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부설유치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부모만족도조사를 위해 유치원에서 수업공개를 꼭 해야 하나요?
작성자 강영수 등록일 14.10.06 조회수 5158

- 학부모만족도조사를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는 공개수업 관찰 결과 뿐 아니라 평소 수업관찰, 수업 활동자료(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정보를 기초로 참여하는 것입니다. 하루의 수업공개일보다는 수업참관 주간을 두어 학부모들이 원하는 모든 수업을 참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학부모들은 직접적인 수업참관 뿐 아니라 평소 자녀들과 유치원 수업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이와 같은 내용들을 포함한 학부모 연수의 사전실시로 학부모만족도조사를 한 결과가 교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자료로서 더욱 가치를 갖게 될 것입니다.

- 교사는 매 수업에서 모든 역량을 발휘해야 하나, 한번의 수업참관을 보고 만족도조사에 대해 판단하는 자체가 만족도조사의 신뢰를 낮출 수 있습니다. 수업참관은 학부모에게 평가대상자의 수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으로 중요한 자료로 이해하면서, 다양한 유치원 및 교원 관련 정보 제공을 통해 학부모들이 만족도조사에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만족도조사의 신뢰성을 제고해야 합니다.

다음글 평가 후 공개해야 할 자료는 어떤 것을 해야 하며 어디에서 자료를 구하고 언제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