 주변 정리정돈 잘 하기 화장실 세면대 위에 휴지 버리거나 머리 빗지 않기 쓰레기는 휴지통에 버리고 교실과 복도에 껌과 침 뱉지 않기 아름다운 용의 복장 갖추기 교복을 깔끔하게 관리하여 단정하게 입기 머리에 파마나 염색을 하지 않기 손을 자주 씻고 식사 후 이 닦기 규범을 알고 질서 잘 지키기 등·하교 시간에 횡단보도 바르게 건너기 수업시간 엄수 및 행사질서 잘 지키기 복도, 계단 통행 시 조용히 질서 지키며 우측통행의 생활화하기 급식소 질서 확립하기 조용히 줄을 서서 자시의 차례를 기다리기 식사시간에 감사기도 및 감사 인사하기 조용히 식사를 하며 편식하지 않고 잔반 없이 먹고 깨끗이 치우기 ‘학교’사랑 ‘지역’사랑 실천하기 - 학교에 대한 자긍심 갖기 - 학교의 교훈 ‘성실’ ‘ 예의’ ‘봉사’ 몸소 실천하기 - 지역의 향토문화 바르게알고 이해하기 ‘자기’사랑과 ‘친구’사랑 실천하기 수첩을 통한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는 생활하기 화해와 용서를 실천하기 친구간, 선·후배간, 형제·자매간 등 소중한 사람들에게 편지 쓰기 교내 자율봉사 활동 실천하기 - 교내에 버려진 쓰레기 줍기 - 학교주변 및 우리지역 대청소하기 - 학교폭력 및 흡연 방지를 위한 자율 방범 활동하기 작은 사랑 큰 나눔 실천하기 - 지역사회 복지기관을 찾아 위문공연 및 봉사활동하기 - 자신의 취미와 자질을 개발하여 재능 기부하기 - 알뜰시장을 통해 나눔의 문화 체험하기
5. Let’s Do 7 추진 시기 - 연중
6. Let’s Do 7 활동모습 및 게시물 월별, 실천 사항별로 게시판을 활용하여 게시함.
7. Let’s Do 7 기대효과 가. 지속적인 기본 생활태도와 예절 지도로 기본생활습관이 향상 될 수 있으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실천함으로써 인성교육의 내실화와 생활화를 도모 나.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기본 생활습관 정착을 통한 민주시민 육성 다.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 생활지도 및 규칙과 약속이 존중되는 분위기 조성 라. 자신에 대한 이해와 공동체 의식 함양으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기본 소양 형성 마. 이웃과 환경을 사랑하고 봉사활동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 마련 바. 학생과 교사 모두가 서로 신뢰하고 사랑하며 존중하는 ‘多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 사. 폭언과 폭력이 없는 행복한 학교문화 정착 아. 웃어른에 대한 예절과 친구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생활습관 형성 자. 칭찬과 격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서로 존중하는 인간관계 구축
지(知)․ 영(靈)․ 체(體) 영역의 조화로운 창의, 인성교육 강화 1. 목적 전인교육이란 보통 학생들의 지적인 발달, 사회적 발달, 정서적 발달, 신체적 발달, 영적․ 도덕적 발달 등 인간성 교육을 위한 전면적인 교육을 뜻한다. 이와 같은 지(知)․영(靈)․체 (體)의 모든 영역들은 상호 관계에 있으며 중요성에 있어 서로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없는 조화된 발달을 꾀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영적․도덕적 영역은 사람이 바른 가치관과 삶의 목적을 평가하여 선택, 수용하고 내 재화하는 것을 돕는 것으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내적 잠재성을 다양한 활동과 체험을 통 해 그 능력을 극대화하여 올바른 인성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가. 지․영․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나. 도덕적, 영성적 영역의 내재화를 통해 내적 잠재력과 능력 계발의 토대를 마련한다. 다. 인간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정신과 태도, 능력을 갖추어 가장 소중한 것은 자기 자신 이라는 자존감과 인간의 존엄성을 기를 수 있다. 라. 영성을 통한 인성교육의 활동으로 삶의 참다운 의미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며 전인 교육의 완성을 지향한다. 마. 공동체 안에서 함께 더불어 배려하고 이해하며 민주시민으로 성숙할 수 있다.
2. 방침 가. 마음 수련을 통해 내면적 잠재력을 키운다. 나. 긍정적 자아 정체성 확립 다. 인성교육시간을통해서지식과정보습득,도덕성과정서를함양하며전인적성장을돕는다. 라. 올바른 가치관과 자율적 생활태도 정립 마. 공동체 안에 다양한 문화나 종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포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바. 모든 사람을 가치 있게 인간존중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행동하는 전인적인 인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3. 세부추진 계획
가. 심신 수련 활동 나. 생명교육 실시 다. 창의․인성시간 운영 - RAINBOW DREAM 인성 플래너(M.R.D.H.P)프로그램을 담임과 함께 활용 운영 라. 영성교육을 통한 심성계발 - 나 자신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친밀감과 믿음과 사랑을 얻기 위하여 가톨릭 전례 및 종교행사에 참여 마. 예비신자 교리 계획 1) 담임선생님의 상담으로 3월 한 달 홍보기간을 갖은 후 매주 금요일 8교시에 실시한다. - 1학년 : 예비자 학생 2) 담임 재량시간에 신부님께서 별도의 시간으로 담당하여 예비자 교리교육을 시킨다. 바. 신자 학생 영성교육 계획 1) ‘2015 매괴 창의․인성 플래너’를 매주 화요일 7교시에 실시한다.(1,2,3학년) 2) 인성교육 시간에 인성 플래너 매월 3째 주 포콜라레 ‘생활말씀’ 나누기 시간을 가진다. 3) 매월 1회 신자생 만 별도로 미사 시간을 운영한다. 사. 전례 시기와 영성 교육 계획 1) 게시판에 전례별로 관계되는 말씀으로 포콜라레 ‘생활말씀’ 신앙교육을 한다. 2) 미사와 성가, 말씀으로 전례의 의미를 알려준다. 3) 묵주기도의 생활화를 지향한다. 아. 예비 신학생 관리 계획 1) 예비 신학생은 별도로 신부님께서 기도모임과 복음 나누기 등 교육을 담당 지도한다. 자. 성가단, 복사단, 전례단 관리, 피정 계획 1) 성가단은 무학년제 계발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성가 연습을 합니다. 2) 복사단, 전례단은 수시 모임 시간을 갖으며 신심생활을 장려한다. 3) 학생 피정은 청소년 마리아폴리 수련회에 참여를 장려한다. 4. 학년별 창의․인성교육 세부추진 계획 및 방법
가. 매주 화요일 7교시에 1, 2, 3학년은 RAINBOW DREAM 인성 플래너의 프로그램 자료 활용 나. 창의․인성 시간 및 세부 운영 프로그램 예시-1학년 (학년별로 주제는 같고 내용은 업그레이드)
인성 플래너 작성과 학교생활 규정 알아보기 자기소개, 가족소개, 진로계획 나눔(주는 문화에 대하여) “누구든지 내 뒤를 따르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자연 재해 인간에게 주는 경고 좋은 학교에 대한 개념 정의 내가 그린 ‘나의 Rainbow Dream인생’ 바른 예절(예의에 대하여) “모든 이에게 모든 것이 되었습니다.” 우리 학교의 기회 요소 각자의 영성 생활에 대한 장․단점 나누기 “자비가 풍성하신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으로, 잘못을 저질러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습니다.” 우리 학교의 위협 요소 부모님, 선생님 등 웃어른에 대한 사랑 실천 건강과 청결한 생활에 대하여 “마르타야, 마르타야! 너는 많은 일을 염려하고 걱정하는구나. 그러나 필요한 것은 한 가지뿐이다.” 생활에서 실천하는 환경보호 건강한 습관(합리적인 소비생활)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 학교생활의 기본 용의단정 생활에서 실천하는 에너지 절약 “사랑 안에서 살아가십시오.” 장점과 기회, 약점과 위협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상대방을 격려하고 칭찬 해 주기 실천 조화(규범을 알고 질서 잘 지키기)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우리 학교의 인성교육과 생활지도 교육 바람직한 인간관계 학력(학력신장을 위한 노력)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모든 사람이 그것을 보고 너희가 내 제자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좋은 학교를 일구기를 위한 생활 규정 정하기 나, 너, 우리 공동체 사랑 학력(수업태도 및 성적) 에 대하여 “그들이 모두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1년 동안 학교생활에서 잘한 것과 못한 것 돌아 보며 나누기 소통, 하나됨을 위하여 “너희는 주님의 길을 마련하여라. 그분의 길을 곧게 내어라.” 일 년을 돌아보며 새 학년 계획 세우기
6. 기대효과
가. 심신 수련 활동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과 판단력을 내면화 시킨다. 나. 지․영․체 영역의 조화로운 상호 관계를 통해 바른 인성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다.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와 존엄성을 인식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라. 문화 탐방을 통해 선현의 지혜와 가치를 현재에 접목하여 자아 성찰과 올바른 창의․인성 함양에 토대를 마련한다. 마. 생명존중 교육 인간생명은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되어 신성불가침하다는 진리를 깨닫는다. 바. 평화와 정의 교육 평화와 사회 정의를 실현하며, 인간의 탁월한 존엄성을 인종, 성, 종교, 사상의 차이와 관계없이 존중하고 보장한다. 사. 봉사 교육 교회, 가정, 사회, 국가 등 전체 공동체에서 서로에게 봉사하며 가톨릭교회의 정신을 실현한다. 아. 환경보전 교육 자연은 하느님 보시기에 좋게 창조된 것으로 남용이나 착취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안다.
RAINBOW DREAM인성을 실현하기 위한 생활말씀 경험담 나누기 방송 운영 계획
1. 목적 가. 자기 생활의 성찰을 통해 정신적․육체적으로 건강한 인재를 양성한다. 나. 자기 삶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다. 배려, 나눔, 이해의 생활을 통해 행복한 학교 생활을 영위한다.
2. 방침 가. Rainbow Dream Project에 따른 인성교육을 중점 운영한다. 나. 일회성 행사를 지양하고 실제 생활에서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중 매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다. 행복4중주 교육 방침에 따라 실질적인 학교 문화를 개선하여 학교 만족도를 높이도록 운영한다.
3. 추진방법 가. 매월 생활말씀을 안내하고 그에 준하여 학생들의 생활을 성찰하게 한다. 나. 성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매일 자율학습 시작 전 전교방송으로 발표한다. 다. 발표자는 자율적으로 신청을 받아서 실시한다.
RAINBOW DREAM인성 교사 인성 동아리 운영
1. 목적 교사 인성 동아리 시간을 통하여 ‘변화된 삶, 사랑으로 하나되는 해’를 맞이하여 서로 마음을 열어 학생, 학부모, 동료교사 간에 생활지도, 인성지도, 상담활동, 기타 학교생활과 교사 자신의 개인적인 일상생활에 대하여 함께 이해하는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교사 간에 서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포용하며 소통하는 교사 자신 인성의 바른 태도 함양으로 인간존중과 사랑을 실천하는 교사로서 행복한 교사, 즐거운 교실, 좋은 학교, 행복한 학교, 보내고 싶은 학교, 전인교육의 교사로서 성취감과 보람을 갖게 한다. 2. 추진 방법 가. 매월 1회 실시로 첫째 주 화요일, 수요일 일과 중 수업이 없는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한다. 나. 하루 일과 중 같은 시간의 교사로 여교사 4조, 남교사 4조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3. 기대효과 가.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고 동료 교사 간에 서로 관심과 사랑, 나눔과 배려로 올바른 인간 관계를 이루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킨다. 나. 학생, 학부모, 동료교사 간에 생활지도, 인성지도, 상담활동, 기타 등 학교생활과 교사 자신의 개인 일상생활에 대하여 서로 마음을 열어 소통하는 동료 교사 간에 이해의 폭을 넓혀 인성을 지닌 교사를 기른다. 다. 인간존중과 사랑을 실천 할 수 있는 전인교육의 교사로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교사의 사명감을 고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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