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4. 한국사 수행평가 서평 및 독서 기록지 작성 평가 계획(작성 양식 첨부)
작성자 김윤환 등록일 24.05.23 조회수 567
첨부파일

2024. 1학기 한국사 독서 활동(서평-기록지 작성)

수행평가 안내

1. 수행평가 주제

. 한국사 관련 서적 읽고 서평 및 독서 기록지 작성하기

. 권장 서적: 자신의 진로 혹은 흥미와 연계하여 한국사의 한 분야에 관한 책을 읽을 것을 관장([붙임1]의 권장목록 참고)

2. 작성 방법

. 자율적으로 한국사 관련 서적을 선정하여 읽기

. 제시한 양식에 서평 및 독서기록지 작성(아래의 [붙임 2] 참고)

(학교 홈페이지 사회중점 공지사항에도 파일 업로드 예정)

. 실시: 6월 초 수업 시간에 자필 작성 (추후 확정 일자 공지)

3. 채점기준

. 서평 (10)

평가 주제

역사 교과와 연계한 서적 탐독 후 서평 작성

관련 성취기준

성취수준(평가수준)

[1한사01-01]-[10한사02-05]

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충실히 이해하고, 사회경제적 변동과 다양한 문화적 성격을 바탕으로 관련 주제를 탐구 할 수 있다.

서평 작성을 통해 책을 읽게 된 동기, 책의 저자에 대한 조사, 책에서 느끼는 전체적인 감정, 책의 주요 내용 소개 등의 항목을 구성 요건에 따라 정확히 기술하였다. 또한 서평 작성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 및 비판적 사고력을 충실히 발휘하였다.

서평 작성을 통해 책을 읽게 된 동기, 책의 저자에 대한 조사, 책에서 느끼는 전체적인 감정, 책의 주요 내용 소개 등의 항목을 구성 요건에 따라 기술하였으나 다소 미흡하였다. 또한 서평 작성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 및 비판적 사고력 등이 다소 부족하였다.

서평 작성을 통해 책을 읽게 된 동기, 책의 저자에 대한 조사, 책에서 느끼는 전체적인 감정, 책의 주요 내용 소개 등의 항목을 구성 요건에 따라 기술하지 못하였으며, 전체적으로 부실하였다.. 또한 서평 작성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 및 비판적 사고력 등이 거의 드러나지 않았다.

평가요소

채점기준 (세부 평가 기준)

배점

책을 읽게 된 동기 작성

한국사의 주요 내용과 핵심 개념, 현재와 관련성 등을 고려하여 책을 읽게 된 동기를 충실히 기술함.

2

한국사의 주요 내용과 핵심 개념, 현재와 관련성 등을 고려하여 책을 읽게 된 동기를 기술한 부분이 다소 부족함.

1

한국사의 주요 내용과 핵심 개념, 현재와 관련성 등을 고려하여 책을 읽게 된 동기를 기술한 부분이 전체적으로 부실함.

0

감상평

주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적절한 감상평을 기술함.

2

주제에 대한 이해가 미흡하고, 감상평이 부실하거나 적절하지 못함.

1

책의 주요 내용에 대한 기술

제시된 분량의 80% 이상을 작성함.

2

제시된 분량의 30% 이상 80% 미만을 작성함.

1

제시된 분량의 30% 미만을 작성함.

0

책의 저자에 대한 조사

책의 저자에 대한 조사가 충실히 이루어짐.

2

책의 저자에 대한 조사가 부실하거나 이루어지지 않음.

1

역사적 사고력의 표현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등이 충실히 드러남.

2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의 표현이 미흡하거나 결여됨.

1

본인의 의사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

2

기타 결시자는 본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함.

. 독서 활동지 작성 (10)

평가 주제

역사 교과와 연계한 서적 탐독 후 독서 활동지 작성

관련 성취기준

성취수준(평가수준)

[1한사01-01]-[10한사02-05]

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충실히 이해하고, 사회경제적 변동과 다양한 문화적 성격을 바탕으로 관련 주제를 탐구 할 수 있다.

독서 활동지 작성을 통해 책의 주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역사 관련 사실에 대해 우수한 표현과 사고력을 드러냈다. 또한 과제의 구성 요건을 정확히 갖추어 책에 기술된 내용과 주장하는 바를 충실히 이해하고 역사적 판단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였다.

독서 활동지 작성을 통해 책의 주제를 다소 이해하고 역사 관련 사실에 대해 표현하며 사고력을 드러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과제의 구성 요건을 다소 갖추고, 책에 기술된 내용과 주장하는 바를 이해하고 역사적 판단력을 드러내고자 노력하였다.

독서 활동지 작성을 통해 책의 주제를 파악하지 못하고 역사 관련 사실에 대한 표현이나 사고력이 드러나지 않았다. 또한 과제의 구성 요건을 정확히 갖추지 못하였으며 책에 기술된 내용과 주장하는 바를 이해하지 못한 글을 작성하였다.

평가요소

채점기준 (세부 평가 기준)

배점

주제

탐구력

서적 선정에 있어 한국사 주요 내용, 기타 교과의 핵심 개념, 현실 문제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관련 주제를 탐구함.

2

서적 선정에 있어 한국사 주요 내용, 기타 교과의 핵심 개념, 현실 문제와의 연관성 등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은 채 관련 주제를 탐구함.

1

한국사 주요 내용과 관련 없는 주제를 탐구함.

0

내용

분석력

서적의 구절을 인용하여 관련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함.

2

서적의 구절을 인용하지 못하였거나, 관련 주제에 대한 탐구가 미흡함.

1

내용

충실도

제시된 분량의 80% 이상을 작성함.

2

제시된 분량의 30% 이상 80% 미만을 작성함.

1

제시된 분량의 30% 미만을 작성함.

0

역사적

판단력

탐구 서적의 장점과 단점을 균형적으로 분석함.

2

탐구 서적의 장점과 단점 분석이 미흡하거나 결여됨.

1

연계학습능력

서적과 연관된 인물, 유물, 유적지에 대한 연계학습으로 지적 호기심을 충족함.

2

서적과 연관된 인물, 유물, 유적지에 대한 연계학습이 미흡하거나 결여됨.

1

본인의 의사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

2

기타 결시자는 본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함.

추후 수행평가에서 읽은 역사책을 바탕으로 역사책 독후활동 창의 융합 한마당 활동(7-8/ 여름방학기간 포함)을 하고자 합니다.

- 역사책의 내용을 타 학문 분야와 연계하는 융합적 탐구를 한 후, 다양하게 표현하여 시, 소설, 그림, 노래, 모형 전시물, 역사 신문, 카드 뉴스 등 창의적 홍보물 등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우수 작품은 교내 학술제에 전시할 예정이며, 활동기록은 교과 세특이 아닌 창체 진로항목에 기재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연계활동을 생각하여 효과적인 수행평가 할 수 있도록 합시다.

[붙임1]

2024년 한국사 독서 수행평가 추천목록

제목

저자

출판사

분야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국립중앙박물관

황윤

책읽는 고양이

고고학, 박물관

세상 모든 것의 기원

강인욱

흐름출판

고고학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전면개정판)

한국역사연구회

현북스

고대 사회,경제, 생활사

조선경찰

허남오

가람기획

법경찰

뼈 때리는 한국사

우은진

뿌리와 이파리

의학, 보건

우리 역사 속 전염병

신병주

매일경제신문사

의학, 보건

호열자 조선을 습격하다

신동원

역사비평사

의학, 보건

앓아누운 한국사

송은호

다른

의학, 보건

서울의 다섯 궁궐과 그 앞길

김동욱

집 출판사

조선 건축사

서윤영의 청소년 건축 특강

서윤영

철수와영희

일제강점기 건축사

조선인 만난 아인슈타인

민태기

위즈덤하우스

과학사

조선시대 과학의 순교자

이종호

사과나무

과학사

엔지니어 정약용

김평원

다산초당

과학사

백년식사

주영하

휴머니스트

음식사

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

주영하

휴머니스트

음식사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한국경제사

김정인

휴머니스트

경제사

조선 미술관

탁현규

블랙피쉬

조선 미술사

출발, 청소년 한국 미술사

박갑영

아트북스

미술사

문화재로 숨은 신비한 동물 사전

김용덕

담앤북스

한국사 전반, 미술사

궁궐장식, 조선왕조의 위상과 위엄을 상징하다

허균

돌베개

건축

최소한의 한국사

최태성

프런트페이지

한국사 전반

잘못 쓰인 한국사의 결정적 순간들

최중경

믹스커피

한국사 전반

30개 도시로 읽는 한국사

함규진

다산초당

한국사 전반

한컷 한국사

조한경 외

해냄에듀

한국사 전반

꿰뚫는 한국사(시대를 뒤흔든 문제적 인물)

홍장원 외

날리지

한국사 전반

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

권오영

21세기북스

한국 고대사

역주행 고려사

박종민

중앙북스

고려사

조선 왕 연대기

유정호

블랙피쉬

조선사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

김현식

살림출판사

조선사

조선 괴담 실록

유정호

책들 의정원

조선사

조선의 걸크러시

임치균 외

민음사

조선 여성사

한권으로 읽는 쇄미록

오희문

사회평론아카데미

임진왜란사

우리가 버린 독립운동가들

손성진

개마고원

독립운동사

사건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모지현

더좋은책

한국 현대사

한국 현대사를 뒤흔든 40가지 사건

강부원

믹스커피

한국 현대사

5.18 다시 쓰기

김명희 외

오월의 봄

한국 현대사

5.18 광주 커뮤니타스

강인철

사람의 무늬

한국 현대사

숲에서 만난 한국사

김용만

홀리데이북스

생태환경사

조선의 생태환경사

김동진

푸른역사

생태환경사

[붙임 2] 서평 및 독서기록지 양식

다음 페이지에

책 제목

(저자)

학번

이름

2024. 1학기 한국사 서평 및 독서기록지 양식

이 책을 선정해서 읽은 이유

2. 책의 전체 줄거리를 아래 칸에 요약해서 작성하세요

인상 깊었던 내용

이 유

- 책에 관한 배경 지식, 혹은 이 책이 쓰여진 시대 배경

2. 저자의 의견 혹은 책 내용 중 인상 깊었던 내용, 인상 깊게 느껴졌던 이유를 2가지 쓰시오.

3. 책 내용 중 새로 알게 된 사실과 그 사실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새로 알게 된 사실

사실에 대한 설명

이 책과 관련한 주제로 토론이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서 적어봅시다.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정리해서 적어봅시다.

(막연하다 생각되면, 이책에 대한 의견이나 관점을 공감 혹은 반박하는 형태로 작성해도 됩니다.)


이전글 2024. 지역상생 로컬크리에이팅 신청서
다음글 2024. 한국지리 지리적 글쓰기 수행평가 안내