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학생 정신건강교육-게임중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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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경덕중 | 등록일 | 10.06.25 | 조회수 | 241 | |
첨부파일 | ||||||
학생정서․행동발달 교육 -인터넷게임중독 2010. 6. 9 경덕중학교
지나치게 인터넷(게임)에 몰두함에 따라 인터넷 사용의 내성과 금단증상이 생겨 일상생활에 장애가 나타나는 현상 ‘게임중독’이란 내성과 금단현상, 정서적ㆍ정신적ㆍ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초래하는 것 인터넷(게임)에 중독되게 되면, 게임에 반복 접속하지 않았을 때 불안과 초조감과 같은 정서장애 등의 금단현상, 내성으로 인해 더 폭력적인 게임으로 가지 않으면 만족하지 못하거나, 반복적인 접속으로 인해 학업상의 소홀과 같은 현실생활의 어려움 등을 갖게 된다(이해경, 2002).
현재까지 보고된 연구결과를 보면, 게임중독인 초등학생의 경우, 공격성, 충동성, 폭력성, 고립감 및 우울감 유발, 자아 정체성의 상실, 가족 및 친구관계 악화, 학교생활의 낮은 적응력 등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1) 청소년의 경우에도 학교에 지각하거나 결석하는 등 학교생활의 부적응 문제행동을 보이며, 사회적 고립감, 친밀감 결여, 사회성 저하, 우울증 유발 등의 대인관계 문제를 보인다. 또한, 충동성, 불안정성, 폭력성 및 공격성이 증가하고, 장시간 게임사용으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등 인터넷 게임중독에 관한 여러 가지 역기능 증상들이 보고되고 있다.1)
✔자녀의 인터넷 사용내용에 관심을 가지세요. 게임내용,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 사용시간, 아이템 거래내역 등에 대해 평소 대화를 자주 나누도록 합니다.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대안 활동들을 찾아봅니다. 인터넷과 게임을 대신하여 가족 모두 함께 산책, 외출, 식사 등의 활동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인터넷사용 환경에 변화를 줍니다. 컴퓨터를 가족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공동 공간에 둡니다. 컴퓨터는 정해진 시간에만 사용하도록 제한합니다. 인터넷 사용의 규칙을 정합니다. 규칙을 잘 지키면 적절한 보상을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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