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 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분강의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
작성자 경덕중 등록일 08.08.26 조회수 263
‘부모가 되는 것’은 당신의 선택입니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가지는 것으로 즐거움과 기쁨이 있는 반면 부모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따릅니다. 과거에는 결혼을 하면 아이를 낳고 부모가 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오늘날에는 피임기술의 발달로 부모가 되는 것과 시기, 자녀의 수 등이 개인의 선택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현명한 선택을 하여야합니다.

‘부모되기는 쉬워도 부모답기는 어렵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이 의미하는 것처럼 좋은 부모로서 자녀와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직 자녀가 없다면 부모됨을 위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고, 이미 부모가 되었다면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부모됨의 준비와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에는 자녀의 발달단계에 대해 이해하는 것, 자녀를 잘 돌볼 수 있는 기술을 익히는 것과 더불어 부모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성숙이 요구되고 기본적 부양능력의 준비도 포함됩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대단히 중요한 사람입니다. 부모는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입니다.  대하는 사람으로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자녀는 부모와의 관계속에서 사회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모의 역할도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 넘어가며 많이 변화하였습니다. 전통사회에서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이 뚜렷이 구분되어 어머니는 가사와 육아 및 자녀의 정서적인 부분을 담당했고, 아버지는 경제적 책임과 함께 자녀의 사회생활을 돕는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버지는 엄하고 어머니는 자애로운 것이 미덕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을 구분하지 않고 오히려 아버지도 자녀양육에 참여하는 것이 자녀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부모의 선물 : 자녀에 대한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은 부모의 사랑을 자녀에게 그대로 전달해 줍니다. 그리고 부모의 말과 행동은 자녀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바람직한 역할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가 좋은 부부관계를 맺고, 주위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책임 있게 행동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여줄 때 자녀들은 부모의 모습을 닮으면서 한 사람의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이 외에도 자녀의 도덕성 발달을 위해 잘 훈육하는 것과 자녀의 성장을 위해 발달단계에 맞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읽기를 권하는 책 >
존 그레이(윤규상 역, 2000). 아이를 현명하게 키우는 비결 : 화성남자 금성여자의 획기적인 자녀 양육서. 들녘미디어.
데이비드 클락(이성옥·최광수 공역, 2003). 자녀 양육 전쟁. 브니엘.
이전글 학습장애
다음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